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다문화 청소년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다문화 청소년의 유형 및 현황
다문화 청소년의 특성
다문화 청소년 복지의 필요성
다문화 청소년 복지 정책
결론
본문내용
2. 본론

1. 다문화 청소년의 유형 및 현황 (4가지 유형)



다문화가족 다문화 청소년
국제결혼 가정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청소년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청소년
외국인근로자 가정 -외국인근로자가 한국에서 결혼하여 태어난 청소년
-본국에서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이 한국에 이주한 가정의 청소년
새터민 청소년 -북한 출신의 탈북 청소년
한민족 청소년 -선조들의 이주로 중국, 러시아 지역에서 태어나 독특한 한민족 문화권에서 생활하다가 부모의 이주, 취업 등의 이유로 다시 한국에 정착한 청소년


1) 다문화 청소년 복지의 필요성


다문화 청소년 복지는 청소년이 성장하기 위한 가족의 양육환경이나 사회의 환경을 개선하고 예방하며 나아가 제도적으로 개입하기 위하여 필요!

우리 사회가 아직은 다문화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 지나치게 열악할 뿐만 아니라 차별 및 각종 문제들로 인해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개입을 통한 보다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 다문화가족의 이해와 다문화청소년 복지의 필요성
  • 가족과 청소년 복지-다문화가족의 이해와 다문화청소년 복지의 필요성목차Ⅰ. 들어가며Ⅱ. 가족의 개념과 의의1) 가족의 정의와 범위(1) 전통적 가족개념과 범위(2) 근대적 가족개념과 범위(3) 현대적 가족개념과 범위Ⅲ. 다문화와 다문화가족1) 다문화2) 다문화가족3) 다문화가족과 다문화청소년Ⅳ. 다문화가족의 유형과 현황, 다문화 청소년의 문제점1) 이주노동자 가정의 청소년2) 국제결혼 가정의 청소년3) 새터민 청소년4) 한민족 청소년

  • 위기청소년의 현황 및 제도
  • 청소년들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는 위기청소년에 대한 뚜렷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는 않지만 위기청소년지원 항목에서 가출청소년, 학업중단청소년,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지원을 명시하였음으로 이 부분에 대한 조사를 집중적으로 진행하였다.1. 위기 청소년 이란?2. 위기 청소년의 발생 원인가출청소년의 발생원인http://netv.sbs.co.kr/player/netvplayer.jsp?uccid=10000221840&boxid=&st=0&cooper=NAVER가정심리적 문제*

  • CYS-Net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위기청소년을 위한 청소년복지실천을 위해 개선해야할 사항에 대해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
  • 청소년 상담은 청소년과 관련된 사람이나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으로 청소년 문제와 관련된 예방 시스템의 대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상담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이해하고 폭풍의 성장단계를 겪고 있는 위기청소년의 정서, 욕구, 생각 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청소년문제 예방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본론에서는 위기 청소년들에 대한 청소년복지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CYS-Net

  • 위기청소년의 현황 및 제도
  • 청소년들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는 역시 위기청소년에 대한 뚜렷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는 않지만 위기청소년지원 항목에서 가출청소년, 학업중단청소년,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지원을 명시하였음으로 이 부분에 대한 조사를 집중적으로 진행하였다.Ⅱ 위기청소년 및 위기청소년 지원 시설 현황, 실태1. 위기청소년 발생원인1) 가출청소년 발생원인가출청소년의 발생원인은 개인적문제와 사회적가

  • 최근 교육현실은 학교폭력 및 집단 따돌림과 같은 학생 개인적 차원의 문제, 가족구조의 변화와 양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가정적 차원의 문제, 교육병리현상과 같은 학교․교육적 차원의 문제, 빈곤의 대물림과 같은 사회․ 환경적 차원의 문제 등으로 인해 많은 한계를 안고 있다
  • 청소년기의 특성을 활용한다면, ‘나’를 발견하기 위하여 ‘타인’을 보므로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그에 대한 문제를 함께 고민하며,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자아정체감의 성숙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그로므로 이를 학교사회복지에 적용하였을 때,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는 청소년기의 자아정체 형성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친-친 상담 프로그램’ 운영을 제안하는 바이다.친-친 상담 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