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위니아만도 기업환경분석 및 전략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위니아만도 기업소개
2. 외부환경(External Environment) 분석
3. 내부 환경(Internal Environment)
4. 기업 수준에서의 전략
5. 사업부, 기능 수준 전략 (Business-Level, Funtional-Level Strategy)
Summary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위니아만도 기업소개
위니아만도는 외국계 사모펀드인외 UBS캐피탈 컨소시엄이 한국 정상의 공조업체인 만도기계를 흡수 합병하여 1999년에 설립 된 회사이다. 지난 69년 자동차 라디에이터와 히터생산을 시작으로 40여 년간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차량공조제품, 고성능, 고효율의 버스에어컨과 기차에어컨, 한국브랜드 파워1위의 위니아 에어컨과 국내 최초로 개발된 김치 생장고의 대명사인 ‘딤채’, 그리고 건물 냉방시스템을 제작, 공급하는 공조(Climate Control)전문 기업이다. 원래는 한라그룹의 자회사중 하나인 만도기계의 한 사업부로 형제 기업인 현대자동차와 연계하여 자동차 에어컨을 중심으로 매년 높은 이득을 거두던 알짜기업 이었으나 IMF 위기 때 모기업의 경영악화로 인해 흑자도산을 하게 되고 정부의 외환보유를 위한 적극적인 외국투자유치에 묶여 외국계 투자자에 의해서 인수되게 된다. 인수 당시 강도 높은 감원과 구조조정으로 많은 진통을 겪기도 했지만 현재는 종업원 997명과 755억원의 자본금으로 연간매출액 3470억원(2007년 실적기준)를 거두는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위니아만도의 사명은 공조사업과 이와 관련된 사업 분야에서 핵심역량을 갖춘 선도적인 기업으로 성장, 번영함으로써 고객에게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주주에게는 투자에 대한 적정한 보수를 종업원에게는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일터를 제공하는 데 있다. 지금은 자동차 사업부분을 매각하고 브랜드파워·고객만족도 1위에 빛나는 전문회사. 전문기술의 위니아 에어컨, 국내 최초로 개발되어 처음으로 시장에 진출한 김치냉장고의 명품이 된 딤채. 알카리 이온수기 뉴온, 위니아 공기청정기 등을 생산하고 있는 위니아만도는 지속적인 신제품·신기술 개발과 마케팅 투자를 통해 우량 중소기업으로서 대기업들 틈에 당당히 위치하고 있으나 작년부터 매출이 감소하면서 적자를 기록하고 갈수록 성장률이 떨어지는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
● 대표자 : 로버트밍크호스트
● 기업형태 : 외부감사법인, 외국인투자기업(지분 100% 소유), 상장폐지 기업
참고문헌
* 품목별 시장동향 : 김치냉장고 - (주)벨류에드
* 기업분석보고서 위니아만도(주) - 한국기업데이터
* 에어컨 시장 및 제품 분석 - R&D BiZ
* 에어컨 시장 및 제품 분석 - R&D BiZ
* 가전기기 보급률 및 가정용 전력 소비행태 조사 - 한국전력거래소
* 광공업동태조사, 광업·제조업 통계조사 - 통계청
* 무역통계 - 한국무협협회
* 재무보고서 위니아만도(주) - 금융감독원
* [연구보고서]한국음식의 상품화·국제화 전략 - 삼성경제연구소
* [연구보고서]2008년 하반기 및 2009년 경제전망 - 삼성경제연구소
* [소비자태도조사]현 경기불안 요인과 소비자 심리 - 삼성경제연구소
* 기업이미지가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국내 김치냉장고 시장을 중심으로 - 국회도서관
* '공룡' 울린 '딤채'의 만루 홈런기 : 만도공조, 김치냉장고 하나로 연간 5천억 매출...
IMF 직후 도산 위기 극복하고 가전업계에 우뚝 - 중앙이코노미스트, 국회도서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royo***
    (2010.03.03 16:25:55)
회원 추천자료
  • 한국기업의 디자인 혁신 브랜드 성공사례 분석
  • 한국기업의 디자인 혁신 브랜드성공사례 분석디자인•브랜드경영디자인•브랜드혁신디자인 혁신 연구의 기업 Design InnovationDesign Leadership디자인 리더십 - 디자인리더(CDO) ‘문화적 콘텍스트 Cultural Context’한국형 가전제품 개발 - 위니아만도의 딤채Contextual Design‘딤채’딤채의 디자인 및 개발 전략전략적 신상품 딤채- 마케팅 전략위니아만도딤채의 어원과 김치 냉장고 삼성전자 - 지펠고급 브랜드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핵심전략 개발Val

  • [조직행동] 이랜드사례 분석
  • 기업문화와 지식경영체계 KMS, BSC, LC, EC 등와 타 기업에서 지식경영 도입 사례를 살펴보고, 책에서 배운 이론과의 접목 및 우리나라 호텔에 적용방안을 생각해보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어 이랜드의 조직관리 프로그램을 알아보았다. 즉 이랜드에 있어 실제 실시하고 있는 조직관리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조사 분석해 보고 기업의 매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으로서 조직관리의 지대한 영향력을 짚어보도록 하겠다.2. 이랜드 소개(1

  • [마케팅전략] SWOT분석에 의한 전략수립
  • 과 목 명 : 마케팅 전략론“ 제4장 SWOT분석에 의한 전략수립”조원 :교 수 명 : 제 출 일 : 2005년 4월 7일- 목 차 -1. SWOT 분석이란??2. SWOT 분석의 중요성3. 위협 및 기회요인의 파악-기회와 위협에 대해-시장분석, 고객분석의 필요성-시장분석-고객분석4. 사례- 김치냉장고 위니아 딤채5. 자사의 강약점 분석6. 사례- SK 텔레콤7. 마무리1. SWOT 분석이란??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기업이 직면한 외부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요인을 기업 내부의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경영전략 기법들’에서는 첫째, 풀무원의 확대화 및 다각화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여 풀무원의 핵심역량과 조직문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제휴합작벤처, 업무제휴, 컨소시엄, 지분참여제휴 등 전략적 제휴의 유형에 대해 조사하였다. 셋째, M&A를 실패한 사례와 성공한 사례를 조사하고 M&A가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넷째, 썬코리아전자, 인탑스, 두산그룹을 사례로 제시하여 리엔지니어링의 성패요인을 분석하였고, 국내 기업들의 전반적

  • 딤채의 김치냉장고 시장 성공 마케팅분석
  • CONTENTSⅠ.서언1.딤채의 어원2.들어가며Ⅱ.본언1.만도 위니아 기업개요1-1.기업소개1-2.연도별 매출액2.딤채의 탄생배경3.외부환경분석3-1.시장상황분석3-2.소비자분석3-3.경쟁사분석4.내부환경분석4-1.자사분석4-2.SWOT4-3.STP4-4.브랜드 포지셔닝5.마케팅 믹스(4P 분석)Ⅲ.결언마치며참고자료 및 문헌Ⅰ.서언1.딤채의 어원딤채는 조선시대 중종때 불렸던 김치의 옛말이다. 중종 이전에는 침채(沈寀)라고 했는데 이때의 김치는 소금물에 무우나 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