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태도와 태도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序
Ⅱ. 태도
Ⅲ. 의사소통의 원천 : 의사전달자의 특징
Ⅳ 메시지의 특성
ⅴ 설득에 대한 저항
Ⅵ. 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序


‘의식’의 세계에서 우리는 알게 모르게 ‘태도’를 갖고 살아간다. (무의식의 세계에서 ‘태도’가 정의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정치적으로는 어떤 사안에 대하여 여론을 가지고 그에 따른 의사를 표출하고, 경제적으로는 관념을 가지고 그에 따른 소비와 저축을 하고 있다. 사회는 개개인의 생각에 따른 모멘텀이 존재하며, 문화에는 그 시대의 패러다임에 따른 트렌드가 존재한다. 여론, 경제활동, 사회적 모멘텀, 패러다임 이 모든 것들은 어떤 대상에 대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반응하게 만드는 체제화된 성향이며 이는 곧‘태도’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 행동의 바탕에는 태도가 존재하며, 이에 대한 연구는 중요하다.

그렇다면 그 태도를 제어하는 ‘힘’또한 중요할 것이다. 독일민족에 의한 유럽 제패를 실현하고 대생존권(大生存圈)을 수립한다는 미명아래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키고, 수많은 유태인을 학살한 아돌프 히틀러(Adolf Hitler)에서부터 비폭력주의에 입각하여 흑인이 백인과 동등한 시민권을 얻어내기 위한 ‘공민권 운동’(1963년의 워싱턴 대행진 등)의 지도자로 활약하고 1964년에는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흑인 해방 운동가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 Jr.)에 이르기까지 역사는 이를 입증하고 있다.

이들은 분명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주었고, 사람들은 그로 하여금 민족 학살과 인권 평등 운동이라는 극명한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우리는 이에 자연스런 의문을 갖게 된다. 그 무엇인가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우리에게 전달되며, 그에 따른 우리의 태도에는 또한 어떠한 변화가 생기는 것인가.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은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인가 아니면 부지불식간에 진행되는 것인가.

지금부터 우리 9조는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하나씩 찾아가며 사회영향의 일환으로써 태도와 태도변화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고자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설득과정, 의사소통의 원천, 메시지의 특성, 그리고 설득에 대한 저항 순으로 제시할 것이다. 의식의 세계에서 태도와 태도변화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분야는 ‘광고’라는 점에 착안하여 이에 대한 사례분석이 주가 될 것이나, 각 장의 특성에 따른 논문의 인용, 주변 사례에 대한 언급도 병행하겠다.




Ⅱ. 태도

태도란 어떤 대상에 대해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는 학습된 경향을 말한다. 태도의 요소를 살펴보면 가장 전통적이고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것은 태도의 3요인설로 태도는 인지적, 감정적, 및 행동적 측면들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이 이론에 대해 다른 측면을 생각하며 여러 가지 이론이 등장하기도 했는데. 그 중에 보다 3요인설에 가까우며 태도의 전통적인 정의에 가까운 가치-태도-행동을 수직적인 위계 관계 속에서 이해한 위계모델도 있다.
. 이에 따라 하나씩 살펴보겠다.


1. 태도의 요소

1)평가
정서 요소 또는 감정적 요소라고도 한다. 이는 어떤 대상에 대해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좋아한다’ 나 ‘싫어한다’ 또는 ‘찬성한다’와 ‘반대한다’와 같은 좋고 나쁜 평가를 말한다.
평가 요소는 단순한 요소로 단순성을 가지고 있다. 또 평가 요소는 지속성을 가지
참고문헌
Ⅱ.태도와 태도변화
나은영.『태도 및 태도변화 연구에 대한 최근 동향』
한규석.『사회심리학의 이해』

Ⅲ. 의사전달자의 특징
이태준. 『미국 - 경제위기와 파이낸셜 서비스 광고』. Univerty of Tennessee 박사과정

Ⅳ. 메시지의 특성
안현우.『메시지의 방향성이 소비자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정변수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사회영향 -태도와 태도변화
  • 태도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정보와 환경에 따라 계속해서 수정되고 조정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이러한 태도변화는 외부로부터 오는 다양하고 새로운 정보에 기인한다. 하지만 우리는 똑같은 정보라도 이것이 표현되는 방식과 전달하는 사람의 특성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개인의 태도변화의 정도가 영향을 받는 것을 느낀다. 우리는 이번 연구 과정을 통해서 현대사회와 심리학의 과목에서 다루는 사회영향의 한 부분인 태도와 태도변화와

  • 세종대 사회심리학 사회생활과 자기 자기기능과 인상형성 대인지각과 귀인 사회생활속의 추론과 판단 태도와 태도변화 요약 및 느낀점
  • 사회심리학 레포트6가지 단원의 요약과 자기생각목차서론본론1.사회생활과자기2.자기기능과 인상형성3.대인지각과 귀인4.사회생활속의 추론과 판단5.태도와 태도변화결론서론사회심리학에 들어가기 전에 심리학이 왜 생겼는가? 우리는 사람의 마음을 알고 싶어한다. 그런데 열길물속 알아도 사람한속 모른다고 한다. 진짜 그럴까? 사람이 호르몬이나 대뇌피질의 기억 그리고 행동의 일정한 패턴이 있고 그걸 연구한다. 그것이 심리학의 시작

  • [사회심리학] 사회영향-태도와 태도변화
  • 사회영향-태도와 태도변화목차Ⅰ. 서론Ⅱ. 본론1. 태도변화와 사회영향- 감정적 요소의 변화2. 의사소통의 원천(source)- 의사전달자의 신뢰성1) 전문성2) 이득- 매력3. 메시지의 특성- 논리적 대 정서적 호소- 통계자료 대 개인 자료4. 공포의 강도와 태도변화5. 설득에 대한 저항- 반작용(reactance)- 선택적 노출Ⅲ. 결론Ⅰ. 서론태도란 어떤 대상에 대하여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으로 반응하게 만드는 체제화 된 성향이다. 이러한 태도는 인간의

  • [인간행동의심리적이해] 사회행동
  • 태도는 우리가 사회적 또는 물리적 세계의 여러 사물에 대해 갖고 있는 정신적 표상이며, 태도는 경험을 통해 습득되고 이후의 행동에 영향을 줌. • 어린 아이는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면서 사회적 이슈에 대한 견해를 듣고 보면서 자신의 태도를 형성: 부모가 가장 큰 영향. 성장하면 부모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고 친구, 교사, 좋아하는 연예인, 정치가들의 영향이 커짐.Ⅶ. 태도변화• 2차 세계대전 중 양 진영의 선전활동은 심리학자들로

  • 사회심리학_태도란 무엇인지 기술하고 태도 변화를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심리학태도란 무엇인지 기술하고 태도 변화를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목 차Ⅰ.서론Ⅱ.본론1. 태도의 의미2. 태도 변화를 위한 방안Ⅲ.결론Ⅳ.참고문헌I. 서론어떤 대상에 대해 일관성 있게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려는 학습된 선유 경향(predisposition)을 태도라고 한다. 어떤 대상과 관련되어 있는데 대상에 대한 개인의 태도는 직접 관찰될 수 없고 개인의 경험, 외부 정보, 추론 등을 통해 형성되거나 변화된다는 특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