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과정안 -말하기,듣기,쓰기 5학년 2학기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2. 차근차근 알아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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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단원소개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대단원 학습 목표 및 도달의 예
4. 대단원 주요학습내용 및 활동

Ⅱ. 단원의 재구성
1. 단원 선택의 이유
2. 재구성의 방향과 주안점
3. 본시 적용 모형 : 현시적 교수법
4. 재구성의 실제

Ⅲ. 교수·학습의 실제
1. 본시 교수-학습 활동]
2. 본시 평가
3. 보충․심화 활동

Ⅳ. 소감 및 참고문헌

Ⅴ. 기타자료
본문내용
Ⅰ. 단원소개
1. 단원
가. 대상학년 : 5학년 2학기

나. 대단원, 소단원 :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말하기·듣기·쓰기 - 2. 차근차근 알아보며

2. 단원의 개관

둘째 마당은 정보 전달 및 이해 관련 단원이다. 말하기·듣기·쓰기에서는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때의 내용을 말해보고 관찰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표준어와 방언에 대하여 조사한 내용을 발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읽기에서는 국어 지식 관련 단원으로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는 활동과 목적에 맞게 글을 읽는 활동을 할 수 있게 하였다.
말하기·듣기·쓰기: 학생들은 과학 교과나 실과 교과를 통해 관찰한 내용을 그대로 기록하는 경험을 가지고 있으나 이를 완결된 글로 정리하는 데 필요한 방법적 원리에 대해서는 체계적으로 학습하지 못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까지의 과정을 익히고,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 위한 방법적 원리를 학습하게 된다. 또, 학생들은 일상 생활에서 방언과 표준어를 혼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대단원에서는 방언과 표준어에 대하여 알아보고, 여러 지역의 방언을 조사하여 발표하는 과정에서 표준어를 사용해야 하는 까닭, 방언의 가치 등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구성하였다.
읽기: 이 단원에서는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필요한 정보를 찾으며 글을 읽는 학습 방법을 공부하도록 구성하였다.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을 상세하게 나눌 수 있으나, 기초적으로 주어, 목적어, 서술어로 구분하여 나눌 수 있다는 것을 지도하게 된다. 또한, 정보를 찾으며 글을 읽는 방법을 지도한다.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자료를 읽어야 하며, 그 가운데에서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대단원 학습 목표 및 도달의 예

구분
말하기·듣기·쓰기
읽기
대단원 학습목표
o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수 있다.
o 표준어와 방언에 대하여 알아보고, 조사한 내용을 말할 수 있다.

o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을 알 수 있다.
o 필요한 정보를 찾으며 글을 읽을 수 있다.
대단원 학습목표 도달의 예
o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때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말할 수 있다.
o 관찰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o 표준어와 방언에 대하여 알 수 있다.
o 방언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o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을 알 수 있다.
o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에 주의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o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정보를 찾을 수 있다.
o 정보를 찾아 가며 글을 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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