[경영] M&A(Merger and Acqui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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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M&A(Merger and Acquisition)의 정의
●M&A(Merger and Acquisition)의 개념
●M&A(Merger and Acquisition)의 동기 / 원인
●M&A(Merger and Acquisition)의 동기이론
●M&A(Merger and Acquisition)의 장/단점
●M&A(Merger and Acquisition)의 종류
●M&A(Merger and Acquisition)의 법률상의 규제
●성공적인 M&A(Merger and Acquisition) 전략
본문내용
①시너지효과
※영업 시너지 효과
☞규모의 경제 (마케팅, 인사, 생산 등)
☞시장거래의 거래비용 감소
☞정보소통의 원활화
☞관련기능의 상호 보완 효과
※재무적 시너지 효과
☞잉여현금흐름 ( 내부자본시장의 원활화)
☞채무부담능력 및 차입능력 증가
☞자금조달상의 규모의 경제
☞증권시장의 유동성 증대

②비효율적 경영자자교체로 경영효율성 개선(징벌적 인수)
☞경영능률증대
☞기업결합을 통하여 경영자뿐만 아니라 종업원의 사기를 높일 수 있으며, 기업경영의 비효 율성으로 인하여 저평가된 기업을 인수하여 경영을 활성화할 수 있다.

③환경변화에 전략적 대응
☞기술혁신, 시장의 변화, 정치, 경제, 사회의 변화에 대한 장기의 전략적 대응방법으로써 매수 또는 합병하거나 주식 취득을 통하여 타 기업을 지배하기도 한다.
☞마케팅 믹스의 변경
☞경영. 기술의 상호 이전
☞새로운 경영 기술 능력의 취득

④CEO의 개인적인 이익추구

⑤분산투자 효과
☞경영자 종업원 및 대주주의 위험감소
☞기업이 조달한 자본을 이용하여 다양한 기업을 결합한다면, 분산투자 효과를 통하여 인한 투자위험도 감소시킬 수 있다.

⑥조세 절감효과
☞영업성적이 양호하여 과다하게 이익을 실현하고 있는 회사와 영업성적이 불량하여 결손금 이 누적되고 있는 회사가 결합하면 법인소득세를 절감할 수 있다.
☞계열기업간의 배당에의 세금회피
☞누적 이월 결손금의 활용

●M&A(Merger and Acquisition)의 동기이론
M&A란 기업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다양한 동기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M&A의 동기론을 크게 대별해 보면 시장지배력(market power) 이론, 경영자주의(managerialsm) 이론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시장지배력 (market power) 이론
☞영업 간의 M&A는 자본의 집중과 결합을 통해서 시장지배력을 증대시킴으로써 시장에서 경쟁기업과의 경쟁을 제한시키거나 독점적 이윤을 확보하고자 하는데 용이하게 한다.
☞그러나 이것은 기업측면에서는 시장지배력의 증대를 통한 이득의 향상이 이루어지지만 국 가경제 측면에서는 불공정한 산업의 집중이라는 폐해를 초래할 수도 있다

②효율성동기 (Efficiency) 이론
☞M&A를 통하여 비효율적 경영기업에 대해 합리적인 경영기법을 통해 생산성 향상, 무능 력한 경영진의 교체, 영업활동상의 (Operation Synergy)의 제고, 기업의 재무적 상태의 Financial Synergy 효과, 경영 전략적 효과 및 기타 기업의 위험분산 등을 이룩할 수 있다.
☞이러한 동기는 주로 복합적 합병을 통해 인수하고자 하는 기업을 경영의 효율성대상으로 삼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네이버 블로그 : 희야, 추억이 아름다운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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