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자기주장하기와 설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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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갈등의 발생

(1) 갈등이란 무엇인가
(2) 갈등에 대한 관점 변화
(3)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3. 갈등과 주장하기

(1) 주장이란
(2) 주장의 유형


4. 설득하기

(1) 설득적 말하기의 개념
(2) 설득적 말하기의 특징
(3) 설득적 말하기의 과정
(4) 설득적 말하기의 전략
(5) 카네기 인간관계론과 설득하기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비주장적 성향이 강한 사람은 상대방을 지나치게 배려한 나머지 자기의 욕구 충족을 희생하며 자신의 인권을 타인이 침해하도록 허용한다. 그 결과 자기 환멸과 울화병 내지 심인성 질환을 앓게 되고 상대방에 대한 원망과 증오가 축적되어 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 이에 반해 공격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 충족과 권리 추구에 지나치게 집착한 나머지 상대방의 욕구와 인권을 침해한다. 그 결과 요구적이고, 다혈질인 성격이 굳어지고 상대방의 원망을 사게 되며 적대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
우리의 일상생활은 관계요 대화다. 단 하루도 누군가와 말하지 않고 아무런 생각과 감정 없이 지낸 적은 거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자기와 타인과의 관계, 자기와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만족스럽게 영위하기 위하여 의연하고, 담담하며, 공감적으로 자기 주장하는 기술과 상대를 설득 하는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Ⅱ. 대인갈등

1. 갈등이란 무엇인가

갈등의 정의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여러 학설이 존재한다.
(1) J. Litterer : 어떤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과의 상호작용이나 활동으로 상대적 손실을 지각한 결과 대립·다툼·적대감이 발생하는 행동의 한 형태이다.
(2) K. Thomas : 조직의 한 단위가 다른 단위로 인해 자기의 관심사가 좌절되었거나 좌 절될 것을 지각할 때 생기는 과정이다.
(3) S. Robbins : 목적을 달성하고 이익을 계속 추구하는 데 있어서 A가 의도적으로 B 에게 좌절을 초래하는 방해행동을 하는 과정이다.
(4) R. Miles : 조직의 한 단위나 단위 전체 구성원들의 목표지향적인 행동이 다른 조직 단위 구성원들의 목표지향적인 행동과 기대로부터 방해를 받을 때 표현되는 조건이다.
 
2. 갈등에 대한 관점의 변화

(1) 전통적 견해(traditional view)
이것은 19세기의 지배적인 사고체계이자 1940년대까지 지속되어온 것으로, 갈등은 나쁜 것이고 조직의 효과에 부정적 영향을 주므로 제거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모든 갈등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생각에서 갈등을 폭력·파괴·비합리성과 일치시켰다.
(2) 행동주의적 견해(behavioral view)
갈등이란 조직 내에서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불가피한 현상으로, 조직에서 이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으며 갈등은 때로 집단의 성과에 유익을 가져다 준다는 점에서 갈등수용의 입장을 견지했다. 104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널리 받아들여졌다.
(3) 상호교섭주의적 견해(interactionist view)
1970년대 중반부터 각광을 받고 있는 견해로 갈등의 피상적 수용차원을 넘어서
참고문헌
1. 갈등
「협상의 기술」짐 토머스, 「협상의 법칙」허브 코헨,
국방일보 전자신문 기고 : “생각해 봅시다-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자- 김무영 육군 리더쉽 센터 상담교수
“말꽝에서 말짱되기” - 원진숙․임철성․심영택․이창덕

2. 설득
원희영(2001), “설득적 말하기 능력 신장 방안에 관한 연구 -모델상황 적용을 중심으로-”춘천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응백, 이주행 공저(1999) “말을 어떻게 할 것인가”, 현대문학
이창덕, 임칠성, 심영택, 원진숙 공저(2000),
“삶과 화법”, 박이정
김영석 <설득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로버트차알디니 <설득의 심리학> 21세기북스
로저도슨 <설득의 법칙> 비즈니스북스
윤재연 외 <설득의 방법과 실제> 경진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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