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 정서 및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방송통신대 특수교육학개론 기말과제물)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자폐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 장애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
- 특수교육학개론 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 장애
- 2018년 2학기 특수교육학개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정서및행동장)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0k
- 목차
-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4.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교육
Ⅰ.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Ⅱ. 자폐성 아동의 교육
- 본문내용
-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용어 사용
-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각 단체나 개인의 견해에 따라 매우 다양
- “행동장애” : 많은 전문가들은 행동장애 용어를 더욱 선호함
(그것이 행동장애가 정서장애와 비교해 볼 때 나타내고자 하는 장애영역을 표현하기에 더 적절하며
아동에게 주어지는 장애 낙인이 덜 하다는 이유 때문임)
- “정서 및 행동장애”: 학문적 분야와 교육현장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용어로 정착되어 가고 있음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하는 과제 중의 하나는 개념을 정의하는 일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기가 어려운 구체적인 이유>
①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는 개념적 차이가 정의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함
②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고자 하는 목적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 어려움
(누가 무엇 때문에 정의를 필요로 하는가에 따라 그 정의가 달라질 수 있음)
③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을 측정해야 하는 난제에 부딪히게 됨
④ 인간의 행동 범위는 매우 다양하며 그러한 다양한 행동을 정상과 이상으로 분류하기 위한 경계가 불분명
⑤ 기타 장애와의 관계에서 오는 문제 (경도 정신지체와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유사점 존재)
⑥ 문제로 지적되는 정서나 행동의 특성이 지속적이지 못하고 일시적인 경우가 많음
⑦ 장애의 정해진 정의에 의해서 아동에게 부정적인 표찰이 주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교육적-사회적
적응 측면에서 아동에게 불이익이 따를 수 있기 때문
< 한국 특수교육진흥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정서장애의 정의>
가. 지적, 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 성적이 극히 부진한 자
나.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 문제를 지닌 자
다. 정상적인 환경하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
라. 늘 불안해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자
마.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하여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자
바.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0k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B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 [2020 특수교육학개론 4공통][자폐성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 정서 및 행동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