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교학사` 3. 문학과 매체 교과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재의 전반적 구조
2. 학습목표에 대한 학습활동의 적절성과 그 대안
본문내용
(3) 문학과 문화
【교학사】 3. 문학과 매체
학습 목표 제시
학습 목표 관련 내용 제시
적용하기
도움말
작품 안내
부가
정보
작품 ①허준(許浚)
부가
정보
참고
익힘 마당
길잡이
더 읽기
활동하기
작품 안내
부가
정보
작품 ②공동 경비 구역
부가
정보
참고
익힘 마당
길잡이
더 읽기
활동하기
단원의 마무리
정리하기
평가하기
자기점검표
보충
심화
학습활동
원리알기
수용하기
창작하기
대단원
(3) 문학과 문화
소단원
3. 문학과 매체
쉬어가기

1. 교재의 전반적 구조






1) 학습 목표 제시와 내용 설명
3. 문학과 매체 단원의 전반적인 구조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목표 3개가 제시되어 있고 각각의 학습목표에 대응되는 내용으로 3개가 제시되었다.
학습목표
내용
1. 매체를 통한 작품 수용의 방법을 안다.
1. 매체를 통한 문학의 수용
2. 문학 작품을 매체를 통해 전환하는 태도를 갖춘다.
2. 매체를 통한 전환
3. 매체를 통한 문학 창작의 태도를 갖춘다.
3. 매체를 통한 창작

1. 매체를 통한 문학의 수용에서는 인쇄 매체인 책과 영상 매체인 영화와 텔레비전과 인터넷을 통한 전자 매체에서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비교를 바탕으로 각 매체의 특성을 살리면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문학 수용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2. 매체를 통한 전환에서는 매체를 통해 문학 작품을 변용시키고 전환시킬 때에는 작품의 본질에 충실하도록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함을 말하고 있다. 3. 매체를 통한 창작에서는 문학 창작 기회의 확대와 문학의 수용이 적극적이 되었음을 알고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되겠지만 다만 흥미 위주로 흐르는 경향을 지양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적용하기라고 해서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보고 생각해 보는 문제 2개를 제시했다. 적용하기 문제를 풀 때 도움을 주기 위한 도움말도 제시되어 있다.

2) 작품 ①허준
본격적인 수업을 위한 작품으로 허준과 공동 경비 구역(JSA)가 제시되었다. 작품 ①허준은 소설 『동의보감』을 텔레비전 드라마로 각색하여 만든 『허준』을, 다시 컴퓨터 동영상으로 보는 하이퍼텍스트로 재구성한 것이다. 이를 작품 안내에 제시해 주었다. 하이퍼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한 내용으로 참고 항목에 비선조성이라는 하이퍼텍스트의 특성을 설명해주었다. 작품〔20회〕를 보고 나서 다음은〔선택1〕치료를 계속한다와〔선택2〕과거를 보러 간다로 나누어 져 선택하여 볼 수 있다. 시청자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선택1〕이나〔선택2〕의 단추를 누른 다음 해당 되는 내용을 시청할 수 있는 것이다. 학습자가 작품을 읽다가 모르는 낱말을 알려 주기 위한 주석이 왼쪽 여백에 제시되어 있으며 이와 함께 학습자에게 주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해 주고 있다. 교과서 285쪽에 문제는 허준에게 독백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대사를 하겠는지 꾸며보자. 라고 하여 앞서 배운 1. 매체를 통한 문학의 수용에 해당되는 내용을 다시 한 번 상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익힘 마당 - 수용과 창작의 길잡이, 더 읽기, 활동하기
작품 ①허준과 관련된 익힘 마당에서는 크게 수용과 창작의 길잡이, 더 읽기, 활동하기로 제시되어 있다. 수용과 창작의 길잡이에서는 문학의 존재형태가 매우 다양하다는 점을 전제하고 보다 적극적인 수용의 자세가 필요함을 말하고 있다. 또한 화자와 청자 사이에 쌍방향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만든 하이퍼텍스트를 학습자가 직접 자신이 즐겨 보는 드라마의 줄거리를 여러 갈래로 나누어 생각해 보게 한 다음 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제로 만들어 보게 하는 창작 활동도 제시해 주고 있다. 더 읽기에서는 보르헤스의 작품인 『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길들이 있는 정원』이 작품 ①허준과 같은 하이퍼텍스트의 구조로 되어있음을 말해 주고 있다. 활동하기에서는 두 문제가 제시되어 있는데 첫 번째 문제는 소설『동의보감』과 하이퍼텍스트의 형식으로 제시된 작품 ①허준을 비교하는 문제로 학습목표 1과 관련된 문제이다. 두 번째 문제는 ‘국어’교과서에서 배운 소설 중 적절한 장면을 선택해서 하이퍼텍스트로 만들어 보게 하는 실제 창작 활동과 관련된 것이다.

