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이해를 위한 교육`과 `설득을 위한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는 초고속 정보화 시대이다. 수많은 양의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고 그에 따른 지식을 축적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정보가 아닌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방법은 쉽지 않다. 이런 때, 교사는 학습자들이 무지를 깨닫고, 앎의 필요성에 의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평생교육이 대두되고, 뛰어난 인재의 양성이 중요시 될수록 교사의 역할은 커져만 간다. 학습자들의 지식 교육과 인성 교육 모두를 책임지기 위해서는 올바르고 뚜렷한 교육관이 성립되어야 한다. 현장에서 학습자들을 만났을 때, 우리는 과연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을 할 것인가, ‘설득’을 위한 교육을 할 것인가.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전에, ‘이해를 위한 교육’과 ‘설득을 위한 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

2. 본론
(1) 설득을 위한 교육
설득을 위한 교육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설득을 위한 교육은 피교육자(학습자)로 하여금 교육자(교사)가 가르치고자 의도하는 내용을 의심 없이 학습하도록 하는데 있다. 또한, 교육자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면 무엇이든지 ‘교육방법’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둘째, 교육자와 피교육자는 관념상 수직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교육자는 피교육자를 이성적으로 완전히 성장하지 않은 개체로 보며, 현재 피교육자의 지적 능력으로는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일지라도 교육자가 ‘중요하다’ 생각되는 내용을 학습하도록 유도한다.
설득을 위한 교육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프로그램 학습’이 있다. 프로그램 학습에서 피교육자는 작은 단계로 나뉘어져 동일한 내용을 다른 언어적 표현으로 묻는 여러 질문들에 일정시간동안 지속적으로 답하게 되면서, 스스로가 인지하지 못한 사이에 교육자가 의도한 학습 내용(목표)을 학습하게 된다. 이러한 설득을 위한 교육방법의 효율성은 조작적 조건화 이론으로도 뒷받침되어질 수 있다. 교육자가 의도한 반응이 정해져 있으며, 그 반응을 피교육자가 보일 때 강화함으로써 교육자가 원하는 대로 피교육자의 행동을 조형한다.
설득을 위한 교육방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자는 단시간에 많은 내용을 피교육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즉, 피교육자는 단시간에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만약, 교육을 ‘교육자가 피교육자에게 일으키고자 하는 반응을 일으키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프로그램 학습과 같은 설득을 위한 교육방법은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라 논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정해진 시간 내에 여러 가지 다양한 지식을 많은 학생들에게 동시에 전달할 수 있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한 사람 한 사람의 이해 수준을 고려하며 교육하려면 시간도 부족할뿐더러 오히려 목표로 한 내용을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설득을 위한 교육은 피교육자의 이해 수준과는 상관없이 피교육자가 그 교육 내용을 알게 하면 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 내에 같은 내용을 반복한다던지 그 내용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고맙습니당ㅇㅎㅎㅎㅎㅎㅎ
  • wlsgml5***
    (2011.05.10 18:50:16)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 교육의 내용이 구성된다(윤종건, 1996). 따라서 새 시대가 열리고 그 시대를 주도하는 철학과 문화의 바탕이 되는 사조가 바뀌면 교육도 바뀔 수밖에 없다.유아교육도 이러한 사회전반에 퍼져있는 시대 정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서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재정립하고,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포스트모더니즘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고에

  • 올리비에 르볼의 수사학을 읽고
  • 설득하며, 청중은 설득 당하는 자신을 통해서 말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수사학의 시작은 이렇게 말을 사용하는 사람들과 관련되어 있다. 수사학 시간에 수사학이란 말의 표현 기법을 다루는 학문이고 사고의 논리성과 추론의 즐거움이며 철학과 심리학 그리고 문학과 밀접한 것을 배웠다. 또한 생각과 말이 결합하여 설득하고 논증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역사가 2500년이나 된 수사학을 기술의 측면, 교육으로의 측면, 학문으로서의 측면을 다양하게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2) 인습 수준③ 3단계 :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④ 4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3) 인습이후 수준⑤ 5단계 : 사회계약으로서의 도덕성⑥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비판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판4.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 [국어교재연구] 문학 고등학교 국어(하) -2. 정보의 조직과 활용 단원 분석
  • 과 활용’은 이 여섯 영역 중 듣기와 읽기, 문학 영역이 통합되어 구성된 단원이다. 이 글에서는 전체적인 학습 단원 분석, 실제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학습 단원 분석1. 단원 학습 목표와 내용에 대한 이해1.1. 학습 목표 분석단원국어(하) 2. 정보의 조직과 활용관련교육과정【10-듣-(2)】 필요한 정보를 찾으며 듣는다.기본 다양한 형식의 말을 듣고, 듣는 목적을 고려하여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는다.

  • 올리비에 르볼의 수사학을 읽고
  • 설득하며, 청중은 설득 당하는 자신을 통해서 말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수사학의 시작은 이렇게 말을 사용하는 사람들과 관련되어 있다. 수사학 시간에 수사학이란 말의 표현 기법을 다루는 학문이고 사고의 논리성과 추론의 즐거움이며 철학과 심리학 그리고 문학과 밀접한 것을 배웠다. 또한 생각과 말이 결합하여 설득하고 논증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역사가 2500년이나 된 수사학을 기술의 측면, 교육으로의 측면, 학문으로서의 측면을 다양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