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학습부진
1. 학습부진 및 학습부진아의 정의
2. 학습부진아의 진단
3. 학습부진의 원인
4. 학습부진아의 지도대책
학습관련 장애
1. 학습장애의 시작 및 정의
2. 과잉행동과 주의집중(Attention Deficit - Hyperactive Disorder : ADHD) 장애
3.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학생들
4. 지적장애를 가진 학생들
5. 정서나 행동장애를 가진 학생들
6. 흔치 않은 문제들과 심각한 장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습부진
1. 학습부진 및 학습부진아의 정의
1) 학습부진의 정의
정상적인 학습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대만큼의 학업성취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학습능력이 낮아 학습부진을 보이는 학습부진아 모두를 포함하는 말이다. 따라서 학습부진이란 학습자 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학교의 학습환경 및 수업의 질과 관련지어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학습자들은 학교에 들어가면서 그들의 능력이 밖으로 표출되는데, 이것은 학교의 학습상황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즉, 학습자가 학교에 들어가면서 여러가지 구체적인 문제상황에 부딪히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심리적 기제와 학습능력이 필요하게 되므로, 이때부터 학습부진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지능에 따른 구분]
유 형
지능 정도
인지 능력
발생 원인
지도 방법
학습 부진학생
정상
정상
환경적
일반 교육
(보충지도)
특수 교육 대상자
학습 장애아
(SL)
평균적 지능
부분적 장애
선천적
특수교육
(특별지도)
학습 지진아
(LD)
선천적 저지능
전반적 장애
• 학습부진학생 : 1) 지능은 보통이나 다른 어떤 요인으로 능력 만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
2) 개인의 학습가능성으로 보아 기대되는 성취수준이 낮고 성적이 부진한 학생
• 학습지진아 : 지능이 보통이하(IQ70-90)이고 기대되는 성취 수준에 미달되어 있는 아동
(학습 지체가 뚜렷, 유전적요인)
• 학습장애아 : 선천적 요인에 의해 학습에 곤란이 나타나는 이질적 장애 군을 지칭
• 정신지체아 : IQ 70이하인 아동
2) 학자별로 살펴본 학습부진아(retarded child, backward child)의 개념
(1) T. J. Frain
학습부진아는 지적 능력이 확실히 보통 이하이며, IQ의 범위로는 70~89에 속해 있는 학생들이라고 지적하고, 학생들의 15~20%가 낮은 지
- 참고문헌
-
김아영외 공역. (2008) 「교육심리학」. 박학사.
박병양. 1990. 「학습부진학생 유형분석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http://blog.naver.com/momojs/80029554444 참조
저서/최신 정신의학 <일조각>에서 발췌한 글
자료평가
- 참고가 많이 되었으나 개념에 대한 정의가 다른 자료들과 통일되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amo***
(2010.03.30 16:30:40)
회원 추천자료
- [학습심리학] 학습장애에 대해서
- [학습부진아교육][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의 정의, 학습부진아의 원인, 학습부진아의 판별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내용, 학습부진아의 지도사례 및 학습부진아의 학습능력 신장방안 그리고 학습부진아 관련 제언
- [특수교육] 학습장애와 학습부진
- [아동임상심리]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요인, 학습부진아의 특징과 학습부진아 지도의 필요성, 학습부진아 지도의 실태, 학습부진아의 문자지도방법, 학습부진아의 철자지도방법, 학습부진아 지도의 사례로 본 제언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아제,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도덕성 발달이론)
- 이론의 의의(정의)와 기능
-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두 개념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지역사회정신보건의 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
- A+리포트)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