4) 작품 ②공동 경비 구역(JSA)
작품 ②공동 경비 구역(JSA)은 소설 『DMZ』를 영화한 것이다. 이를 작품 안내에 제시해 주었다. 작품 ①허준과 같이 왼쪽 여백에 학습자가 작품을 읽다가 모르는 낱말을 알려주는 주석과 학습자에게 주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문제를 함께 제시했다. 그리고 맨 아랫부분에는 참고라는 부분에서는 등장인물에 대해 알려주고, 공동 경비 구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 서사와 확장 교수, 학습 방안 연구 -`댈러웨이의 창`을 중심으로
  • 서사와 확장 교수 ․ 학습 방안 연구을 중심으로목 차 Ⅰ. 문제 제기 Ⅱ. 선행 연구 검토A. 7차 교육과정에서의 관련 내용B.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관련 내용1. 문학 교육의 목표2. 문학 교육의 내용3. 매체 교육의 목표4. 매체 교육의 내용5. 관련 내용의 세부 목표C.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관련 내용1. 문학 교육의 목표2. 문학 교육의 내용3. 관련 내용의 세부 목표D. 교과서 수록 양상 분석E. 선행연구검토Ⅲ. 작품 분석A.

  • [문학교육론] 이태준의 `복덕방`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문학 교과서 중 「문학 하」,(주)교학사의 내용 중단원에 실려 있는 「복덕방」 을 선택해 관련 단원을 검토해 보고, 이태준의 「복덕방」을 문학으로 가르치기 위한 본격적 방안을 모색해 봄으로써, 나아가 교사의 입장에서 고찰해 본 바람직한 문학 교육의 방법에 대해 논의해 보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할 것이다.Ⅱ. 본론1. 「복덕방」의 교육론을 위한 예비적 작업-먼저 본격적인 교육방법과 작품 논의에 앞서서 본고에서 분석할 「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과서 분석1-1. 교과서에서 다루는 극 작품 및 교육과정1-2. 교과서 수록 작품들의 문제점2. 오영진분석2-1. 작가 2-2.분석2-2-1. 창작 배경 및 변천사2-2-2. ‘뱀 신랑 설화’와의 연계성2-2-3. 구조 분석3. 각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내용 분석3-1. 중학교 3학년 국어3-2. 고등학교 국어 상3-3. 고등학교 문학 - 금성출판사3-4. 고등학교 문학 - 형설출판사3-5. 고등학교 문학 - 지학사4. 교수 학

  • [한문교과교육론] 한문교과를 통한 문학교육
  • 문학의 정의(1) 문학은 언어로 된 예술이다.(2) 문학은 “작가의 생각이 표현된, 언어로 형상화된 예술” 2. 문학의 본질 http://www.ojirap.com/liter/iron/iron01.htm 참조1) 언어 예술 : 문학은 언어를 표현 매체로 하며 동시에 그것을 예술적으로 가다듬은 것이어야 한다.(1)문학의 표현 수단은 언어이다.(2)문학이 언어로 된 것이라는 것은 문학을 다른 예술과 구분해 주는 본질적 요소이다.(3)구비 문학과 기록 문학이 모두 문학에 포함된다.2) 개인 체험의 표현

  • 현대시 국어 교과서와 정전 및 교육과정-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으로
  • 교육과정 Ⅳ.1. 수록 현대시 제재 분석Ⅳ.2. 성취 기준 별 제재 분석Ⅴ. 생각해 볼 거리 Ⅴ.1. 비평과 시 교육 Ⅴ.2. 활동에 제시된 시 Ⅵ. 결론 Ⅶ. 참고문헌Ⅰ.서론실제 교육 현장에서 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10학년 국어 교과서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교육과정≒현대시 작품? 16종 교과서 분석→한 성취기준 3개의 교과서Ⅱ. 교육과정 분석Ⅱ.1. 2011 개정 중학교, 고등학교, 선택과목 문학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