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국어과 교수 학습과정안 -말하기,듣기,쓰기 5학년 2학기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2. 차근차근 알아보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소개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대단원 학습 목표 및 도달의 예
4. 대단원 주요학습내용 및 활동
Ⅱ. 단원의 재구성
1. 단원 선택의 이유
2. 재구성의 방향과 주안점
3. 본시 적용 모형 : 현시적 교수법
4. 재구성의 실제
Ⅲ. 교수·학습의 실제
1. 본시 교수-학습 활동]
2. 본시 평가
3. 보충․심화 활동
Ⅳ. 소감 및 참고문헌
Ⅴ. 기타자료
- 본문내용
-
Ⅰ. 단원소개
1. 단원
가. 대상학년 : 5학년 2학기
나. 대단원, 소단원 :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말하기·듣기·쓰기 - 2. 차근차근 알아보며
2. 단원의 개관
둘째 마당은 정보 전달 및 이해 관련 단원이다. 말하기·듣기·쓰기에서는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때의 내용을 말해보고 관찰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표준어와 방언에 대하여 조사한 내용을 발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읽기에서는 국어 지식 관련 단원으로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는 활동과 목적에 맞게 글을 읽는 활동을 할 수 있게 하였다.
말하기·듣기·쓰기: 학생들은 과학 교과나 실과 교과를 통해 관찰한 내용을 그대로 기록하는 경험을 가지고 있으나 이를 완결된 글로 정리하는 데 필요한 방법적 원리에 대해서는 체계적으로 학습하지 못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까지의 과정을 익히고,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쓰기 위한 방법적 원리를 학습하게 된다. 또, 학생들은 일상 생활에서 방언과 표준어를 혼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대단원에서는 방언과 표준어에 대하여 알아보고, 여러 지역의 방언을 조사하여 발표하는 과정에서 표준어를 사용해야 하는 까닭, 방언의 가치 등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구성하였다.
읽기: 이 단원에서는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필요한 정보를 찾으며 글을 읽는 학습 방법을 공부하도록 구성하였다.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을 상세하게 나눌 수 있으나, 기초적으로 주어, 목적어, 서술어로 구분하여 나눌 수 있다는 것을 지도하게 된다. 또한, 정보를 찾으며 글을 읽는 방법을 지도한다.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자료를 읽어야 하며, 그 가운데에서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대단원 학습 목표 및 도달의 예
구분
말하기·듣기·쓰기
읽기
대단원 학습목표
o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수 있다.
o 표준어와 방언에 대하여 알아보고, 조사한 내용을 말할 수 있다.
o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을 알 수 있다.
o 필요한 정보를 찾으며 글을 읽을 수 있다.
대단원 학습목표 도달의 예
o 관찰한 내용을 글로 쓸 때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말할 수 있다.
o 관찰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o 표준어와 방언에 대하여 알 수 있다.
o 방언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o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을 알 수 있다.
o 문장을 구성하는 부분에 주의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o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정보를 찾을 수 있다.
o 정보를 찾아 가며 글을 읽을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