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저 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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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선정 및 배경
2.심리학적 배경을 통한 티저광고의 이해 및 티저광고의 정의
3. 티저 마케팅의 효과
4. 티저 마케팅 사례 분석-서태지
5. 티저광고의 장점
6. 티저광고의 단점
7. 티저광고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주제선정 및 배경
거리를 다니다 보면 TV나 광고에서 무엇인가를 알리려고는 하는데 그 내용을 확실히 무엇인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광고와 마케팅을 접한 것은 불과 몇 년 되지 않았지만 요즘은 주위 어디에서나 티저 마케팅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광고는 물론이고 영화 포스터 뿐만 아니라 TV 코미디 프로에까지 어떤 행위를 하고 나중에 그 내용을 알려 주는 것이다. 그리고 최근 가요계에서도 가수가 무대에 나오기 전에 뮤직비디오나 음악의 일부 나타낸 다음 나중에 얼굴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우리 생활에 이미 깊숙이 침투해 있는 티저 마케팅에 대해 어림풋이 알고 있는 듯은 하나 정확한 의미를 알기 위해서 마케팅 주제로 선정하였다.

2.심리학적 배경을 통한 티저광고의 이해 및 티저광고의 정의
인간의 욕망 중에서 호기심이라는 측면을 가장 강하게 비중을 두어 실용화한 마케팅이 바로 티저 마케팅이다. 인간은 항상 호기심을 만들어 내었고, 자연스럽게 만들어낸 호기심의 세상 속에서 적응해오며 살아왔다. 이러한 인간의 내면적 심리는 인간 심리학적 연구결과에 의해 밝혀지게 되었는데 인간은 완전하지 않은 자극에 대해서 긴장을 유발시킨 다는 것이다. 대상을 완전한 하나의 실체로 파악하려는 경향성을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데 이러한 심리적인 것이 티저 마케팅을 유발시키게 되는 것이다.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동경과 호기심은 판도라의 상자처럼 인간의 잠재된 심리를 끌어내어 티저 마케팅의 심리학적 배경인 것이다.
티저(teaser)란, ‘놀려대는 사람, 짓궂게 약을 올리는 사람’이라는 어원적 개념을 사전에 찾아 보았고 사회적 통념으로 사용되는 것을 확인 하였다. 중요한 내용을 감춰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증폭시킨 후 점진적으로 본 모습을 드러내는 형식으로 한 것이 바로 티저 마케팅인 것이다.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호기심 광고가 바로 티저 마케팅을 바탕으로 하는 티저 광고들이다. 광고 내용을 조금씩 몇 차례에 나누어 보여주는 기법이다. 가령 하나의 광고 캠페인을 들어 말하자면 처음에는 회사명이나 브랜드명을 가르쳐 주지 않고 독자의 주의만을 끌고, 다음에 가격만을, 마지막에는 상품이나 브랜드 명을 가르쳐 주는 방식으로 한 번에 광고 내용을 모두 알려 주지 아니한 접근 방식이다.

3. 티저 마케팅의 효과
(1). 내용적 측면
가. 의외성
참고문헌
뉴스엔 http://www.newsen.co.kr/
이데일리 SPN http://spn.edaily.co.kr/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아츠뉴스 http://www.artsnews.co.kr/
서태지팬클럽 http://www.seotaiji.com/
ytn star http://www.ytnst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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