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아동심리학] 아동기억에 대한 분석 및 법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보고서의 주제와 목적

2)
들어가며...(아동과 기억에 대한 주요 개념 정리)
2. 본론

1)
아동의 기억체계

2)
아동 기억의 취약성

3)
아동 기억의 암시에 대한 민감성

4)
아동 기억의 지속시간

5)
아동의 기억용량

6)
아동 기억의 구체적, 세부적 사실 기억 여부

7)
법정 판례에 비취 본 아동 기억의 신뢰정도

8)
아동의 정확한 진술을 확보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보고서의 주제와 목적

우리는 이번 학기에 유아 및 아동심리학을 통해 그저 양적으로 부족한 어른의 축소판인 아동이 아니라 질적으로 성인과 다른 아동에 대해 배웠다. 아동은 성인과는 인지, 신체발달, 정보처리, 기억능력 등 여러 부분에 걸쳐 질적으로 다른 존재다. 때문에 아동이 인지하고 사고하는 방식, 신체적으로 자극을 받아들이고 반응하는 방식, 정보를 처리하고 기억하는 방식 등 모든 부분에서 성인과 다른 특별한 방법으로 연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 조에서는 그 중에서도 아동의 기억에 대하여 다룰 것이다. 아동이 기억하는 방식, 아동의 기억능력, 아동의 기억책략 등 다양한 부분에서 성인과 다른 모습이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아동의 기억이 과연 신뢰할 수 있는가라는 오랜 논쟁거리에 대해 다루고, 아동의 기억을 암시에 얼마나 잘 걸리는가 하는 암시성, 얼마나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는가 하는 지속시간, 얼마나 많은 양을 기억하는지에 대한 기억용량, 세부사실을 얼마나 정확히 기억하는가 하는 구체성으로 분야를 임의적으로 나눠서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아동의 기억이 신뢰성을 갖기 위해 수반되는 조건을 제시할 것이다. 이 주제를 다룸으로서 아동의 기억이 어떤 과정을 거쳐 부호화되고 저장, 인출되는지 알아보고 성인과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실제 법정에서 증언으로 효력이 있는 가 등의 사례를 알아봄으로서, 현실에서 아동의 기억에 대한 신뢰도를 알아보고 그것을 바르게 적용하는 것을 보고서의 목표로 한다.

2) 들어가며… (아동과 기억에 대한 주요 개념 정리)

아동의 기억이 신뢰성을 갖는지 유무를 알기 이전에 우선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아동이라는 존재와 기억이라는 정보처리활동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아동은 아동기에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아동기는 여러 가지 기준으로 나누는데, 교육법에서는 만 6세~만 12세까지를 초등학교 의무교육을 받아야 할 학령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 아동기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의 속도가 매우 현저하므로, 이를 다시 아동전기와 아동후기로 나누기도 한다. 즉 6~8세까지를 아동전기, 9~12세까지를 아동후기로 하여 발달단계를 구분한다. 아동기의 앞을 유아기(3~5세), 아동기 이후를 청소년전기(12~14세)라고 한다. 생애 초기이므로 발달 단계에 있어 매우 중요하고 민감한 시기다. 이 시기에 성격이나 학습능력, 인지과정의 특징 등 여러 중요한 특징이 발현된다.
일반적으로 기억은 오랜 시간동안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각종 사건을 저장하는 저장고로서의 기억과 저장한 정보를 적절히 인출하는 두 가지를 기억이라 정의한다. 기억은 부호화, 저장, 인출이라는 과정을 거쳐 일어난다. 부호화는 외부 자극을 정보화하여 기억에 넣는 과정, 저장은 부호화를 통해 기록된 정보를 보유하여 유지하는 과정, 필요한 정보를 저장고에서 찾아내어 우리가 의식할 수 있게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기억의 실패인 망각은 부호화나 저장, 인출 중에 어느 한 단계에서의 실패로 일어난다.

참고문헌
아동발달심리학, 박학사
발달심리학, 학지사
조숙자 교수님 발달심리학 ppt자료
아동의 회상수행, 조직화 책략 및 상위기억간의 관계, 조미혜 (석사학위 논문)
아동증언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아동복지학] 아동 성폭력의 현황 및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 아동에게 참으로 오랫동안 심각한 영향을 끼치므로 이와 같이 성폭력으로 인한 피해를 접할 때 이에 대한 대책 및 성폭력 피해 아동의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한 심리적 정신적 치료가 절실히 요구됨을 알 수 있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폭력에 관한 관련자료와 문헌 및 관계기관의 통계자료 등을 활용하여 최근 10년간 우리나라 아동성폭력의 현황과 함께 아동성폭력의 심리적 정신적 후유증을 진단하고 , 피해 아동의 사례분석을 통해 아동성

  • [발달심리학] 아동증언의 신뢰성에 관하여
  • 분석 2피암시성자기중심적 외양구분아동의 직관적 사고사건분석3. 아동의 특징과 증언 사례의 의미 10▪ 사건 이후에 입력된 사건에 대한 오정보에 의해 사건에 대한 기억이 왜곡될 수 있는 경향▪ 사회적 요인으로 심리적 영향을 받음에 따라 기억이 반복적으로 왜곡되면 잘못된 증언을 할 가능성.피암시성▪발달심리학적 맥락에서 봤을 때 아동은 세상을 보고 듣는 그대로 인지하는 경향.▪ 타인관점의 이해, 외양/실재 구분, 언어에 있어서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아동학대의 개념을 정립하고 그 유형과 원인 등, 학대받은 아동을 위한 치료와 사례를 통한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 대한 정신병리학적 관점(3) 가정환경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관점(4) 환경에 대한 사회 문화적 관점(5) 사회 체계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 4.학대아동의 징후 및 후유증(1) 학대아동의 징후(2) 후유증5. 아동학대의 예방Ⅲ. 아동학대에 대한 대처 1. 전문 상담기관의 대처 -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1) 1차 예방프로그램 (2) 2차 예방프로그램 (3) 3차 예방프로그램(학대가정‧아동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포함)2. 의료기관에서의 대처Ⅳ. 아동학대 사례에 대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4) 지방재정부담의 가중(5) 부랑인 증가6. 탈시설화의 지역복지사업1) 대상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정신 장애인 및 발달 장애인(2) CBR 지역사회 재활중심 프로그램(3) 지역사회 정신보건(4) 장애인 정보통신 이용서비스7. 외국의 정보통신서비스 사례1) 미국 2) 영국 3) 호주8. 범법자1) 보호관찰제도 프로그램2) 보위층과 중앙으로부터의 통제이동9. 아동10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 (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 [사회복지] 아동학대에 대한 현황과 사례분석
  • 아동학대에 대한 현황과 사례분석Ⅰ. 서론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를 꼽으라고 한다면 당연히 아동시기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아동시기에 앞으로 살아가면서 갖추어야 할 모든 것을 배워나가는 시기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21세기가 되면서 사회는 점점 고령화가 되어가고 있지만, 아동의 수는 점점 감소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가정의 개념이 깨어지면서 계부모가족,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늘어나고 있다. 우리사회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