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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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프리미엄 마케팅 주제 선정 동기
2.국내외 소비시장의 특성
3.프리미엄 마케팅의 정의
4.프리미엄 마케팅의 활용사례
5.프리미엄 마케팅의 향후 전략 및 발전 방향

본문내용
1.프리미엄 마케팅 주제 선정 동기
스타벅스가 국내에 진출한 뒤 프리미엄 커피시장의 성장세가 괄목할 만하다. 롯데 칠성의 ‘칸타타‘, 맥심의 ‘T.O.P‘ 남양유업의 ‘원두커피에 관한 4가지 진실‘등의 제품이 출시되었고 새로운 가격대, 새로운 고객층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비단 음료 시장뿐만 아니라 대형 마트나 온라인 소비시장에서도 소비자의 손짓을 기다리는 여러 가격대의 상품이 등장했고 그중 소비자들은 기능과 가격, 디자인 등을 고려한 합리적인 소비의사결정을 통해 ’절약‘ 보다는 최선의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상대적으로 가격은 비싸지만 성능과 디자인 면에서 뛰어난 프리미엄 제품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다. 우리 조는 이러한 프리미엄 제품의 마케팅 기법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소비시장의 한 단면을 분석하고자 했다.



2.국내외 소비시장의 특성
식품업계에선 웰빙이 한때의 화두였고 지금도 소비자들의 관심거리이다. 얼마 전 중국산 멜라민 분유 파동이 있었고 시시로 들려오는 중국제품의 비(非)위생성이 소비자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안전한 먹을거리를 찾는 식품업계의 트렌드는 현재의 국내외 소비시장의 특성을 반영한다. 삶의 질을 추구하는 웰빙 시대가 점차 확산됨에 따라 다소 가격은 비싸더라도 건강에 좋고 기능이 좋은 제품을 선호하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비단 식품업계뿐 아니라 가전, 주택, 자동차 등 여러 업계에서 가격은 비싸지만 기능이 좋다면 기꺼이 상품을 사겠다는 소비계층이 늘고 있다. 이는 감성과 편의를 중시하는 2,30대 소비계층이 구매력을 가지면서 합리적인 소비를 중시해 상대적으로 고기능성 제품이 각광받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생존 전략 차원으로 프리미엄 제품군을 출시하고 있다. 무역 수출 장벽이 없어지는 등 국내외적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차별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지 않는 기업은 도태되는 현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고기능 프리미엄 제품을 하나의 경영 전략으로 앞 다투어 출시하고 있다. 기술력의 발전도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단축시키고 있으며 후속모델의 출시 등 지속적인 차별화전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살펴본 대로 현재의 소비시장은 소비자들과 기업 간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프리미엄 제품군의 약진이 두드러져 보인다. 이에 따라 프리미엄 제품들의 경영전략으로써의 마케팅 기법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3.프리미엄 마케팅의 정의
프리미엄 마케팅이란 고소득층, 사회계층의 상류층과 중상류층을 타깃으로 특정 제품군 중에서 이들 계층의 구매비중이 다른 계층보다 월등히 큰 제품일 때 사용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프리미엄 마케팅을 현재의 시장 상황을 고려해 볼 때 두 가지 경우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상류 소비 계층을 대상으로 기존 프리미엄 브랜드를 판매하는 흐름과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준 프리미엄 브랜드를 판매하는 흐름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기존의 자동차 세단 벤츠, BMW, 기타의 패션 명품들을 들 수 있겠고 후자는 스타벅스 커피, 칸타타 등 프리미엄 커피시장을 들 수 있겠다. 이러한 프리미엄 브랜드의 마케팅의 과제는 어떻게 차별화된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www.lgeri.com/ 엘지 경제 연구원 -프리미엄제품으로 승부하라
-성공과 실패로 본 프리미엄 브랜드 관리전략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cmn.co.kr/
http://cafe.naver.com/luxurymk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
http://www.hunet.co.kr
www.marketcast.co.kr
http://www.samsung.com/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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