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문화] 과학과문화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레포트입니다.
목차
과학, 문화, 기술이란?
과학적 사고란?
4가지 단절(discontinuity)
경이
창의적 사고 (아이디어의 결합)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과학적 사고인가?
낙태문제
기독교와 과학
본문내용
*과학, 문화, 기술이란?
문화란 무엇일까? 음악,미술,공연,패션,트랜드,스타일,건축 등이 오늘날의 문화이다. 예전에는 문화를 즐기기가 힘들었다. 먹고살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예전의 문화는 상위계층인 귀족들이 즐기는 고귀하고 고상한 것 이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영화나 뮤지컬에서 볼 수 있듯 대중이 생겼다. 이것을 학문적으로 “문화인력”이라고 한다.
예전에는 문화라고 하면 예술같은 특별한 것만 문화라고 했는데, 오늘날에는 밥먹는 것 사람들 살아가는 방식 모든게 다 문화이다. 문화의 가치는 다 다르다. 좋아하는 음식도 다르고 밥먹는 방식이 다르다. 우리가 일상생활이라고 하는 것 차체가 각 문화권마다 다르다. 일상사의 모든 것이 다 문화이다. CULTURE의 고어는 CULTIVATE(컬티베이트)이다. CULTIVATE의 뜻은 자연그대로 놓지 않고 인간이 가미한 것, 인공적으로 손을 댄 것 이라는 뜻이다. 문화의 예를 들어보면 한국과 일본의 특징이 ‘엄지문화’라는 것이 있다. 우리나라는 핸드폰 문자로 인해 엄지손가락이 발달했다. 지하철에서 문자를 많이 주고 받는다. 그러나 미국은 엄지손가락이 발달하지 못했다. 미국 영어의 특성상 알파벳을 핸드폰 문자로 쓰기 힘들기 때문이고, 더 큰 이유는 미국은 한국보다 야외에 볼 것이 많기 때문이다. 이렇게 문화는 그 시대에 지배하는 사상이나 스타일 등을 총칭해서 부른다.
과학문화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과학 자체가 문화에 직접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 이유는 과학은 종이에 쓰여진 아이디어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문화에 직접적인 영향은 주는 것은 과학이 운용한 기술이다. 과학이 지하철을 만들면 또는 핸드폰을 만들면 그 기술이 영향은 주는 것이지 과학자체가 문화에 직접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 과학과 기술의 차이는 무엇일까? 과학은 글로 아이디어를 정리한 것 이고 그 결과물은 논문으로 나오는 종이일 뿐이다. 기술은 유효한 무언가를 만드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철학의이해, 공통유형, 철학 문화를 읽다, 현대사회의 종교문화
  • 2019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철학의이해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o 과제유형 : (공통)o 과 제 명 : 철학의이해, 공통유형, 철학 문화를 읽다, 현대사회의 종교문화목차내용요약1, 종교와 사회 그리고 문화2, 죽음을 기억하라3. 신은 존재하는가? 4, 자연과학의 발달과 신에 대한 논증5, 양심의 근원으로서 신의 존재 감상참고문헌1, 종교와 사회 그리고 문화“얼마 전

  • C P 스노우의 두 문화를 읽고 두 문화 줄거리 두 문화 독후감 두 문화 느낀점
  • ― C.P. 스노우의 를 읽고 ―Ⅰ. 두 문화 요약.1. 두 문화저자 스노우는 일하는 시간에는 과학자들과 지내고 밤에는 문학하는 동료들과 어울리면서 두 무리 사이를 규칙적으로 움직이면서 두 문화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이 두 무리에 속 하는 사람들은 지식 수준이 비슷하고, 같은 인종이고, 출신 성분도 비슷하고, 거의 같은 수 입을 가지면서도 교양, 도덕, 심리적인 경향에 있어서 거의 비슷한 구석이 없기 때문에 서 로간의 접촉을 끊고 있

  • 독후감 두 문화가 만나는 방법인 교육의 중요성 C P 스노우의 두 문화를 읽고
  • 두 문화가 만나는 방법인 교육의 중요성― C.P. 스노우의 를 읽고 ―Ⅰ. 두 문화 요약.1. 두 문화저자 스노우는 일하는 시간에는 과학자들과 지내고 밤에는 문학하는 동료들과 어울리면서 두 무리 사이를 규칙적으로 움직이면서 두 문화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이 두 무리에 속 하는 사람들은 지식 수준이 비슷하고, 같은 인종이고, 출신 성분도 비슷하고, 거의 같은 수 입을 가지면서도 교양, 도덕, 심리적인 경향에 있어서 거의 비슷한 구석

  • 철학의이해, 공통유형, 철학 문화를 읽다, 증기기관차에서 KTX까지, 시간체험과 공간이동
  • 요약1, KTX와 속도의 혁명2. 철학적 범주로서의 시간과 공간 3. 주관적 체험으로서의 시간과 공간 4, 시간과 공간의 사회문화적 생산과 통제5. 가속의 현대성감상참고문헌1, KTX와 속도의 혁명과학기술이 발전에 발전을 거듭한다면 앞으로도 KTX보다 더 빠른 열차가 디올 수 있다는 것은 충분히 예측 가능한 일이다. 인터넷 등 통신 기술 역시 공간 이동의 속도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시킬 것이다. 서울과 부신 서울과 뉴욕은 점점 더 가까워질 것이며,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과학(자연)은 문장 기술식 평가에 중점을 두어 실시한다.나) 수행 평가는 평가 영역별로 평가 내용 및 방법을 세분화하여 수업 과정에서 다양하게 실시하되 동학년의 협의를 거쳐 최적의 방법과 내용을 찾아 실시한다.다) 도덕, 체육, 음악, 미술, 실과 교과는 수행 능력 및 태도를 중심으로 평가하며, 영어과는 수업 과정을 통하여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며 표현할 수 있는가를 기술식으로 평가한다.라) 관찰평가, 자기평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