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선생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생이 처한 상황을 심정적으로 이해해주는 선생님


(1) 개그맨 최형만이 찾은 선생님
(2) 가수 조경수가 찾은 선생님
(3) 페스탈로치
(4) 결론


2.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선생님


(1) 개그우먼 이경애가 찾은 선생님
(2) 국회의원 정화원이 찾은 선생님
(3) 몬테소리
(4) 결론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좋은 교사에 대한 처음 이미지는 지식을 잘 전달하는 교사이다. 그러나 좋은 교사와 다시 찾아보고픈 교사는 다르다. 좋은 교사란 자신의 과목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갖고 있거나 혹은 수업을 잘 가르치는 것과 같은 좋은 교사의 조건을 갖추는 교사라 생각된다. 하지만 진정으로 좋은 교사, 다시 찾아보고픈 교사는 공부를 잘 가르치는 것을 떠나서 자신이 어렵고 힘들 때 편이 되어주고 올바른 길을 안내해준 교사 또는 자신이 향한 꿈에 대한 열정을 끝까지 격려해주고 응원해준 교사, 잘못된 길로 나아가는 자신을 붙잡아주고 진솔하고 친근하게 다가오는 교사 등 개인적으로 자신에게 남다르게 많은 애정과 관심을 보이고 꿈을 이루는데 도와준 교사이다. 즉, 정리하자면, 학생들에게 인간적인 면모를 보이고 끊임없는 관심과 애정을 보여준 교사, 또한, 자신만의 남다른 교육방식과 교육철학을 가지고 학생들의 꿈을 이룰 수 있게끔, 학생들의 삶에 영향을 끼친 교사였다.

Ⅱ 본 론

1. 학생이 처한 상황을 심정적으로 이해해주는 선생님

사례1) 개그맨 최형만이 찾은 선생님

최형만은 아버지의 사업으로 초등학교 6학년 동안 6번이나 전학을 다녀야 했다. 잦은 전학 때문에 제대로 된 친구 한 명 없이 외톨이로 살아가야만 했다. 1979 6학년이 되면서 서울문성초등학교로 전학을 가게 된 형만은 형만이 전 학교에서 싸움을 해서 전학을 왔다는 오해를 했던 친구들의 곱지 않은 시선과 낯선 환경에 주눅이 들어있었다. 전학 온 첫날, 같은 반 학생이 형만에게 싸움을 걸어왔고 지금까지의 생활로 반항심에 가득 차 있던 형만은 그 학생과 주먹다짐을 하고 말았다. 이번 학교에서도 자신의 상황과 마음을 누구도 이해하지 못한다는 생각에 형만은 더욱 말썽만 부리기 시작했고, 선생님에게 혼날 행동만 골라서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선생님은 형만을 따로 불러 매일 일기를 써오라고 권했다. 처음에는 너무 귀찮아 달랑 두 줄의 성의 없는 일기장을 냈었다. 하지만 그가 다시 돌려받은 일기장에는 두 줄 뿐이었던 형만의 일기장에 선생님의 분홍색 글씨의 답장이 한 가득 써져 있었다. 그 후, 형만은 일기를 쓰는 일에 열중하게 되었고 점점 선생님께 속마음을 내비칠 수 있었으며 일기장을 통해 나눈 선생님과의 대화로 점점 친구들과의 사이도 좋아져 일기장을 통해 나눈 선생님과의 대화로 점점 친구들과의 사이도 좋아져 어느새 오락부장으로 뽑힐 정도로 아이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올라가게 되었다.

사례2) 가수 조경수가 찾은 선생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생님 점수를 매긴다 교원평가제에 대한 토론 교원평가제 찬성 교원평가제 반대
  • 주제 : 선생님 점수를 매긴다? -교원평가제에 대한 토론사회자 : 손석희패 널 : 박경화 (전교조 수석 부위원장)이원희 (한국교총 수석 부회장)송인수 (좋은교사운동 상임 총무)김장중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 부회장)토론의 주제이 토론의 주제는 이번 2007년부터 전면 실시하게 되는 교원평가제에 관한 내용이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근무평가제는 교장과 교감만이 평가주체가 되고 그 자료가 교원 승진과 관련해 인사자료로 쓰이게 되는데 반해,

  • [유아 교육] 나의 교육 철학, 교육에 관심을 갖는 것은 곧 철학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 교육철학발표를 듣고 어렸을 때 교사가 유아에게 그림을 못 그렸다고 하는 등 부정적인 언어로 표현하였을 때에는 성장하여서도 그림을 잘 그리지 않게 되었다고 했었고 선생님께서 긍정적인 언어로 칭찬하였을 때에는 더 열심히 하려고 했다는 경험을 들었다. 이렇듯 칭찬과 격려는 곧 유아에게 용기를 북돋아주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실습을 하면서 과제를 잘 수행하지 못하는 아이에게도 격려를 해서 더 열심히 하도록 했던 경험도 생각이 난다. 열

  • [체육지도론] 바람직한 교사상
  • Ⅰ. 서론 오늘날의 학교의 모습은 심각하다. 한 때 우리 교육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으로 여겨졌던 열린교육의 열기도 점차 식어가고 있고, ‘무너지는 선생님’, ‘방황하는 아이들’, ‘매맞는 선생님’, ‘학교붕괴’등 우리 교육의 현실이 어떠한지를 한번에 알아차릴 수 있는 표현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것이 대부분 부정적 의미를 지닌 단어이기에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 않는다”란 옛말이 더욱 그리워진다. 얼마 전에

  • 교원평가제 토론문
  • 선생님 점수를 매긴다?사회자 손석희찬성송인수 좋은교사운동 상임총무김장중 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 부회장반대이원희 한국교총 수석 부회장박경화 전교조 수석부위원장1. 토론 주제 동료 교사와 학생 학부모까지 참여해 교사의 수업 활동을 평가하는 교원평가제가 이르면 2007년부터 본격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일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을 발표하고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전국 66개 초중고교에서 시범 실시에 들

  • [마음가짐][자세]교육자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인간으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선생님으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논술에 대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7차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분석
  • 교육자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인간으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선생님으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논술에 대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7차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 분석Ⅰ. 개요Ⅱ. 교육자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1. 교사의 자질2. 이상적인 교사상3. 한국교육개발원의 이상적 교사상의 연구Ⅲ. 인간으로서 교사의 마음가짐(자세)1. 제자를 사랑하는 교사2. 믿음을 주는 교사3. 귀 기울여 듣고 희망을 주는 교사Ⅳ. 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