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육론] 올바른 성 가치관 확립을 위한 청소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상 및 특징
2. 교육 목표
3. 사전연구
4. 프로그램
5. 첨부자료
6. 참고자료
본문내용
올바른 성 가치관 확립을 위한 청소년 프로그램

1. 대상 및 특징

(1) 대상
수도권내 거주하는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

(2) 특징
① 아동의 특성과 성인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가지고 있으면서 양자의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과도기적인 존재
② 한 인간으로서의 보편적 인격성과 청소년만이 갖는 독특성을 동시에 지님
③ 온라인, 음란 영상물 등의 유해 인쇄물에 대한 접촉의 기회가 많음
④ 지나친 학업으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성적 욕구불만이 내재될 가능성이 큼
⑤ 육체적 성숙과 함께 성범죄 유발의 가능성이 여학생에 비하여 높음
⑥ 낮은 대인관계 형성으로 그릇된 성 정보 습득 가능성이 높음

2. 교육 목표

(1) 성평등 교육을 실시한다.
- 남녀의 생리적 구조와 작용이 다르다는 것이 차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이해시키며,
남녀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배려해야 할 부분과 배려 받아야 할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식
시킴
(2) 올바른 성지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성교육을 통하여 청소년들의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고, 동시에 이들의 왜곡된 성지식을 교
정하는 작업을 강화.
- 구체적으로 성교육에서는 사춘기 몸의 변화, 성기의 생리적 구조와 기능, 심리적 특성 등
에 대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가르침.
(3) 성문제를 예방한다.
- 성폭력이나 성희롱을 예방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교육이 되어야 하며, 10대 임신으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실제적이고 사실적인 교육을 실시
- 단기적인 처방보다는 건전한 성 가치관, 성윤리의식의 성숙을 위한 교육을 마련
(4) 성적 의사결정력을 키운다.
-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성적 의사를 결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준비를 시키며 청소년들은 갈등할 수 있는 상황에서 책임과 자율이 함께 따르는 성적 주체성을 기르도록 교육
- 또래집단의 압력에 밀려서, 또는 분위기에 휩쓸려서 섣부른 결정을 내리기보다는 행위자
자신에게 가장 편안함과 당당함을 주는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훈련
(5) 성표현물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갖게 한다.

참고문헌
낙태동영상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7887451&q=%B3%AB%C5%C2
http://www.mncast.com/mainFrame.asp?mainSubMenu=/player/index.asp%3FmovieID%3D10024275420080510215854%26player%3D6%26keyword%3D%253F%25uC209%25uAE6D
리틀맘 동영상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3235687&q=%B8%AE%C6%B2%B8%BE
http://netv.sbs.co.kr/newbox/newbox.jsp?uccid=10000365890&vAdId=043001&vAdCode=00ZZZ&div=DAU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윤리]인터넷 윤리에 대한 고찰
  • 위한 올바른 정보 윤리관의 확립이 아주 중요한 사회적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정보와 윤리의 상관성을 아직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해킹, 바이러스, 컴퓨터 범죄. 음란물, 프라이버시 침해, 저작권 침해 등으로 대변되는 정보 사회의 암울한 모습들이 우리 사회를 가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 심각성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어쩌면 너무 둔감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정보 사회가 가져다

  • 현대사회 청소년이 보이는 새로운 문화를 제시하고 특징을 설명하시오
  • 청소년들이 마주하는 환경은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키워나기에 여러모로 부족하고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왜냐하면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한 삶에 대한 만족도가 행복감도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늦게라도 마음껏 행복한 꿈을 꾸고 펼칠 수 있는 그런 건전한 성장 환경 조성과 올바른 가치관 확립 및 진로 목표를 독려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회적으로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앞으로 이러한 프로그램

  • 청소년문화의 정의와 학자들의 시각에 따른 청소년문화의 해석을 설명해보고,
  • 청소년들이 마주하는 환경은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키워나기에 여러모로 부족하고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왜냐하면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한 삶에 대한 만족도가 행복감도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늦게라도 마음껏 행복한 꿈을 꾸고 펼칠 수 있는 그런 건전한 성장 환경 조성과 올바른 가치관 확립 및 진로 목표를 독려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회적으로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앞으로 이러한 프로그램

  • [교육심리학] 청소년기의 도덕성발달
  • 청소년들에게 무작위로 쏟아지는 정보는 사회화와 가치관 형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을 담당하는 부모 세대들은 미처 정보사회의 실체를 파악하지도 못한 채, 그저 정보사회에 대한 불안감이나 거부감 혹은 막연한 동경으로 인해 자녀교육에 대한 기준이나 가치관 정립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미 오래 전부터 우리 사회는 모든 면에서 기본적인 도덕률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이고 반칙과 책임 전가가 성행하며 올바른 인

  • [윤리교육]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해소를 위한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 정책방안
  • 위한 교육적 방안의 하나로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할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심어주어야 하며, 정보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성함양 및 가치관 교육을 목적으로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해소를 위하여 선진 외국의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비교분석하여 시사점을 통해 우리나라 청소년 정보통신 윤리교육 정책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2) 연구의 방법 및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