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용 OPAC 디스플레이 분석 -Guidlines for OPAC Displays(IFLA 2005)를 기준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연구 기준과 대상
2.1 연구 기준
2.2 연구 대상
2.2.1 연구 대상의 선정 기준
2.2.2 연구 대상의 소개
2.2.2.1 용산어린이도서관
2.2.2.2 재송어린이도서관
2.2.2.3 LAPL
2.2.2.4 HELMET
3. OPAC 디스플레이 분석
3.1. 용산어린이도서관
3.2 재송어린이도서관
3.3 LAPL
3.4 HELMET
3.5 비교분석
4. 맺음말
- 본문내용
-
1. 머리말
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는 물론 학부모, 일반인들이 모두 이용가능하지만 주 이용대상층은 어린이이다. 따라서 어린이도서관의 OPAC은 일반 OPAC 기준 충족은 물론이거니와 어린이들의 행태적 특성에 맞춘 구성이 갖추어져야 한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 대부분의 어린이도서관 OPAC은 일반도서관의 KOLAS와 KOLAS II를 쓰는 경우가 많으며 어린이도서관으로서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 뿐만 아니라 이중에는 일반도서관 OPAC이 갖추어야 할 기본 조건조차 갖추지 못한 도서관도 있었다.
우리는 이번 연구에서 용산어린이도서관, 재송어린이도서관, LAPL과 HelMet의 OPAC을 IFLA(2005)가 제시한 기준에 따라 각각 분석한 다음, 비교분석 평가할 것이다. 이를 통해 어린이도서관 OPAC에 있어서 앞으로 개선해야 할 점들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한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 OPAC이 개발되어 있지 않다.
2. 연구 기준과 대상
2.1 연구 기준
이번 연구 분석은「Guidelines for Online Public Access Catalog(OPAC) Displays (IFLA 2005)」의 권장사항 중에서 주요 항목을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그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이용자 원칙
① 이용자들이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고, 네비게이션이 가능하도록 함
㉠ 일관성 있는 screen display (용어, 데이터 포맷, 배열, 활자체, 색깔 등)
㉡ 현재의 화면에 어떻게 도달하였는지를 제시
㉢ 현재의 화면에 제시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설명
㉣ 목록자가 입력한 textual data는 입력한 대로 제시하고, coded data는 그에 대한 대응어를 제시
㉤ 도움말 기능을 제시 (간결한 문장 형식의 설명)
㉥ 전문용어를 피할 것
② 이용자 요구를 집대성하여 제시하고 있는 목록의 본질적 목적에 충실함
㉠ To find, To identify, To select, To obtain or access, To navigate
③ 이용자들이 사용하거나 익숙한 언어를 사용함
㉠ 그래픽, 도움말 기능, 아이콘, 심볼, OPAC 소개화면 등
㉡ 이용자들이 사용하는 공식적 언어로 된 인터페이스 +다른 언어로 된 인터페이스
④ 특수한 요구를 가진 이용자들의 유일한 요구도 지원함
㉠ 대안적 인터페이스
㉡ 이용자들이 언어, 레코드 디스플레이 형식, 탐색 방법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
㉢ 동일한 레코드에 하나 이상의 언어로 기록하여 선호하는 언어를 제공
2) 내용과 배열의 원칙
⑤ further action에 필요한 내용을 제시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론 ) 특정한 기업의 CSR활동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그들이 실행한 CSR 활동의 구체적인 방법을 분석하여 향후 기업들에게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해봅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분석 및 개입계획 - 사례적용 보고서
- 경제체제를 구분하면 자본주의 시장경제, 사회주의 계획경제로 구분할 수 있다 두 경제체제의 형성과정, 운영원칙 및 특징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논하세요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인지행동모델(이론, 치료모델, 사례적용,개입및문제해결) 보고서
- 현대 한국사회의 특성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특성을 잘 극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인지적 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특징을 모두 기술하고, 인지치료기법(인지행동치료)에 근거한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서술하고, 인지행동치료 상담 또는 상담의 기법에 대해 의견을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