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 정서 및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4.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교육
Ⅰ.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Ⅱ. 자폐성 아동의 교육
본문내용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용어 사용
-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각 단체나 개인의 견해에 따라 매우 다양
- “행동장애” : 많은 전문가들은 행동장애 용어를 더욱 선호함
(그것이 행동장애가 정서장애와 비교해 볼 때 나타내고자 하는 장애영역을 표현하기에 더 적절하며
아동에게 주어지는 장애 낙인이 덜 하다는 이유 때문임)
- “정서 및 행동장애”: 학문적 분야와 교육현장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용어로 정착되어 가고 있음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하는 과제 중의 하나는 개념을 정의하는 일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기가 어려운 구체적인 이유>
①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는 개념적 차이가 정의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함
②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고자 하는 목적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 어려움
(누가 무엇 때문에 정의를 필요로 하는가에 따라 그 정의가 달라질 수 있음)
③ 정서 및 행동장애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을 측정해야 하는 난제에 부딪히게 됨
④ 인간의 행동 범위는 매우 다양하며 그러한 다양한 행동을 정상과 이상으로 분류하기 위한 경계가 불분명
⑤ 기타 장애와의 관계에서 오는 문제 (경도 정신지체와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유사점 존재)
⑥ 문제로 지적되는 정서나 행동의 특성이 지속적이지 못하고 일시적인 경우가 많음
⑦ 장애의 정해진 정의에 의해서 아동에게 부정적인 표찰이 주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교육적-사회적
적응 측면에서 아동에게 불이익이 따를 수 있기 때문


< 한국 특수교육진흥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정서장애의 정의>
가. 지적, 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 성적이 극히 부진한 자
나.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 문제를 지닌 자
다. 정상적인 환경하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
라. 늘 불안해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자
마.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하여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자
바.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