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연구] 스티커 제시시 아동의 발표행동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2. 실험 계획


■ 부록


■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스티커 제시시 아동의 발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관찰기록 방법을 통해 저학년은 스티커 제시시 발표참여 횟수가 많아지고, 스티커를 제시하지 않았을 때 발표 참여 횟수가 줄어들 것과 고학년은 스티커를 제시하였을 때 발표참여 횟수에 큰 차이가 없고, 스티커를 제시하지 않았을 때도 발표참여 횟수에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분석한 결과, 저학년은 물질적 강화물에 영향을 받고, 고학년은 물질적 강화물의 영향을 받지 않았고 이 결과는 아동의 발표행동 형성을 위해 발표의 도입부분을 아동의 관심사로 키워주고 나아가 고학년의 경우 성취감 및 만족감을 느껴 자발적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교육과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Ⅰ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초등학교시절, 선생님께서 수업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셨던 방법 중에, 각 조별로 혹은 개인별로 스티커를 주어 발표의 결과에 따라 또는 선생님들께서 내준 숙제를 잘 해오거나, 남을 도와주는 일을 하는 등의 긍정적인 행동을 할 때, 스티커를 하나씩 내주셨고 스티커가 일정한 양만큼 모이게 되면 선생님께서는 그에 개수에 따른 일정한 보상을 아이들에게 해주셨다. 일정한 보상이란 스티커의 양에 따라 과자나 사탕, 작은 간식거리들을 주신 것이었는데, 아이들은 스티커를 모아서 사탕이나 과자 등 을 먹기 위해서 누구보다 열심히 수업에 참여를 했다. 선생님이 질문하는 것에 손을 들어가며 발표를 하고, 비록 작지만 스티커 하나 때문에 학생들의 태도가 달라지는 모습을 봐왔다. 평상시 수업시간에는 발표를 시켜도 부끄럽다는 이유로, 오답을 말할 것 같은 두려움으로, 익숙하지 않은 발표를 하기 힘들어해서 선뜻 먼저 하려고 하지 않던 아이들이 스티커라는 결과물이 걸려있자, 너 나 할 것 없이 먼저 손들고 자발적으로 발표를 했었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고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이만한 방법이 없었던 듯 했다. 이러한 방식을 ‘토큰강화’ 라고 한다. 토큰 강화는 두 가지 자극에 대한 개념, 즉 무조건 강화자극과 조건 강화자극을 이해하는 데서부터 시작이 된다. 무조건 강화 자극은 생리적 욕구를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를테면 배고플 때의 음식, 목마를 때의 음료수, 졸릴 때의 수면, 피곤할 때의 휴식 등과 같은 것이다. 무조건 강화 자극은 생리적 욕구를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반면에 조건 강화 자극이란 '원래는 강화하는 힘이 없지만, 다른 강화물과 적절히 짝지어짐으로써 강화능력을 얻는 자극'을 말한다. 이러한 조건 강화 자극을 이차적 강화 자극 또는 획득 강화 자극이라고 한다. 이를테면 이것은 칭찬과 같은 자극으로, 듣고 나면 금방 사라진다. 물론 정신적으로 내면적인 보상이 상당히 많이 남아있을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금방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돈과 같은 조건 강화 자극은 음식이나 물건, 자신이 좋아하는 것 등과 바꿀 수 있으므로 그때까지 효과가 지속된다. 이런 종류의 조건 강화 자극을 소위 '토큰(Token)강화'라고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이 항상 수업의 분위기를 주도하고 학습효과가 높아졌던 것만은 아니었다. 고학년에게는 토큰강화법을 사용하여 수업을 하는데 효과가 그리 컸던 것 같지는 않다. 점차 자라나면서 사탕이나 과자 또는 보상에 대한 관심이 저학년보다는 줄어들었고, 자연히 수업참여도 자발적인 태도가 낮아지게 되었다. 스티커나 별 표시, 그 밖의 다른 티켓은 일정한 것밖에 교환할 수 없기 때문에 돈보다 덜 위력적으로 느껴졌을 수도 있을 것이다. (윤옥한 (2003). 자신 있게 만나라 [윤옥한의 대인관계 Q]65-70)
우리는 스티커 제시시 아이들의 발표참여의 정도가 과연 교육적으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내가 주인공!`(집단프로그램, 세부계획, 프로그램평가, 프로그램진행소감)
  • 행동 수행 능력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물질적이고 개인 이기주의가 만연한 현대사회에서 부정적인 가족형태인 결손가정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저소득 가정의 아동의 성장과 성격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결손가정과 저소득가정의 아동은 부모가 경제적인 활동을 하는 동안 부모로서의 역할이 소홀하게 되면서 다소 부적응 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세상을 모순

  • [아동건강교육 A형]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
  • 아동건강교육, 양서원김명희 외(2007)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이기숙 외(1997)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양서원서채문(1994) 인간과 건강, 태근문화사한혜경, 아동안전 실태와 정책과제, 19972011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11구자숙, 유아안전교육의 운영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9송헌종, 아동안전사고의 현황 및 정책 과제, 보건복지포럼, 2006교육부, 건강한 몸과 마음, 유치원교육활동 지도자료, 2000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증상과 진단 및 치료
  • 발표한 보고에 따르면 지난 10년에 걸쳐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 (ADHD)로 진단된 아동 유병률은 전체 아동의 7%에서 9%로 상승하여 28%가 증가했으며, 연구기간은 1998-2000년에서 2007-2009년까지였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더 ADHD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아이의 유병률은 9.9%에서 12.3%로까지 상승한 반면, 여자아이는 3.6%에서 5.5%로 상승했다.이렇게 ADHD의 수가 증가하는 원인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다

  • 가족의 정신건강 측면에서 바라본 손가락 빨기 행동 아동의 빨기 행동
  • 행동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족간의 사랑과 믿음이 바탕이 되어, 저스틴에게 충분한 지지와 정서적 안정을 제공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예전에는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단순히 개인적인 나쁜 버릇으로만 생각했었는데, 이번 발표를 준비하면서 비록 분석이 많이 부족했지만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가족과 정신건강 측면에서 새롭게 살펴보고 분석해볼 수 있었다는 점이 좋았다. 또한 가족의 영향력과 사회적지지, 자

  • 대인관계능력 증진 프로그램
  •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집단따돌림 피해 수준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쳐 학년과 성적보다는 집단따돌림이 친구관련 자아와 더욱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는 연구를 발표하였다.제주학생문화원이 지난해 상담사례를 분석한 결과 중학생은 학교부적응(47.8%), 교우관계(12.2%) 등을 가장 큰 고민으로 지적했다. 통계청의 「사회통계조사보고서」에 따르면 15세 이상 학생들이 전반적인 학교생활에 대해 ‘만족한다.’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