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방송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뉴미디어
I. 뉴미디어의 정의
II. 뉴미디어의 종류
III. 뉴미디어의 특징


■ 예상되는 언론매체의 변화
I. 언론매체의 전문화 ․ 다양화
II. 신문제작과 공정의 전산화와 자동화
III. 전자신문의 출현
IV. 미디어간의 융합
V. 뉴미디어를 이용한 품질 향상 및 새로운 형태와 내용의 서비스 개발


■ 뉴미디어의 정기능과 역기능
I. 정기능
II. 역기능


■ 과제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뉴미디어
I. 뉴미디어의 정의
- 신문 ·방송 등의 정보 전달수단에 대하여 1970년대부터의 기술개발에 따라 새롭게 진출한 여러 가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말한다.
주로 일렉트로닉스 (전자기술)에 의존하며, 음성 ·문자의 다중방송, 위성으로 부터의 직접방송, 대화형(對話型) 방송매체, 뷰데이터(view data) 또는 비디오 텍스 (videotex), 비디오디스크, 가정용 팩시밀리 장치 등 다양한 발전이 이루 어지고 있다. 독일에서는 이것을 빌트시름텍스(Bildschirmtex) ·유선(有線) 텔레비전(Kabelfernsehen)으로 분류한다.

뉴미디어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뉴미디어란 '미디어'의 4개 부문(정보의 수집과 작성, 정보의 처리와 가공, 정보의 전송,정보의 이용) 가운데 하나 혹은 복수의 부문에 혁신적인 변화가 주어진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2) 뉴미디어란 전기통신 및 일렉트로닉스 분야의 새로운 기술을 통하여 정보를 보내고 전하며, 받는 과정에서 국민의 정보에 대한 요구가 고도화하고 다양화 하는데 적절한 서비스의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전기통신 시스템 및 전자정보기기 계통의 매체이다."

분 류
내 용
유선형 뉴미디어(통신계)
CATV, 비디오텍스, 텔레텍스트, LAN, VAN 등
무선형 뉴미디어(방송계)
텔레텍스트, 전파 문자 방송, 다채널 정지화 방송, 고품위 TV
패키지형 뉴미디어
비디오 테이프, 비디오 디스크, CD-ROM 등
II. 뉴미디어의 종류

뉴미디어 종류에 대한 세부설명
종 류
내 용
CATV
․ 공동수신 안테나의 효신
․ Cable Television의 의미, 방송 채널 수가 많음
․ 동축 케이블이나 광케이블 이용
CCTV
․ 화상 정보를 특정한 수신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
텔레텍스트
․ 텔레비전의 전파 공간을 이용하여 다른 신호를 겹쳐서 문자 를 보냄(수직 귀선 시간 사용)
․ TV 방송을 통하여 단방향으로 문자 정보 전송
전자우편시스템
․ 컴퓨터와 전화선 모뎀을 이용한 시스템
․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이용
비디오 텍스
․ 전화와 TV 수상기기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 매체
․ 홈 쇼핑, 홈 뱅킹 가능
․ 회화형(양방형) 영상 정보 시스템



III. 뉴미디어의 특징
1. 통신의 상호 작용성이다. 재래식 미디어인 신문이나 방송은 독자나 시청자에게 똑같 은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있으나, 뉴 미디어는 쌍방간에 통신이 가능하다.

2. 통신의 탈대중화이다. 뉴 미디어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보를 특정 지역이나 그룹을 대상으로 제공하게 된다. 이 경우 통신의 흐름의 통제는 정보의 생산자로부터 미디어 이용자 쪽으로 옮겨간다. 이를 개별화의 특징이라고도 한다.

3. 뉴미디어 통신의 비동시성이다. 이용자들은 아무 때나 편리한 시간에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시간 조정 능력을 갖게 되므로, 정보 전달 체계에 있어서 통제를 송화자로
부터 수화자쪽으로 옮겨가게 하고 있다.


