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재미있는 수업 사례 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재미있는 수업 사례 분석
✎사례 1. 매체활용중심수업 - 신문으로 떠나는 문학기행
✎사례 2. 실생활적용중심수업 - 행복한 수다 떨기(발표부분)
✎사례 3. 다른 교과를 함께 배우는 수업
- 소설 속에서 한국 현대사 만나기
✎사례 4. 살아있는 교과서 - 고전 시가에 리듬 붙여 부르기
✎사례 5. 가슴으로 느끼는 수업 - 시극제작하기
Ⅲ. 우리들의 수업 소개
✎사례 1. 유현진 교생선생님의 ‘영상수필’ 만들기
✎사례 2. 한혜령 교생선생님의 ppt활용 수업
Ⅳ. 우리의 문제제기와 대안수업의 사례
✎사례 1. 백영고등학교 김태현 선생님의 수업
Ⅴ. 수업 도우미 사이트 소개
Ⅵ.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수업을 하면서 중요한 것은 교과를 학생들에게 잘 전달하는 것, 그 과정에서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사례도 교과를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잘 전달할 수 있는지, 또한 그 과정에서 학생들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관심 갖게 할 수 있는지가 그 핵심이 되고 있다. 이런 사례는 국어교사모임이나 수업관련 프로그램 등을 비롯하여 교생실습을 다녀온 4학년 학우 분들의 수업 사례를 통해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사례들은 매우 많았으나 몇 가지 분류를 하고 그에 해당하는 주요 사례만 채택하였다. 재미있는 수업 사례로 매체활용중심수업, 실생활적용중심수업, 다른 교과와 함께 배우는 수업으로 나누고 우리들의 수업사례로 교생실습 때 했던 수업사례를 두 가지 들었다. 이 분류에 따라 각각 해당되는 사례들을 확인하고 그 사례가 좋은 국어수업이 되는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런 사례들의 분석 속에서 다양한 수업 방법이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그 해결이 될만한 그 외의 수업 사례도 알아보려고 한다.




Ⅱ. 재미있는 수업 사례 분석


✎사례 1. 매체활용중심수업 - 신문으로 떠나는 문학기행

☺ 수업 소개
안양 성문고 문학 담당 이규철 선생님은 소설책보다는 TV를, 시 한편 읽기보다는 게임 한 번을 더 하는 요즘 아이들에게 문학을 좀더 재미있고 생생하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한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바로 다양한 매체이다. 특히 선생님은 신문을 활용한 문학 수업으로 정평이 나있는데, 항상 곁에 있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자라서도 계속 볼 신문을 활용해 문학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창작의 기반을 만들어 가고 있다.

☺ 수업 선정 이유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알고, 더 나아가 창작의 기쁨을 향유하는 인간을 기르는 것이 문학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임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 특히나 고등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은 입시라는 이유로, 낱낱이 분석된 문학 작품들에 대한 객관적 사실만을 암기하는 소극적인 독자에 불과했다. 그에 반해 이규철 선생님은 학생들이 적극적인 독자가 되어서 시인처럼 시를 써보고, 하나의 이야기를 지어보고, 그리하여 능숙한 창작 능력과 문학의 즐거움을 깨달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어서 우리의 발표 주제인 재미있으면서도 유익한 수업에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 비디오와 지도를 활용한 시 수업 ■(발표부분)
☺ 교수-학습 과정
만해 한용운의 <나룻배와 행인>을 배우는 시간, 아이들에게 먼저 자유롭게 시를 낭독하게 한 뒤, 선생님은 직접 찍은 ‘비디오’를 한 편 보여준다. 바로 시인 한용운이 여생을 보낸 ‘심우장’을 찍은 비디오다. 다음은 ‘지도’를 활용해 한용운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지도위에서나마 문학 기행을 떠나는 시간을 갖게 하고 시 패러디로 수업을 마무리 짓는다.

☺ 수업분석
‘비디오’ 자료를 통해 아이들은 시인이 생전에 살았던 곳, 창작의 배경이 되었던 곳을 직접 보게 되고, 문학 시간임을 감안할 때 학습 도구로 이용하기 쉽지 않은 '지도'를 활용해 그의 삶의 행적을 함께 해본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교과서에 실린 활자로만 시를 읽는 것이 아니라 좀더 입체적으로 시를 감상할 수 있다.
"시를 배우는데 정답은 없다. 각자 나름대로 느끼는 대로 배우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제대로 느낄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는 것이 이규철 선생님의 문학 수업의 모토라고 한다. 패러디가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을 전제로 생각해 본다면, '도둑과 경찰', '창문과 걸레', '학생과 선생님' 등 기발한 작품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
  • 교육 활동 영역과 내용.37page3)아동 보호 및 교육 활동의 평가37pageⅥ. 운영사례39page1. ○○어린이 학교.39page2. ○○ 공부방41page3. ○○ 공부방42page4. 대전 ○○ 방과 후 학교.43page▶ 결 론.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Ⅰ. 서 론우리나라 부모만큼 교육열이 높은 나라도 없다고들 이야기한다. 그래서 교육이라는 주제는 우리나라 모든 사람을 집중시키고 때로는 흥분시키고, 그리고 때로는 좌절시키는 주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부모들이 높은 교육열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아이의 머리만을 키우는 왜곡된 교육열을 지니고 있는 우리의 현실속에서 인간의 신체와 영혼, 정신의 총체적인 발달을 추구하는 발도르

  • [반응중심문학교육] 반응중심문학교육
  • 교육이론은 ‘문학이란 독자와 텍스트의 거래속에 존재한다’는 로젠블렡의 거래이론에 기반을 두며, 1966년 다아트마스회의 이후 활성화 되어 경규진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 박사학위 논문,1993),5쪽.텍스트와 학습자의 거래를 통한 독서 과정의 반응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접근법은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에 초점을 두므로 텍스트 중심, 교사 중심의 편협한 문학수업으로부터 독자를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목 차1. 서 론1.1. 다중지능이란?2.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2.1. 교육과정2.2. 프로젝트에 기초한 교육과정(PROJECT BASED CURRICULUM)3. 다중지능 적용 사례3.1. 외국사례 : Key 초등학교3.2.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활용한 중학교 문학 수업 연구3.3. 국내사례 : 다중지능을 적용한 리더십 교육의 실재4. 다중지능이론의 효과성에 대한 근거4.1. 다중지능에 대한 의심4.2. 우리나라의 교육환경과 다중지능 교육4.3. 학교교육 이외의 다중지능이론

  • [현대사회와 법]특수 경력직 공무원 육아휴직에 관하여,여성차별적인 대학 내 성희롱,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 론외국인들은 하나의 인격체이며 절대 다른나라에서 초대받지 못한 이방인이 아니다. 그들 또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의무나 권리는 없지만 인권이라는게 존재한다.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등의 태도나 동물이나 별반 다를 것 없이 대하는 사회적인 제도 체재 등은 시급히 시정되어야 할 사항이다. 그들이 머나먼 타국에서 당하는 불이익이나 인권침해는 결코 남의 이야기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국민도 다른나라에서 당하는 불이익 인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