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1) -고전적 조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심리] 1. 심리학 주요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설명,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비교 설명 2. 고전적조건화 조작적조건화 공통점 차이점, 우리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각 조건화 원리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 [학습심리학(1)] 고전적 조건화
- [인간과심리 2015]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비교 설명 2. 학습이론 고전적조건화 조작적조건화 공통점 차이점, 우리일상생활에서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 인간과심리 공통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목차
-
1. 파블로프의 발견 : 정신반사
2.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
3.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 본문내용
-
* 학습이란?
☞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학습(learning)은 훈련 또는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상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라고 정의
1. 파블로프의 발견 : 정신반사
1) 이반 파블로프 (Ivan Petrovich Pavlov)
학습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 중 한 사람이다. 하지만 그는 심리학자가 아닌 1904년 개의 소화계 생리에 관한 연구로 노벨 생리학 수상까지 한 유명한 생리학자이었다. 그는 실험도중 개가 항상 음식물을 주던 실험자가 음식물을 가지고 않았음에도 침을 흘리는 것을 보고 이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2) 파블로프의 실험 과정
1단계 : 개의 음식물을 넣어 주면 타액이 분비되고, 종소리를 들려주면 타액이 분비되지 않는 다는 것을 확인
2단계 : 종소리를 들려준 직후 개의 입에 음식물을 넣어주는 행동을 계속 반복
3단계 : 음식물 없이 종소리만 울렸을 때, 타액이 분비되는 것을 확인
⇒ 이 과정을 파블로프 조건화 또는 고전적 조건화라 한다.
3) 파블로프의 조건화 ( 〓 고전적 조건화)
① 고전적 조건화를 이해하기 위한 용어
- 중립자극(neutral stimulus, NS) : 대상에게 물리적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는 자극
- 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CS)
사전 조건형성 없이 전형적으로 반사를 통해서 자동적으로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 무조건반응(unconditioned response, UCR)
무조건자극에 대한 반응. 중성자극에 대한 조건반응을 형성하는 기반으로 사용
-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CS)
원래 중성자극이었던 것이 무조건자극과의 연합을 통해서 조건반응을 유발하게 된 자극
-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CR)
원래 반응을 촉발하지 않았던 자극에 대한 학습된 또는 획득된 반응
- 무조건적 연합(unconditioned association) : 아무런 학습과정을 거치지 않은 연합
- 조건적 연합(conditioned association) : 학습과정을 통해서 형성된 연합
② 파블로프 실험과정에의 적용
1단계 ☞ 개의 음식물과 타액 분비의 연합은 학습과정을 거치지 않은 무조건적 연합
☞ 다른 조건에 상관없이 타액 분비 반응을 유발한 음식물을 무조건자극
☞ 무조건 자극에 의해 유발된 타액 분비 반응을 무조건반응
2단계 ☞ 종소리는 대상에게 물리적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는 중성자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심리학-고전적 조건화가 무엇이며 고전적 조건화의 임상심리학에 추가적으로 적용되는 기법들을 논하세요
-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아동발달 B형)
- 2017년도 방통대 성인학습및상담론 1학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 교육의 심리적 기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주제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지방자치제도와 로컬거버넌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우리나라 지방자치제 시행에 따른 사회복지의 좋은 점과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복지국가에서 나타나는 시장실패의 각 요인들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복지제공을 위한 국가의 역할의 대안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