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유치환의 `청마시초`를 중심으로 한 인생파 시의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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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생파란?
1. 인생파의 정의
2. 인생파와 생명파
Ⅱ. 유치환과 《청마시초》
1. 인생파 시인, 유치환
2. 《청마시초》
Ⅲ. 1930년대 유치환의 작품에서 드러난 인생파적 특징
1. 작품 선정 이유
2. 《청마시초》에서의 특징
3. <생명의 서>에서의 특징
Ⅳ. 인생파 시의 문학사적 의의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생파란?

1. 인생파의 정의
인생파는 영혼과 육체의 치열한 갈등을 수반한 우리 자신의 문제로서의 삶을 탐구하려는 정신에서 비롯된 것.
‘시인부락 (1936)’ 출신의 서정주와 오장환, 김달진 등
『생리(1937)』의 유치환
김광섭, 이육사 등


표현의 방법론에 치중하여 감각적 기교를 중시하던 모더니즘과 ‘주지주의파’의 비생명적 과학성을 거부.
서정시 운동을 전개한 ‘시문학파’의 정신을 계승. 치열한 생의 탐구정신으로 시를 쓰는 인간탐구를 지향.
그러나 일정한 문학적 목표를 두고 시를 쓴 것이 아니고, 젊은 시인들의 저마다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 시작 활동을 해왔을 따름.



2. 인생파와 생명파
생명파 또는 인생파라는 개념은 어디에서 유래하는가? 서정주의 <조선의 현대시>(《문예》2권2호)를 들 수 있다. 그는 이 글에서 시기적 구분을 다음처럼 벌여놓고 있다. 1. 초창기 2. 낭만파 전기 3. 낭만파 후기(백조파 전후) 4.프롤레타리아 예맹파와 그 경향파 5.순수시파 6. 주지파와 초현실파 7. 인생파 8. 자연파 등인 바, 이는 을유해방 등으로 시대구분하고 이중 인생파 항목(목차에서는 인생파, 본문에서는 생명파란 용어를 사용하여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에 [시인부락]동인들과 그 이외 유치환, 신석초, 윤강극, 이육사, 김광균, 백석, 장만영, 이용악등을 묶은 바 있다.

참고문헌
논문
김행숙, 서정주와 유치환의 초기시 비교 연구,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1995.
박재승, 유치환시 연구, 인하대 박사학위논문, 1990.
서동인,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생명성’ 연구 , 성균관대
석사학위논문, 2005.
■ 단행본
김진희, 생명파 시의 모더니티, 새미, 2003.
오세영, 유치환, 휴머니즘과 실존 그리고 허무의 의지,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0.
유치환, 청마시초, 열린책들, 2004.
윤명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인하대학교 출판부, 2000.
이승하 외, 한국현대시문학사, 소명출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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