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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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공짜 마케팅이 부상하게 된 이유(이슈 선정 동기)
Ⅱ. 공짜마케팅의 개념
Ⅲ. 공짜마케팅의 전제조건
Ⅳ. 공짜마케팅의 활용사례
Ⅴ. 공짜마케팅의 효과(장 점)
Ⅵ. 공짜마케팅의 효과(단 점)
Ⅶ. 공짜 마케팅의 주의점/활용방안
자료 출처/참고

본문내용
Ⅰ. 공짜 마케팅이 부상하게 된 이유(이슈 선정 동기)
1. 소비자들의 공짜심리
공짜심리는 인간에게 본원적인 것이다. 특히 경기상황이 나빠지면, 지갑이 얄팍해져 공짜에 더 큰 매력을 느끼게 된다. 특히 최근에는 미국의 금융공황과 국내의 내수침체가 겹쳐 공짜 마케팅의 확산에 일조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경기침체로 소비자들의 실질구매력이 약화되면서 소비폭이 줄어들자 공짜 마케팅이 더욱더 기업의 주된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2. 희소자원의 변화
현대사회는 글로벌화와 정보화의 급속한 진행에 따라 토지, 자본, 노동은 더 이상 희소한 자원이 아니며, 진정 희소한 자원은 고객의 관심, 시간, 평판 등이 되었다. 더구나 현대는 대량생산, 대량 소비, 대량 정보의 시대로 수많은 경쟁자와 유사 제품 및 서비스가 시장에 범람하는 상황이다. 차별화를 위해 창의적인 사업모델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공짜 마케팅 사업 모델은 고객의 관심, 시간, 평판을 획득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 부상하고 있다.
3. 정보력 증대
오늘날 인터넷은 인간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적인 생활수단이 되었다. 이러한 인터넷 이용의 확산으로 가격비교가 쉬어진 것도 공짜 마케팅이 부상하게 된 주요한 요인 중에 하나이다. 범용품의 경우 가격비교를 통해 할안가격에 파는 상품을 발견하게 되면 정상 가격의 제품은 비싸다고 생각하게 되고 좀 더 싼 가격의 상품을 찾게 된다. 이렇게 끊임없이 더 저렴한 것을 찾다가 이제는 공짜까지 바라게 된 것이다.

Ⅱ. 공짜마케팅의 개념
공짜마케팅이란 과거에 유료였던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로 또는 매우 저렴하게 제공하고 대신 시장의 관심(attention)과 명성(reputation),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을 확보해, 이를 바탕으로 관련 영역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 방식을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공짜마케팅의 개념은 매우 광범위하며 거의 모든 기업에서 취해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이번 우리 조의 과제에서는 공짜마케팅 개념을 재정의 하고자 한다. 공짜를 단순히 재화나 서비스를 무료로 또는 저렴하게 제공하는 모든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접근의 용이성’에 따라서 구분하도록 하겠다. 가령 통신사나 신용카드회사에서 이용하는 마일리지의 경우 할인카드를 소지하거나 그것을 이용하겠다는 소비자의 의지가 수반되어야 하므로 우리가 정의하고자 하는 공짜마케팅의 대상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진다. 즉 그 이용에 있어 장해물이 존재하며 그것을 통과한 소비자에 한정해 무료 또는 저가 서비스나 재화를 제공하는 경우는 공짜마케팅에서 제외하도록 한다. 우리 조가 공짜마케팅의 대상으로 정의하고자 하는 경우는 신문의 무가지나 저가항공 및 할인점이나 홈쇼핑에서 행하고 있는 1+1과 같이 소비자의 노력 없이도 상품 그 자체가 무료로 또는 기존의 가격에 비해 현저히 낮은 가격으로 제공되는 경우를 말한다.

Ⅲ. 공짜마케팅의 전제조건
1. 기업 측면
a. 비용구조에 있어 고정비용은 높으나 한계비용이 낮은 경우에 공짜 마케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b. 수익창출원을 다양하 게 가지고 있는 경우에 가능하다. 가령
참고문헌
․ LGERI리포트-나준호 책임연구원(LG Business Insight 2008년 9 24)
․ 5분마케팅-김훈철(컴온북스)
․ SBS홈페이지(http://www.s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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