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 청각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특수교육학개론청각장애아교육과특수교육지원센터
- [특수교육학] 장애인에 대한 인식변화와 교육에서의 지원 방안 -지체장애와 청각장애를 중심으로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청각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1)지적장애, 2)자폐성장애, 3)시각장애, 4)청각장애, 5)정서 및 행동장애, 6)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1 특수교육학개론] 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목차
-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각장애의 특성
4. 청각장애아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Ⅰ.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Ⅱ.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Ⅲ.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 본문내용
-
1. 청각장애의 정의
<우리나라 특수교육 진흥법(1994)의 정의>
가.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데시빌 이상인 자
나.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자
다.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가 곤란한자
▶ 생리학적 관점: 소리의 강도를 기준으로 하여 어느 정도 크기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가를 기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분류> 청력역치 36~54dB : 경도
청력역치 55~69dB : 중등도
청력역치 70~89dB : 중도
청력역치 90dB 이상 : 최중도
* 청력역치: 최로의 음을 탐지하는 수준
▶ 교육학적 관점: 청력손실이 아동의 말과 언어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를 기준으로 삼음
** 청각장애: 경동에서 최중도에 이르는 청력손실을 모두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 (농과 난청모두속함)
** 농: 청력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청각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주고 받지 못하는 사람
** 난청: 대개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의 잔존 청력이 청각을 한 정보 교환이 가능한 정도
▶기타 ------ 출생시의 청각장애 유무에 따라 선천적 농과 후천적 농으로 구분
청각체계의 어느 부분이상으로 인해 청각장애가 일어났는가에 따라
전음성, 감음신경성, 혼합형으로 구분
2. 청각장애의 원인
1) 귀의 구조와 원인
외이
- 귀바퀴, 즉 이개와 귀 내부의 고막,
- 고막까지의 통로인 외이도
-귀바퀴가 외이도가 형성되지 않거나
외이도에 염증이 생기는 외이염
-고막이 파열되는 경우
중이
- 세 개의 작은 뼈가 연결된 이소골과 난원창
-고막의 진동을 이소골에서 진동시켜 난원창 에 전달함으로써 내이로 연결시키는 기능
- 대부분 난청으로 구분
- 이소골의 기계적인 작용의 결함, 중이염
- 치료나 수술로 교정이 가능한 경우도 많음
내이
- 정밀한 여러 조직이 모여있는 곳
- 전정기관(균형담당)과 와우각(달팽이관)
- 손상이 치명적이며 다시 회복되기 어려움
- 의학적 교육적으로 큰 문제가 일어남
**기타: 뇌막염이나 뇌염, 세균에 의한 뇌세포
파괴, 뇌의 발육상의 문제도 포함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청각장애
- 특수아교육학개론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의사소통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 4공통][자폐성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