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 정신지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A]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특수교육학개론4A)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목차
-
1. 정신지체의 정의
2. 정신지체의 원인
3. 정신지체의 특성
4. 정신지체아 교육
- 본문내용
-
1. 정신지체의 정의
1) 정신지제의 정의
정신지체는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한다.
정신지체는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과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 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 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직업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지워진다.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
① 지적기능
-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표준편차 2이하(70이하)
- 지능검사 점수의 기준을 70-75사이로 융통성있게 규정함.
- 검사도구: 웩슬러 지능검사(WISC-Ⅲ, WAIS-R, WPPSI등)
카우프만 아동용 평가도구(K-ABC)등이 있다.
② 적응기술
- 개인이 생활환경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술로서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회성 기술 등이 포함되며 지적 능력과
함께 정신지체의 주요요인이다.
- 적응행동검사로 측정함.
- AAMR의 정신지체 정의에 포함된 적응기술 영역: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기술, 지역사회활동,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학업교과, 여가, 직업 기술
<지적기능과 적응기술의 기준에 따른 판별>
지적기능
적응행동
지적 기능 수준(IQ)
정신지체
비정신지체
적응행동기준
정신지체
정신지체
정신지체 아님
비정신지체
정신지체 아님
정신지체 아님
※ 현재의 AAMR의 개정된 정신지체 정의는 지능을 다면적인 개념으로 보고, 개념적 지능, 실제적 지능, 사회적 지능의 세 측면으로 나눈다.
․ 개념적 지능: IQ검사에 의해 측정
․ 실제적 지능: 일상생활의 활동들을 관리하는 독립적인 개인으로서 자신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
(적응기술 측면)
․ 사회적 지능: 사회적 기대와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적절히 판단할
수 있는 능력 (적응기술 측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아의 정의, 분류, 정신지체아 교육, 진단과 평가, 정신지체아 원인과 예방 및 교육 수정 다운 홍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