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활동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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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활동주의 교육의 역사적 근원
Ⅱ. 활동주의 교육의 정의
Ⅲ. 활동주의 학습지도의 특성
Ⅳ. 활동주의적 교육관
Ⅴ. 활동주의적 수학학습이론
Ⅵ. 학교수학과 활동주의의 학습-지도
Ⅶ. 기출문제 및 예상문제
Ⅷ. 참고 문헌

본문내용
♦ 활동주의 ♦

Ⅰ. 활동주의 교육의 역사적 근원

활동주의 교육의 역사적 근원은 15세기경부터 시작한 르네상스 시대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 이전까지는 지식은 이상적인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며, 인간이 그것을 회상하고 암기하는 것이 학습이라고 인식했다. 그 결과 교육은 교사가 전달하는 지식을 암기하며, 교사의 지식에 따라 학습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르네상스 시대를 맞아, 인간은 신에서 독립하여 자연의 일부로서 활동과 경험을 통하여 진정한 학습을 할 수 있다고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Ⅱ. 활동주의 교육의 정의

학생이 문자나 기호의 조작에 의해 수학적 개념을 학습하기 어려운 경우 구체물이나 반구체물을 활용한 조작 또는 관찰 활동을 함으로써 수학적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학습을 “활동주의 교육”이라고 한다. (강옥기. 2000)


Ⅲ. 활동주의 학습지도의 특성

활동주의에 의한 학습지도는 새로운 개념을 지도하기 위해 구체적인 경험이나 조작 활동을 통해 학습하게 하는 지도방법이다. 자연수의 개념을 처음 배우는 아동에게 자연수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 성질을 분석함으로써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수를 사용하는 다양한 활동, 즉 동전의 개수나 사물의 순서를 세는 활동을 통하여 자연수의 개념을 이해하게 하는 지도 방법이다. 그러나 복수수의 개념을 자연수의 개념과 같이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지도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것보다는 임의의 이차방정식이 근을 가질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교사가 복수수의 개념을 정의하고 그 성질을 설명하고 탐구하게 하며 복수수를 벡터를 연산하는 데 유익하게 응용할 수 있음을 이해시키는 설명식 학습지도가 보편적인 지도방법이다. 이와 같이 활동주의 학습지도 이론은 구체적인 조작으로 학습이 가능한 아동들에게 추상화된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구체적인 조작이나 관찰이 필요할 때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나 중등학교 저학년 수준에서 활동주의 학습지도가 효과적이다. (강옥기. 2000)


Ⅳ. 활동주의적 교육관

활동주의 교육을 최초로 주장한 사람은 Comenius(1592~1670)로서, 그는 그의 저서 「대교수학 (Didactica Magna, 1632)」에서 인간에게는 활동을 즐기는 경향이 있음을 인정하고, 감각적·신체적 활동이야말로 가장 자연스럽고 정당한 교육방법이라고 주장하
참고문헌
♦ 수학교육론 ( 도서출판 열린교육, 2000)

♦ 수학학습심리학 ( 교우사, 1995 )

♦ 수학교육론 ( 현대고시사, 2004 )

♦ 초등수학교육론 ( 경문사, 1998 )

♦ 초등수학교육론 ( 동명사, 2000 )

♦ 희소 박혜향 수학교육론 ( 도서출판 열린교육, 2004)

♦ [논문] 활동 중심의 학습 자료의 개발 및 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 김은혜 (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6 )

♦ [논문] 수학적 학습지도원리에 관한 연구 / 이지영 ( 한남대 교육대학원, 2006 )

♦ [논문] 활동주의의 학습지도가 수학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 김광철 (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5 )

♦ [논문] 제 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활동 유형 분석 / 신희경 ( 서울교육대 교육대학원, 2004 )

♦ [논문] 활동주의 입장에서의 도형지도를 위한 자료 개발 / 홍민정 (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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