■ 예상되는 언론매체의 변화
- 정보화 사회와 함께 뉴미디어 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존의 미디어가 지배하던 시대에 비해 많은 변화가 생겼고 또한 앞으로도 계속해서 변화가 생길 것이다.
각종 뉴미디어에 의한 우리의 생활 전반의 변화가 먼 장래에는 어떻게 일어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단지 지금까지 변화해온 뉴미디어의 발달 추세를 보고 가까운 장래의 모습을 추측해 볼 뿐이다. 뉴미디가 초래하고 또 초래할 사회변화의 대표적인 예를 들면 가정생활, 사회생활, 산업구조, 언론, 의료환경, 교육 등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론]뉴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우리의 과제
  • -뉴미디어의 이해와 우리의 과제- Ⅰ. 뉴미디어1. 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2. 뉴미디어의 특성3. 뉴미디어의 구분Ⅱ. 케이블 TV1. 케이블TV에 대한 이해2. 케이블TV의 현황3. 케이블TV의 문화적, 산업적 가치4. 케이블TV의 해결과제와 발전방향Ⅲ. 위성방송1. 직접위성방송의 개념 및 특성2. 직접 위성방송의 발전3. 직접위성방송에서 디지털위성방송 시대로의 전환4. 우리나라 디지털 방송의 현황5. 디지털 위성 방송의 해결 과제, 전망과 미래Ⅳ. HD T

  • [교육철학] 교육방송에 관한 연구
  • 교육방송INDEX목차4. 교육방송의 유형과 활용형태3. 교육방송의 기능1. 교육방송의 개념과 역사5. 교육방송의 특성 및 유의사항6. 다른 나라의 교육방송7. 뉴미디어와 방송2. 교육방송의 이념 및 목표 8. 교육방송의 미래전망1-1. 교육방송의 개념라디오, 텔레비전 그리고 이와 관련된 통신매체를 활용하여 학교교육/사회교육을 위한 교육내용과 교육효과 향상명세화된 교육목표가 설정되어 있고 조직화된 교수학습활동에 관련되며 대상이 학습자

  • [커뮤니케이션학론] 라디오
  • 라디오날 짜2007. 6. 17목 차 Ⅰ. 서론 Ⅱ. 본론1. 라디오의 개념2. 라디오기능과 매체적 특성1)기능2)특성3. 라디오의 역사4. 라디오 방송의 현황1)한국 라디오 방송의 현황2) 세계 각국의 라디오 방송 현황5. 라디오의 방송의 문제점6. 뉴미디어시대의 라디오 방송의 변화와 미래  1) 라디오 방송환경의 변화  2) 라디오 뉴미디어의 유형3)라디오의 변신4) 라디오 방송의 생존전략5) 라디오 방송의 활성화방안Ⅲ. 결론Ⅰ. 서 론라디오는 텔레비

  • [방송영상산업] 뉴미디어, IPTV의 현재와 미래 -KT의 사업현황을 중심
  • 2006年 2학기, 방송영상산업과 경영또 다른 뉴미디어, IPTV의 현재와 미래-KT의 사업현황을 중심으로-목 차1. IPTV에 대하여 (서론)1) 개 요 및 IPTV의 등장배경2) IPTV란?3) IPTV 서비스의 종류4) 우리나라의 IPTV 현황2. KT(한국통신)의 미디어 산업과 IPTV 사업현황3. IPTV 사업관련 KT의 경쟁사 분석과 전망4. KT의 IPTV 사업 SWOT 분석5. 구상 마케팅 전략 및 결론1. IPTV에 대하여☑ IPTV- IPTV의 개념IPTV는 기존 초고속 인터넷망을 기반으로 고

  • [광고산업론] 인터넷과 뉴미디어
  • 광고 산업론※ 인터넷 ※ 인터넷 광고 시장의 특징※ DMB※ 데이터 방송의 개념과 서비스※ 뉴미디어 광고의 미래광고 산업론인터넷 그리고 뉴미디어인광고 산업론※ 인터넷 : 전 세계의 컴퓨터가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 통신망※ 인터넷 이용 현황 >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 인터넷 이용률 등 1위 고수광고 산업론인터넷과 함께 종이신문 사업은 쇠퇴하였고, 언론사 닷컴의 서비스가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