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대인관계기술과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한 애착 유형과 온라인게임 중독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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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Ⅱ이론적 배경
1. 용어정의
가. 애착과 성인애착
1)성인애착과 애착유형
2)자기-타인 이원모델
나. 대인관계기술
다. 자아존중감
1)자아존중감의 개념
2)자아존중감의 발달
라. 게임중독
2. 각 변인간의 관계
가. 애착과 대인관계기술
나. 애착과 자아존중감
다. 대인관계기술과 게임중독
라. 자아존중감과 게임중독

Ⅲ. 연구 목적,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 연구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모형 및 가설
가. 연구가설

4.연구방법
가. 연구대상
나. 측정도구
다. 연구절차 및 분석 방법
라. 연구의 제한점

Ⅳ. 결과 및 해석
1. 연구변수의 기술통계
2. 각 측정치의 상관관계
3. 각 집단간의 일원 변량 분석
가. 애착유형에 따른 대인관계기술과 자아존중감
나. 자아존중감에 따른 게임중독
다. 대인관계기술과 게임중독
라. 애착유형과 게임중독

Ⅴ. 논의

Ⅵ. 참고문헌
부록
부록1. 애착 질문지
부록2. 자아존중감 질문지
부록3. 대인관계기술 질문지
부록4. 게임중독 질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오늘날 고속인터넷 네트워크 등의 인프라가 구축되고 대중의 인터넷 이용문화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온라인 게임의 발달을 불러오고 있다. 온라인게임이란 컴퓨터 등의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게임 서버에 접속하여 함께 접속된 또 다른 게임 이용자들과 온라인상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네트워크 게임과 인터넷 게임 등을 말한다(권준모, 2001). 온라인 게임은 게임유저가 자신의 컴퓨터에 게임을 설치하고 혼자서 즐기는 ‘사람-컴퓨터’ 상호작용의 1990년대의 전통적인 PC게임과는 달리 ‘사람-사람’의 쌍방향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90년대의 PC게임과 달리 게임중독의 가능성과 심각성이 사회문제로 부상하였으며(권준모 ,2001: 김현수 ,2000: 류승호, 2001) 이전에 게임을 많이 하던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초등학생부터 심지어 40대 중장년층까지 게임중독의 가능성에 노출이 되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의 많은 연구들은 게임중독의 폐해를 청소년집단에서 이야기 했다. 하지만 본 연구자가 지난 1년 간 여러 온라인 게임을 실제로 하면서 관찰한 결과 청소년보다 성인들이 온라인게임에 더 많이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게임을 하려면 PC방에 가지 않는 이상 게임이용료를 내야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성인집단이 온라인 게임을 하기 쉽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게임중독에 대한 연구들은 게임중독의 원인을 주로 개인의 심리사회적 요인들을 강조하는 입장과 인터넷과 게임이 가지고 있는 매체적 특성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구분을 하고 있다. 개인의 심리사회적 요인들을 강조하는 입장의 연구들은 주로 중독과 단편적인 심리사회적인 변인간의 관련성 정도에 대한 것들로서 심리적 변인이 어떻게 가정적 사회적 변인들과 상호 작용하여 중독으로 이끌게 되는지 그 과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이계원, 2001) 인터넷과 게임이 가지고 있는 매체의 위력에 중점을 두는 이론들은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증거를 제시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개인의 심리적 변인으로 설명하는 이론들의 경우에는, 개인의 심리적 변인과 중독과의 상관관계를 주로 봄으로써 그것이 중독의 원인인지 결과인지 분명하지 않다는 지적을 자주 받는다(김성천, 2002).
게임 자체가 가지고 있는 중독성이 게임중독에 이르게 하는 매우 중요한 원인이지만 모든 게임이용자가 중독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는 게임자체가 가지고 있는 중독성 이외에도 게임이용자의 개인적인 특성이나 사회 환경적인 요인이 게임중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전 생애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Bowlby의 애착모델은 성장한 이후의 개인의 발달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메커니즘으로 인식된다. 최근의 애착 연구들은 애착이 발달의 여러 측면에서 유용한 예언변인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장휘숙, 1998). 따라서 애착유형에 따라 대인관계기술과 자아존중감의 정도를 예측 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애착유형이 게임중독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애착의 유형에 따라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가 어떻게 달라지며, 이 결과가 게임중독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조사해보려고 한다.
Ⅱ. 이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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