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 Gustave Courbet 작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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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쿠르베의 눈에 비친 자신
1) 강한 자의식의 소유자, 쿠르베
<검은 개를 데리고 있는 자화상> 1842, 파리, 프티․팔레 미술관
<파이프를 문 사나이> 1846, 빈테투르, 오스카․라인하르트 컬렉션
<해후> (안녕하십니까? 쿠르베씨) 1854, 몽펠리에, 파브르 미술관
2) 후기의 자화상
<생트 펠라지에서의 자화상> 1871, 오르낭시 소장
<송어> 1871, 취리히 미술관

2. 쿠르베의 눈에 비친 사회현실
<돌 깨는 사람들> 1849, 드레스덴 국립박물관 (제2차 세계대전 중 소각)
<오르낭의 장례식> 1850, 파리, 오르세 미술관
<화가의 아뜰리에> 1855, 파리, 오르세 미술관

3. 쿠르베의 눈에 비친 여성
<잠자는 실 잣는 여인> 1853, 몽펠리에, 파브르 미술관
<목욕하는 여인들> 1853, 몽펠리에, 파브르 미술관
<샘> 1868, 파리, 오르세 미술관
<세느 강변의 처녀들> 1856-57, 파리, 프티․팔레 미술관
<잠> 1866, 파리, 프티․팔레 미술관
<세상의 근원> 1866, 파리, 오르세 미술관

4. 쿠르베의 눈에 비친 자연과 사물
<폭풍이 지나간 후의 에트르타 절벽> 1870, 파리, 루브르 미술관
<사슴의 은신처> 1866, 파리, 루브르 미술관
<밀렵꾼> 1867, 개인 소장
<사과와 석류> 1871, 런던 국립 갤러리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쿠르베는 1819년 프랑스의 오르낭에서 부유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난다. 아버지의 권유로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할 계획으로 파리로 나왔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화가가 되기를 결심한다. 1850년을 전후로 하여 쿠르베는 자신의 고유한 화풍인 사실주의 색채를 띤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다. 쿠르베는 당시의 주류에 반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리얼리즘 신조를 그림에 계속 반영한다. 그는 사회주의적 성향을 가졌으며 프롤레타리아적 삶을 추구했다. 정치적으로도 활동하여, 나폴레옹 동상 없애기에 나선 혐의로 감옥살이를 하기도 하였다. 당시에는 사회적 이단아, 반항아로 여겨졌으나 지금은 현대미술의 선구자로 재평가 받고 있다.

쿠르베의 자신만만한 성격이 잘 드러나는 일화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1855년, 만국박람회 전시회의 총책임자인 니우에르케르커 백작은 ‘우아하고 세련되며 관중의 취향에 맞는 이상적인 그림’들을 전시회에 걸고 싶었다. 그런데 한 가지 걸림돌이 있었으니, 바로 쿠르베였다. 그는 쿠르베를 점심식사에 초대하여, ‘선생께 만국박람회를 기념하는 대작을 부탁드립니다. 단, 조건이 있어요. 사물에 대한 당신의 방식과 견해를 바꾸는 것입니다. 노파심에서 하는 얘기인데 그림이 완성되면 심사위원회에서 검증을 받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라고 얘기한다. 쿠르베는 그에게 ‘나는 나의 그림의 유일한 재판관입니다. 나는 화가인 동시에 일개의 인간이지요. 예술을 위한 예술만이 아닌 나의 지적 자유를 획득하기 위해 그림을 그립니다. 전통을 연구한 결과 거기에서 자유스러운 몸으로 되었습니다. 현대의 모든 프랑스 화가 중에서 나만이 독창적인 방법으로 자기의 개성과 자기의 사회를 표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습니다.’고 역설한다. 백작이 ‘쿠르베씨, 정말 대단한 콧대군요.’라고 하자, 쿠르베는 ‘이제야 겨우 알았습니까? 참 놀라운 일입니다. 각하, 나는 프랑스에서 가장 거만한 사람입니다.’라고 답한다. 이제부터 이토록 자신만만해 했던 쿠르베의 그림을 4가지 주제에 따라 살펴보자.


Ⅱ. 본 론

1. 쿠르베의 눈에 비친 자신
1) 강한 자의식의 소유자, 쿠르베

쿠르베는 젊은 날의 자신의 모습을 많이 그렸다. 특히 그의 젊은 시절 모습을 담은 초상화 에서는 턱을 높이 치켜든 자신감에 가득 찬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쿠르베의 자신감은 그 시절이나 지금이나 사람들에게 화제였고, 반감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었다.

<검은 개를 데리고 있는 자화상 (Portrait de l'artiste dit Courbet au chien noir)> 1842, Oil on canvas, 46*55cm, 파리, 프티․팔레 미술관
1844년 살롱에 첫 출품하여 입선한 쿠르베의 23세 때 작품이다. 고향 오르낭 근처 동굴 입구의 화가와 개, 지역 특유의 하얀 돌은 능숙한 사실주의 기법으로 처리되어있다. 특히 화가의 얼굴에 드리워진 반그림자의 표현은 대상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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