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특성요인적 상담 & 인간중심적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상담이론
Ⅰ. 특성요인적 상담
1. 상담의 주요 개념
(1)인간관
(2) 상담의 철학적 가정
2. 상담
(1) 목표
(2) 상담과정
①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② Williamson과 Darley의 특성요인적 상담의 과정 6단계
3. 상담의 기술과 기법
1)상담의 기술
2)상담의 기법
(1)래포형성하기
(2)자기 이해 증진 돕기
(3)조언(충고)과 활동계획 수립하기
(4) 계획실행하기
4.사례

Ⅱ. 인간중심적 상담
1.주요개념
(1) 인간관
(2) 상담의 철학적 가정
2. 상담
(1) 상담목표
(2) 상담특징
(3) 상담과정
①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태도
② 상담과정의 조건
③ 상담과정
④ 상담 결과
(5) 상담과정에 있어서의 한계설정
3.평가
① 공헌
② 한계
4. 상담사례
① 상담내용
② 면담 녹취록


본문내용
[상담이론] -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기본 관점을 제시하며,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방법을 선택하는 데 길잡이 역할.
- 독특한 개개인을 효과적으로 돕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발전시키 는 데 도움

* 두이론의 비교

특성요인적 상담
인간중심적상담
대표자
Williamson
Rogers
접근법
이성적, 특성요인적
장아 이론적, 현상학적
주도성
상담자
내담자
감조점
지적적응문제
정서적 적응문제
성격
특성이론에 근거하며 문제해결의 지적과정을 중시하는 것으로 이성적 상담이라고도함
자아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내담자의 정서적 상태에 중점을 둔 것으로 내담자중심상담이라고함
절차
분석-종합-진단- 예언- 상담- 추후지도

결과
문제의 해결
자기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증진



Ⅰ. 특성요인적 상담

* 직업선택에서 시적된 것으로 합리적인 자료를 제공하여 개인이 장래 계획을 세울 때 현 명한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 데 초점
* 미네소타 접근, 의사결정적 접근, 지시적 접근, 상담자 중심 접근으로도 불리우며, 상담이 나 치료를 위한 진단을 강조하기 때문에 의학적 모형이라고도 함
* 직업적 배경과 교육적 배경이 결합되어 발전했다는 점에서 다른 상담방법과 차이


1. 상담의 주요 개념
(1)인간관
Williamson - 교육과 마찬가지로 상담의 목적을 지적인 능력의 훈련뿐만 아니라 잠재능력
의 범위 내에 있는 사회적, 문화적, 정신적 성장을 돕는 것.
Patterson -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 가정 정리
⦁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을 모두 지니고 있는 존재
⦁인간은 선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
⦁인간의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
⦁선의 본질은 자아의 완전한 실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상담-특성, 요인 상담 이론과 사례
  • 특성요인 상담은 D.G.Patterson, J.Darley, F.C.Thorne 등에 의해 발전되었으며 특히 미네소타 대학교의 학생생활연구소의 책임자이었던 Edmund Griffith Williamson 에 의해 이론적으로 체계화되었다.나. 인간관(1) 인간은 본성이 선한 존재이기도 하고 악한존재이기도 하다. 그러기 때문에 자 아실현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라 악을 배척하여야 한다. 적어도 악을 통제 하고 선을 추구하여야 한다. 얼마나 완전한 인간이 되느냐 하는 것은 자기통 제를 얼마나 잘 하여

  • 진로상담 - 진로 교육과 진로 지도
  • 특성 간의 역동성 및 개인이 그 많은 요인 중에서 어느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느냐에 따라 직업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음상담자는 두 가지 이상의 심리검사를 실시하여 검사결과를 상호 비교검토해봄으로써 낮은 예언타당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3) 특성-요인 진로상담적용의 유의점(2) 내담자 중심 진로상담 인간중심 진로상담은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특성요인 이론에서 주장하는 ‘사람과

  • Gordon의 효율적인 부모훈련이론- Gordon의 부모 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 이론만이 아니라 특별한 기술과 방법을 훈련하도록 되어 있음)부모들P. E. T 학급에서 실제적인 기술을 익혀 가정에서 자신감을 갖고 적용하도록 하며 인간관계에서 힘과 권위에 대한 문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훈련받게 된다.(5)P. E. T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이숙희 저. op. cit pp. 186~187 1주: 효과적인 부모역할의 이해2주: 목표설정3주: 반영적 경청4주: 나-전달법5주: 문제 해결책 모색6주: 제 3의 방법의 적용7주: 갈등 줄여나가기8주: 가치관

  • 주요 상담이론 일반대인관계와는 다른 상담 관계의 특징
  • 주요 상담이론Ⅰ. 상담이란 ? 1. 상담의 정의 - 내담자의 자기성장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여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조력 관계의 과정 (⇒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사회적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정이다. 단 상담자는 내담자의 욕구에 맞고 현실적인 생활 목표에 적합한 범위 내에서 내담자의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해 내담자 스스로의 자기 탐 색을 돕는다.) 2. 일반 대인관계와는 다른 상담관계

  • [유아교육]효율적부모훈련이론(P.E.T.)
  • 이론교육 및 실제교육으로 구성된다.강사는 목회자, 학교의 상담교사, 가정문제 전문가, 학교심리학자, 유아교육 교사. 부모교육 전문가, 청소년 전문가, 사회사업가 등 인간관계를 다루는 분야를 전공하였을 경우에 유리하나 그 이외에도 본인들이 P.E.T.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한 후 강사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을 밟을 수도 있다. 강사로서 훈련을 받은 후에는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모임을 조직하고 P.E.T.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교육자료는 Gor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