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자기주장하기와 설득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목차
-
1. 서론
2. 갈등의 발생
(1) 갈등이란 무엇인가
(2) 갈등에 대한 관점 변화
(3)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3. 갈등과 주장하기
(1) 주장이란
(2) 주장의 유형
4. 설득하기
(1) 설득적 말하기의 개념
(2) 설득적 말하기의 특징
(3) 설득적 말하기의 과정
(4) 설득적 말하기의 전략
(5) 카네기 인간관계론과 설득하기
5. 결론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비주장적 성향이 강한 사람은 상대방을 지나치게 배려한 나머지 자기의 욕구 충족을 희생하며 자신의 인권을 타인이 침해하도록 허용한다. 그 결과 자기 환멸과 울화병 내지 심인성 질환을 앓게 되고 상대방에 대한 원망과 증오가 축적되어 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 이에 반해 공격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 충족과 권리 추구에 지나치게 집착한 나머지 상대방의 욕구와 인권을 침해한다. 그 결과 요구적이고, 다혈질인 성격이 굳어지고 상대방의 원망을 사게 되며 적대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
우리의 일상생활은 관계요 대화다. 단 하루도 누군가와 말하지 않고 아무런 생각과 감정 없이 지낸 적은 거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자기와 타인과의 관계, 자기와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만족스럽게 영위하기 위하여 의연하고, 담담하며, 공감적으로 자기 주장하는 기술과 상대를 설득 하는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Ⅱ. 대인갈등
1. 갈등이란 무엇인가
갈등의 정의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여러 학설이 존재한다.
(1) J. Litterer : 어떤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과의 상호작용이나 활동으로 상대적 손실을 지각한 결과 대립·다툼·적대감이 발생하는 행동의 한 형태이다.
(2) K. Thomas : 조직의 한 단위가 다른 단위로 인해 자기의 관심사가 좌절되었거나 좌 절될 것을 지각할 때 생기는 과정이다.
(3) S. Robbins : 목적을 달성하고 이익을 계속 추구하는 데 있어서 A가 의도적으로 B 에게 좌절을 초래하는 방해행동을 하는 과정이다.
(4) R. Miles : 조직의 한 단위나 단위 전체 구성원들의 목표지향적인 행동이 다른 조직 단위 구성원들의 목표지향적인 행동과 기대로부터 방해를 받을 때 표현되는 조건이다.
2. 갈등에 대한 관점의 변화
(1) 전통적 견해(traditional view)
이것은 19세기의 지배적인 사고체계이자 1940년대까지 지속되어온 것으로, 갈등은 나쁜 것이고 조직의 효과에 부정적 영향을 주므로 제거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모든 갈등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생각에서 갈등을 폭력·파괴·비합리성과 일치시켰다.
(2) 행동주의적 견해(behavioral view)
갈등이란 조직 내에서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불가피한 현상으로, 조직에서 이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으며 갈등은 때로 집단의 성과에 유익을 가져다 준다는 점에서 갈등수용의 입장을 견지했다. 104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널리 받아들여졌다.
(3) 상호교섭주의적 견해(interactionist view)
1970년대 중반부터 각광을 받고 있는 견해로 갈등의 피상적 수용차원을 넘어서
- 참고문헌
-
1. 갈등
「협상의 기술」짐 토머스, 「협상의 법칙」허브 코헨,
국방일보 전자신문 기고 : “생각해 봅시다-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자- 김무영 육군 리더쉽 센터 상담교수
“말꽝에서 말짱되기” - 원진숙․임철성․심영택․이창덕
2. 설득
원희영(2001), “설득적 말하기 능력 신장 방안에 관한 연구 -모델상황 적용을 중심으로-”춘천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응백, 이주행 공저(1999) “말을 어떻게 할 것인가”, 현대문학
이창덕, 임칠성, 심영택, 원진숙 공저(2000),
“삶과 화법”, 박이정
김영석 <설득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로버트차알디니 <설득의 심리학> 21세기북스
로저도슨 <설득의 법칙> 비즈니스북스
윤재연 외 <설득의 방법과 실제> 경진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모든 제품이 동일하게 상품수명주기 4단계를 모두 거치지는 않는다 상당히 많은 신제품이 성공적이지 못한 도입기를 가지고 빨리 시장에서 도태되기도 한다 반면 어떤 제품들은 아주 장기간의 성장기를 가지는 경우도 있고, 성숙기와 성장기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다 각각의 사례를 찾아서 해당되는 이유(근거)를 기술하시오
- 대학생의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한 방안 모색 건전한 소비가치 정립, 친환경적이며 친사회적인 소비문화 등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소주제의 제목을 정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관련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주요 기술을 2개 선정하고, 해당 기술의 개념, 원리, 장단점, 활용분야 및 기대효과를 제시하시오
- 인플루언서의 개념과 분류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 관점 종류 특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인간의 안녕상태(well-being)혹은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를 각각 한 가지씩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
- 사회복지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산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대한 생각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적 개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장단점에 따른 정책적 대안을 작성하시오
-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차지하는 사회적 영향력을 순기능적인 입장과 역기능적인 입장에서 토론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