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학습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의 정의
2. 고전적 조건형성 (Classical conditioning)
3. 조작적/작동적 조건형성 (operant conditioning)
4. 동기에서의 고전적-조작적 상호작용
5. 인지 학습 (cognitive learing)

본문내용
. 인간 행동의 많은 부분은 선천적으로 결정되기 보다 일생 동안의 경험을 통해 획득되고 변화함
→ 이러한 경험을 통한 행동의 변화가 학습심리학의 주된 관심사


.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학습된 행동
→ 일생 동안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학습

. 학습의 적응적 의미
- 성공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
: 자신의 어떤 행동이 환경을 변화시키고 환경적 사건에 의해 자신의 행동이 어떻게 영향받는지 파악
: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상황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여 환경에 보다 융통성 있게 대처



1. 학습의 정의

> 학습이란
‘ 경험을 통해 일어나는 행동 및 지식의 지속적인 변화’
- 자연적 성숙 및 신체적 성장에 의한 행동변화는 학습의 범주에 속하지 않음
- 피로나 약물과 같은 일시적인 조건에 의한 행동 변화 역시 포함되지 않음


> 학습심리학
- ‘우리는 어떻게 학습을 할까?’라는 답하고자 하는, 즉 학습과정의 기본적인 법칙들을 밝히려는 연구분야


■ 조건형성 : 연합학습의 기본적인 과정
.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학습은 주위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간의 연관성을 배우는 것
⇨ 이러한 연결관계에 대한 학습이 우리로 하여금 환경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게 하고,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함

꠆ꠏ 고전적 조건형성 (classical conditioning)
ꠐ : 자극과 자극간의 관련성을 배우는 것

ꠌꠏ 조작적 조건형성 (operant conditioni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학습 레포트
  • 학습을 조작적이라 부른다. 이러한 종류의 학습은 인간과 동물에서 모두 다 일어난다. 개에게 앉기, 다리 내밀기, 또는 구르기 등과 같은 재주를 훈련시키는 것을 보면 바라는 행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먹이를 사용한다. 부정확한 행동은 무시하거나 벌한다. 이것이 조작적 조건 형성의 본질이다. 즉, 정확한 반응은 강화를 받고 부정확한 반응은 무시되거나 처벌받는다①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B. F. Skinner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대표자이며 현대 심리

  • 심리학에서의 ‘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서론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는 행동주의적 심리학, 그리고 인지과학의 관점에서 심리학이 적용될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는 심리학이며, 인지과학의 관점에서 인지심리학은 두뇌에서 그 해당 정보를 받아들이기 위한 준비적 과정을 최적화 하는 분야를 담당한다. 이 레포트에서는 행

  • (위더스 산업심리학 A+ 레포트) 4주 2강에서는 선발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선발은 모집 활동을 통해 획득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미래에 수행할 직무에 가장 적합한 지원자를 식별하는 것입니다.
  • 산업심리학주제: 4주 2강에서는 선발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선발은 모집 활동을 통해 획득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미래에 수행할 직무에 가장 적합한 지원자를 식별하는 것입니다. 선발에서 지적능력, 성격, 신체능력 등의 여러 요소 중 전/현직 또는 자신이 다니고 싶은 직무(직장)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요소가 무엇일지 생각해보고, 그 이유를 기술하세요.Ⅰ. 서론p.2Ⅱ. 본론

  • 성인들의 학습은 아동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성인학습의 특징을 아동학습과 비교 분석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교수법을 엔드라고지라는 차원에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
  • 학습 과정은 뇌의 발달 단계, 인지 능력, 사회적 경험, 그리고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인다. 이러한 차이점은 교육자가 각 연령대에 적합한 교수법을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된다. 본 레포트에서는 성인학습과 아동학습의 차이점을 탐구하고, 성인학습에 특히 적합한 교수법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아동학습은 발달 심리학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학습 과정에서의 구조적인 지식 습득과 사회

  • (A+ 레포트)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습할 수 있는 일반 능력을 소지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하였다. 그후 1908년 J.B.Watson도 원숭이를 상대로 숀다이크의 연구를 되풀이하였다. 그 역시 동물이 관찰학습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지 못하였다. 숀다이크와 Watson 은 학습은 간접 혹은 대리 경험이 아니라, 직접 경험에서 일어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2) 밀러와 돌라드사회학습이론이 심리학자들의 관심을 끌게 된 것은 밀러와 돌라드의 저서 사회 학습과 모방이 출간된 이후부터였다. 밀러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