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과 미디어(방송)] 지상파 TV, 케이블 TV, 라디오, 인터넷 방송과 대중음악 간의 관계 및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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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면서
2. 대중음악과 지상파 TV의 관계
3. 대중음악과 케이블 TV의 관계
4. 대중음악과 라디오의 관계
5. 대중음악과 인터넷의 관계
6. 나오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면서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눈도 높아만 가고 있다. 또한 이들의 경제적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이들의 욕구는 비단 경제영역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기타영역에까지 뻗치고 있다. 그 중 문화적 욕구의 증대는 나날이 발전하는 과학․ 기술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다양한 모습으로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데 바로 대중음악과 미디어의 관계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대중음악과 미디어의 관계는 음반의 실연으로 짧게 요약할 수 있겠다. 대중음악이 산업으로 등장하게 되면서 음원을 녹음하는 레코딩 과정, 음악을 출판하는 퍼블리싱 과정, 음반의 제조 및 복제를 통한 배급과정 마지막으로 음반을 실연하는 방송과정까지 일련의 과정들을 거치는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신현준, <20060905 강의: 대중음악이란 무엇인가> 수업 ‘대중음악의 이해’ 강의노트 참고.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미디어 매체 역시 질적 성장은 물론 양적 성장을 하게 되었다. 라디오와 지상파 TV 외에 케이블 TV와 인터넷 방송의 등장은 미디어 매체간의 경쟁을 부추기게 하였고, 결국 이들은 변화된 수용자(소비자)계층의 욕구에 관심을 갖게 된다. 이러한 배경 아래 미디어 매체는 대중음악이라는 소재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 상호 각각이 가지는 고유의 성격과 더불어 상업성의 추구가 결합되면서 결국 현재 이들의 관계가 형성된 것이다.
이 글에서는 지상파 TV, 라디오, 케이블 TV, 인터넷 방송으로 대표되는 미디어 매체와 대중음악 사이의 관계와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현재의 대중음악과 미디어의 관계구도를 분석하고 그 문제점을 밝히고자 한다.



2. 지상파 TV와 대중음악의 관계 - 대중가요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지상파 TV는 공공 재산인 전파를 통해 프로그램을 송신하는 방송을 말한다. 즉, 프로그램을 만들어 전파를 보낼 수 있는 신호로 바꾸어 대기 중으로 쏘면 각 가정의 안테나에서 수신하여 변조시킨 후 TV 수상기에서 시청할 수 있는 형태의 방송을 말한다. 현재 국내에는 KBS, EBS, MBC, SBS 등의 4개의 TV지상파 방송이 있다. 이 중 KBS, EBS는 공영방송, SBS는 민영방송, MBC는 조직은 공영이고 내용은 민영이다. 이러한 지상파 TV에서 대중음악은 가요프로그램을 통해 구체적으로 실연되었다.
먼저 이 글에서는 3개의 지상파 방송인 SBS, KBS, MBC의 가요프로그램의 역사를 살펴보면서 현재의 가요프로그램의 성격을 규정하며, 더 나아가 지상파 TV와 대중음악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1) 지상파 TV에서의 가요프로그램 역사 강태영, 윤태진, 『한국 TV 예능․오락 프로그램의 변천과 발전』한울 아카데미 ,2002. p.100~106 참고.

1960년 대 - 최초의 가요프로그램의 등장과 최초의 순위 프로그램의 등장
▼ 그림1- MBC <금주의 인기가요>
가장 먼저 등장한 가요프로그램은 1962년 KBS의 <가요 퍼레이드>이다. 이어 1964~1965년에는 그 주에 히트한 국내외 대중가요를 모아서 보내주는 공개방송 프로그램인 <힛퍼레이드>, 흘러간 옛 노래 위주로 구성된 <추억의 노래>, 신인 가수의 데뷔무대였던 <가수데뷔> 등이 신설되었다. TBC는 인기 가수의 이름을 딴 이미자쇼, 패티김쇼, 윤복희쇼 등을 제작․ 방영하였고, 시청자나 방청객의 의견을 모으거나 리퀘스트를 받아 선곡하여 들려주는 <가요 베스트세븐>, <가요 앙코르>를 방영하기도 하였다. 이 시기의 가요프로그램은 가요쇼보다는 버라이어티쇼의 성격을 많이 띠고 있는 이벤트성 프로그램이 주축을 구성하고 있었다.
1969년 개국한 MBC도 윤복희, 김상희 등 인기가수의 이름을 내세운 음악 프로그램으로 기획하였고, 1971년에는 시청자의 엽서로 한 주의 인기순위를 결정하는 한국 최초의 순위 프로그램인 <무궁화 인기가요>를 시작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이듬해 <금주의 인기가요>로 개칭되었고, 오랫동안 MBC 예능․ 오락 프로그램의 간판 중 하나로 존재했다.

참고문헌
강상현,『대중 매체의 이해와 활용』한나래, 2002.
강태영, 윤태진, 『한국 TV 예능․오락 프로그램의 변천과 발전』한울 아카데미 ,2002.
김창남, 『대중음악과 노래운동, 그리고 청년문화』한울아카데미, 2004.
신현준, 수업 ‘대중음악의 이해’ 강의노트,
미디어마케팅연구소, 미디어마케팅연구소 자료, 2001.
한국음악산업협회(http://www.miak.or.kr/)
MBC (http://www.imbc.com)
SBS (http://www.sbs.co.kr)
KBS (http://www.kbs.co.kr)
M.NET (http://www.m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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