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호텔산업에서의 커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주제선택의 배경
호텔산업에서의 커피
커피를 마시기 까지
바리스타란?
한잔의 카푸치노가 되기까지..
- 본문내용
-
1. 주제선택의 배경
우리나라 특급호텔에서의 판매율을 보면 F&B 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을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제작년부터 강남 등지에 성황하는 개인 레스토랑등의 여파로 호텔 레스토랑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예전에는 호텔 레스토랑은 고급화된 음식을 맛 볼 수 있는 유일한 최전선이었다. 주방에서 일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은 꿈 꿔봤을 호텔 주방장의 자리. 그러나 시대가 변하고, 소비 행태가 변하면서 고급화된 개인 레스토랑에서도 충분히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되었으며, 호텔보다는 낮은 가격과 편한 분위기 접근성이 좋다는 이유로 미식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호텔은 호텔 레스토랑을 줄이거나, 맛을 더 좋게 하기 위해, 더 좋은 재료를 쓰거나, 마지막으로 음료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특히나, 커피는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음료가 많아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하루 중 특정한 판매 시간 없이 긴 시간 이익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 특히나, 커피는 원재료의 상승폭과 코스트가 적다는 점에서 호텔 F&B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모두가 편히 마실 수 있는 3800원의 스타벅스 까페라떼 톨 사이즈의 코스트는 단돈 100원이 채 되지 않는다. 거의 모든 호텔이 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고급 일리 커피의 3kg 원두 캔은 약 12만원. 원두 7g이 에스프레소 한 잔의 정량이라고 일컬어지는데 이 일반적인 공식으로 단순히 계산해봐도 약 420잔의 커피를 만들 수 있는것이다.
또한, 지난 3,4년간 불어온 커피문화의 발전에 따라 커피 산업도 같이 발전하고 있다. 10여년 전, 스타벅스가 한국 1호점을 내고 우후죽순 생기기 시작한 원두커피 전문점은 인스턴트에 길들여진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을 바꿔놓기 충분했다. 식후 의무처럼 마시던 인스턴트 자판기 커피 한잔은, 어느새 한 두시간에 걸쳐 음미하며 시간을 보내는 원두커피의 문화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7조는 호텔 산업계가 유난히 주목하고 있는 커피분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호텔 산업에서의 커피
커피 및 음료를 전문적으로 파는 일명 호텔커피숍은 주로 로비라운지에 위치한다. 만남의 장소로 이용하기도 하고, 가벼운 회의의 장소로 주로 이용되었다. 불과 10여년 전만해도, 무엇을 마시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누구를 만나는가가 더 중요했었다. 그러나 2008년도의 호텔 산업에서는 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쿠팡 마케팅 4P전략 분석
- 유한킴벌리 하기스 마케팅전략분석및 하기스 중국시장진출 성공요인분석과 유한킴벌리 국내시장 현지화전략실패사례분석및 앞으로의과제
- 맥도날드 마케팅SWOT,STP,BCG매트릭스,4P전략분석 파워포인트
- [마케팅] 오션월드 홍보 & SNS 마케팅 전략
- 아동복지법 ppt 레포트
- [관광경영] 제주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