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의 연령에 따른 마음이론 획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마음이론과 틀린 믿음에 관한 선행연구

(1) 논문1
[학령 전 아동의 마음 이론의 개념적 발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이윤진, 1999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이윤진의 1999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학령 전 아동의 마음 이론의 개념적 발달>을 따라 마음이론의 정의를 내리고 그것을 측정하는 도구로 사용된 ‘틀린 믿음 연구’에 대해 알아보았다.

1. 마음이론
사람들의 행동은 그들 자신의 마음(mind), 예를 들어 믿은, 바람, 의도 등과 같은 마음 상태로 인해 일어난다. 이처럼 사람들은 마음 상태를 갖고 있으며 이 마음 상태가 그 사람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므로, 이를 상식 심리학(commonsense psychology) 또는 민중 심리학(folk psychology)이라고 한다.(Olson, Astington, & Harris, 1988)
상식 심리학의 중심 개념이 되는 마음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특성을 지닌다.(Wellman, 1990) 첫째, 마음은 사물과는 달리 볼 수 도 만질 수도 없는 정식적이고 비물질적인 것이다. 둘째, 마음은 사적이고 개인적이다. 셋째. 마음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마음이 표상이라는 것이다.
위와 같은 마음 상태의 특성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람의 행동을 설명, 예측하는 것을 Premack과 Woodruff(1978)는 ‘마음 이론’이라고 명명하였다. 즉, 마음 이론이란 마음은 세상에 대한 표상으로 이 표상은 틀릴 수도 있지만, 틀린 표상이라도 사람들은 실제 사실이 아닌 그 표상에 따라 행동한다는 것을 이해하여, 그 사람들의 행동을 설명, 예측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마음 이론은 크게 다른 사람의 마음 상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과 다른 사람의 믿음에 대한 표상을 근거로 그 사람의 행동을 설명, 예측하는 능력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이러한 아동의 마음 이론 획득 여부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주로 ‘틀린 믿음 과제’와 ‘속임 과제’가 사용되었다.

2. 틀린 믿음 연구
‘틀린 믿음 과제’는 아동으로 하여금 사람들은 실제와 다른 틀린 믿음을 가질 수 있고, 또한 그들은 자신의 틀린 믿음에 따라 행동할 것이라는 점을 이해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고안된 과제로 , 이 과제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점을 이해해야 한다. 즉, 사람들은 보거나 듣는 것에 의해 세상에 대한 정보를 얻는데, 이 정보는 실수나 상황 변화 등에 의해 때때로 틀린 정보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럴 경우에도 사람들은 자신의 믿음이 옳다고 가정하고 사실로 받아들인다. 따라서 틀린 믿음을 가진 사람은 실제 사실에 아닌, 그 틀린 믿음에 따라 행동하게 될 것이다. 즉, 사람들은 그들의 표상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이론]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 발달적 접근 : 정보처리 능력의 변화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1) 근접발달 영역(2) 비계(3) 언어와 사고Ⅳ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평가참고문헌Ⅰ 인지발달이론인지이론은 내적인 정신과정, 즉 지각・기억・사고・판단・의사결정, 그리고 정보처리체계 등의 인지발달을 주로 연구한다. 일지발달을 연구하는 목적은 특정 연령 단계에 있는 아동의 지적 수준을 이해하고 기술하며, 연령에 따른 지적 수

  • 피아제, 콜버그, 엘리스의 이론(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합리정서치료이론)
  • 이론인지발달이론이란,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높은 수준의 정신과정을 말한다. 피아제가 평생 동안 관심을 가지고 연구에 몰두했던 분야는 인간의 사고능력의 구성과 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이 분야에서 최초로 종합적 이론을 제시한 학자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내며 아동

  • 피아제이론, 콜버그이론, 엘리스이론, 로저스이론
  • 이론인지발달이론이란,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높은 수준의 정신과정을 말한다. 피아제가 평생 동안 관심을 가지고 연구에 몰두했던 분야는 인간의 사고능력의 구성과 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이 분야에서 최초로 종합적 이론을 제시한 학자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내며 아동

  • [심리검사] 지능이론과 지능검사
  • 연령 증가에 따른 차별적 우세의 원칙과 일반정신능력측정 원칙 그대로 도입초기의 Binet-Simon척도에서 선정된 59개 문항, 기존의 미국 검사에서 4문항, 독창적으로 개발한 문항으로 구성표준화 집단의 크기가 증가 되었으나 표본의 대표성에 문제.지능지수(IQ) : 수검자의 생활연령과 정신연령을 이용하여 공식에 따라 산출된 비율점수  IQ = MA/CA × 100IQ 100을 기준으로 함, 100인 아동은 정상적인 발달수준 의미, 100 위나 아래는 정신능 력의 발달 정도가

  • 유아발달4공통) 유아발달의이론중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이론특징유아기언어발달의특성 성역할발달영향미치는요인논하시오0k
  • 발달이 되지 않으면 성장이 더디고 다음 단계의 발달을 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유아동기의 발달은 유아기 중 가장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측면으로, 불과 몇주일 만에 아기는 출생시에는 분명히 갖고 있지 않았던 행동이나 기술을 습득한다. 이러한 변화는 너무나 규칙적인 속도로 일어나기 때문에 연령에 따른 운동능력의 획득은 유아기의 정상발달을 테스트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만0세에서 만2세에는 동요 불러주기, 동화책 읽어 주기등을 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