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모의수업] 확률과 통계 -`6학년 나`의 경우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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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Ⅲ. 초등수학의 실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 글에서의 단원 계획은, 교육과정의 ‘확률과 통계’ 영역을 중심으로 ‘6학년 나’의 「경우의 수」를 전개해본 것이다.
조원들과 함께 수업을 계획하면서, 그동안 받아온 수학교육을 생각하게 되었다. 모두에게 그동안 배웠던 수학은 정말 어렵고, 실생활과 유리된 것이었다. 과연 무엇이 수학을 어렵고, 실생활과 유리된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들었는지 반성해보면서, 실제 생활과의 연관성을 통해 수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하는 단원을 선정하게 되었다. 다양한 자료를 생활 속에서 직접 찾아보게 하고, 찾은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문제를 해결해보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하였다. 또한 수학 학습을 재미있고 능률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모형을 찾아보고, 각 단계에 맞는 내용으로 구성해보려고 하였다.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모둠을 중심으로 한 학습이 많이 일어나므로, 모둠별 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수학 수업을 계획하였다. 모둠별 학습모형의 하나인 TGT모형을 기반으로 하되, 문제해결학습모형의 단계를 부분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본 차시 수업을 계획해보았다.


Ⅱ.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교육
발생적 인식론은 인간의 정신적 과정 또는 인지과정을 생물학적 과정의 일부로 보고 개체가 외계의 지식을 습득하는 데는 동화와 조절에 의한 환경에의 적응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피아제는 발생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하여 감각적 경험과 이성과의 밀접한 상호작용에 의하여 지식이 만들어진다는 생각을 하여 “경험은 이성을 만들고, 이성은 경험을 만든다.”라는 말을 통해 인지발달과정에서 경험과 이성은 분리될 수 없고 서로 융합되어 하나의 전체를 이룬다고 하는 상호 작용설을 주장하였다. 피아제의 상호 작용설은 평형화라는 개념을 중시하고 있다. 외부 세계와의 인지적 만남은 항상 동화와 조절의 두 가지 상보적인 측면을 지니는데, 동화는 기존 인지체계에 의해 외부자료를 해석하는 것을 의미하고 조절은 외부자료의 구조를 참작하는 것을 말한다. 인지체계는 새로운 환경요소들은 자신에게 동화시키고 이들에 맞추어 스스로를 조절하려는 반복적인 시도를 통해 인지체계의 내부적 구조가 점차 변화하면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수학교육에 적용시키면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수학교육의 목적은 수학적인 구조와 논리적인 체계를 능동적으로 습득하는 과정에서 창조적이고 발전적인 사고력을 신장하는 교육으로 이를 통해 전인적인 인간발달을 실현하여 창의적이고 자율적이고 비판력이 강한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학은 논리․ 수학적인 지식을 가르쳐야 하며 이는 아동의 인지상태에 적절한 수학학습 내용을 선정 배분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수학의 
참고문헌
․초등학교 <6학년 가> 수학교과서
․초등학교 <6학년 가> 수학교과 지도서
․제 7차 교육과정 해설서 Ⅳ
․강지형 외 공저(2003), 『초등수학교육』, (서울: 동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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