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간호학] 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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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태교의 의미
2. 태교의 종류
3. 태교 시 주의사항
4. 정리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태교의 의미
(1) 전통적 의미의 태교        

어느 부인이 자신의 귀여운 아기를 안고 유명한 철학자를 찾아가 “이 아기를 잘 키우려면 언제부터 교육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까?” 라고 물었다. 철학자는 그 아기를 바라보면서 “벌써 두 달이 된 듯한데 아무것도 가르치지 않았습니까? 늦었습니다. 아기를 제대로 키우자면 부인은 결혼하기 전 즉 배우자를 선택할 때부터 키워야 합니다.”라고 말했다는 일화가 있다.
태교는 태아를 한 인격체로 인정하고 존중하며 정신과 육체는 양분될 수 없는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하는 데서 시작된다.     
태교에 대한 기록으로 3천 년 전 중국의 고전의학서인 <황제내경>을 비롯하여 <사기>,<열려전>에서 찾을 수 있다. 세계 최초 로 태교에 관해 집대성한 서적은 <태교신기>로 1800년대 우리나라에서 사주당 이 씨와 그의 아들 유희에 의해 만들어 졌으며, 중국의 영향을 받은 태교와 우리 고유의 태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태교신기>의 기록을 보면 "아버지가 낳고, 어머니는 기르고, 스승이 가르치는 것은 모두 하나의 일이다. 명의는 병이 생기기 전에 미리 다스리고, 잘 가르치는 자는 태어나기 전부터 시작한다 하였다. 그런 즉 태어나서 받은 스승의 10년 가르침보다 어머니의 뱃속에서 열 달 동안의 기름이 낫고, 어머니의 열 달 가르침보다 아버지의 낳음 하루가 더욱 중요하다" 하였다. 이는 수태시의 정자상태와 남편이 임부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과 태아의 관계를 고려해 볼 때 모성태교는 물론 부성태교의 중요성까지도 일찍이 파악하고 있었음을 알게 한다.     
기록에는 "임부와 태아는 혈맥이 붙어 있어 어미가 숨쉼에 따라 아기가 움직여, 어미의 기쁘고 성내는 것이 태아의 성품이 되고, 보고 듣는 것이 태아의 기가 되며, 마시고 먹는 것이 태아의 살이 되나니 어미 된 이가 어찌 삼가지 아니하리오. 임부는 이 오묘한 진리를 잘 알아 태교를 중히 하라" 하였다.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태교의 내용과 방법에는 정령설에 의한 금기 음식물 등 일부 비과학적인 면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 근본 의미는 현대인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태교는 첫째 용모나 재주가 뛰어난 아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좋은 원인을 만들어 가는 전인적인 노력으로 정성을 다하는 것. 둘째 자손을 건강하게 잘 낳는 것은 지어미의 도리라는 것. 셋째 사람의 성품은 하늘을 근본으로 태어남으로 부모로부터 받은 잘못된 기질이 그 성품을 가리지 않도록 늘 조심하는 태도이다.

(2) 현대적 의미의 태교        

태아교육과 관련한 학문적 기초는 20C 오스트리아 신경과 의사이자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드에 의해 <출생 전 심리학>이 발표되면서 부터이다. 이후 1960년대 중반에 와서 의료기술의 비약적인 발달로 태아는 "듣고, 이해하고, 느끼는 존재"라는 사실을 여러 의학자
참고문헌
󰋯 태교는 건강이다 (박문일, 한양대출판부)
󰋯 태교의 지혜 (임동근, 정음사)
󰋯 www.taigyo.com / 단계별 심신관리
󰋯 http://home.hanmir.com/~woorii/ 태교음악, 태교동화
󰋯 www.happyone.co.kr / 태교음악, 태교동화
󰋯 www.ildongmom.com / 태교에 좋은 음식, 아빠와의 태교 중요성
󰋯 전통적 태교와 현대적 태교의 비교연구 (장원동, 2001, 학술연구정보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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