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CSR(사회적 책임)은 필요한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CSR이란?
- CSR의 개념과 그 발생배경
- CSR의 분야

Ⅱ. 왜 CSR인가?
- 기업의 목적
- 늘어나는 적용기업
- CSR의미의 변화
- CSR 효과
- 국제적 동향

Ⅲ. CSR이 어떻게 적용되나?
- KT
#1. IT 서포터즈
#2. 상생 협력
#3. 사회 공헌
#4. 환경 경영
- SYSCO
1.Sustainable Agricultural Practices
2.Emissions Reduction
3. Warehouse Energy Efficieny
4.DFE Program
5.Safer Detergents Stewardship Initiative
-삼성 TESCO

Ⅳ. CSR이 정답인가?
Ⅴ. 결론


본문내용
Ⅰ. CSR이란?

- CSR의 개념과 그 발생배경
CSR은 문자 그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의미한다. 최근 기업 경영 전반에 걸쳐 이 CSR이란 개념은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과연 CSR이 기업적 측면에서의 이슈로 떠오르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한 분야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전반적인 분야 각각에서 시대에 따른 다양한 변화에 의해 그 이유가 발생하였고, 이들이 자연스럽게 융합되면서 현재의 CSR이 정립하게 된 기원이 된 것이다.
과거 10여 년간 교통, 통신이 발달하면서 바야흐로 국제사회가 지구촌 시대로 접어들었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고, 시민의식의 고양,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인식파괴 등이 이루어지면서 사회 전반적으로도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이렇게 사회의 구성원들의 현 상황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가 높아지고, 참여도 또한 증가하게 되는 동안, 그동안 경영 분야에서 야기되어 지속적으로 존재해왔던 극심한 환경의 파괴, 물질만능주의의 팽배, 윤리의식의 피폐, 빈부의 격차, 불공정 행위, 인권 침해 등의 문제가 부각되어 논의의 초점이 되어 현대사회의 중심에 놓이게 된 것이다.
많은 분야의 전문가들은 이런 상황에 대비할 방법을 강구하였고, 다양한 책임에 대한 현대 인류의 관심과 그 해답을 경영 분야에서 찾으려 시도하였고, 결과적으로 사회적 흐름과 트렌드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업에서 이러한 책임들을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CSR은 점점 더 정립된 형태를을 갖춘, 기업의 경영활동에서 필수적인 개념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추가하자면, 기업도 사회적 일원으로서, 공정하며 윤리적이고 친환경적인 경영을 해나가야 한다는 시민단체 등 소비자 측면의 입장을 발빠르게 받아들인 기업들이 거대한 투자와 혁신, 홍보를 통해 CSR을 행사하는 것이다.

- CSR의 분야
21세기로 접어든 2000년을 전후해서, 이미 국제표준화기구, 즉 ISO에서는 조직의 윤리경영, 환경보호, 노동환경 개선 등을 그 뼈대로 한 ‘사회적 책임(SR) 표준화’(ISO 26000) 제정을 추진해왔다. 현재 SR 운영절차는 다음과 같은 7개 조항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 조항들은 CSR의 종류와 그 적용분야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① Environment (환경)
② Human Right (인권)
③ Labour Practices (노동)
④ Organizational Governance (지배 구조)
⑤ Community Involvement & Society Development (지역사회 참여와 사회개발) ⑥ Fair Business Practice (공정관행 실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특강 4학년 공통] 오늘날 우수기업의 공유가치가 인간존중, 혁신추구 고객만족 등 이해관계자중심이 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공유는 두 사람 이상이 무형이나 유형의 형태의 어떤 것을 공동으로 소유한다는 의미로, 함께 참여하고, 사용하며, 의사소통하고 같이 공헌한다는 의미이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한 사람과 함께 나누고, 함께 공동으로 구매하고 사용하는 것, 다른 사람의 유휴 자원을 소비하는 것, 사장된 자원의 활용 가치를 높이는 것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현시대의 새로운 자본주의 패러다임인 사회적 책임(CSR)과 공유가치창출(CSV)은 하버드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본론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대두배경필요에 의한 소비의 시대는 이미 많이 지났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사회분위기 속에서 많은 것을 접하고, 그만큼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제는 단순히 필요에 의한 구매보다는 기업과 브랜드의 이념, 이미지 등에 의해 브랜드 충성도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이 CSR 활동을 등한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사회적 책임이 정의되는 것에 대하여 기업인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본론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대두배경필요에 의한 소비의 시대는 이미 많이 지났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사회분위기 속에서 많은 것을 접하고, 그만큼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제는 단순히 필요에 의한 구매보다는 기업과 브랜드의 이념, 이미지 등에 의해 브랜드 충성도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이 CSR 활동을 등한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사회적 책임이 정의되는 것에 대하여 기업인

  • 기업재단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의사회 공헌 활동사례
  • 것(Carroll, 1979)으로, 기업이 자신이 속한 사회를 보호하고 강화해야 할 의무의 집합이라고 정의하기도 하고(Anderson, 1986), Mcfarland (1991)는 기업이 개인, 조직, 사회 제도들 사이의 상호의존성을 인식하고 그러한 인식을 도덕적, 윤리적, 경제적인 가치의 틀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오세민. 2010).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유형 (Carroll의 피라미드 유형)CSR에 대해 가장 보편적으로 인용되고 있는 것은 미국 조지아 대학교의 경영학자 Archie B. Car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를 중심으로
  • 사회적 사명을 다하여야 한다는 생각들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이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다. 최근 삼성특검 등 기업의 각종 비리가 밝혀지고 있는 시점에서 과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이 얼마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 의문을 나타낼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에는 사회공헌을 사업처럼 운영하는 모범적인 사례인 반면에 다국적 기업이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삼성은 어떤 식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