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제9장 교육에서의 필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9 장 교육에서의 필요
(1) 필요의 개념
(2) 필요와 교육과정
(3) 필요의 해소
(4) 사회심리학적 필요
(5) 요약 및 결론


제 12 장 타일러이론 재고 (1970)
1. 교육과정 분야에서의 문제점
2. 타일러이론 -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1950)
3. 타일러이론 재고
본문내용
교육 논의에서 많이 사용되는 ‘필요’라는 개념
의문 : ‘필요’에 비추어보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가?
글의 목적 : 이러한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라는 개념의 논리를 설명하는 것
(그 의미가 무엇이고 필요의 진술은 어떻게 정당화될 수 있는가를 밝히는 것)
∴ 교육과정 구성이나 학습이론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문제에 해답을 추구

(1) 필요의 개념
<사람들이 분명히 하지 않는 것>
① 필요를 말할 때 그 동기에 관해서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는다.
② 필요의 진술이 다른 맥락에서 가질 수 있는 다양한 기능에 관해서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는다.
③ 필요의 진술에 주어지는 강조점이 매우 다르다.

⇒ 다양한 경우에서 동일한 어휘인 ‘필요’가 사용된다.

<‘필요’라는 개념의 적용을 위한 준거>
첫째, 일정한 규범 또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
둘째, 이러한 규범은 도달되지 않았다거나 유지되기 어렵다는 사실이 있어야 한다.
⇒필요하다고 말 할 충분조건
셋째, 필요하다는 것이 그 규범에 도달하는 데 적절한 조건이 되어야 한다.

<필요의 진술은 어느 정도 경험적 기반을 갖는 것인가?>
둘째 준거→ 사실의 문제
(상식적 관찰, 과학적 연구기법의 전문적 절차를 통하여 객관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
셋째 준거→ 상식, 인과관계를 밝히는 전문적 탐구를 통해
⇒경험적 근거를 갖는다.
첫째 준거(규범-사상이 어떠해야 하는가를 지시하는 것)
→관찰이나 실험에 의해 해결할 수 없다.

‘필요’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논의에서 당연시되는 것을 논쟁거리로 보아야 한다.
⇒첫째 준거에서의 필요의 진술은, 특정 사실을 들어서가 아니라 논리적으로 가정된 규범을 거부함으로써 반박될 수 있다.

*필요의 문제
경험적 근거를 갖기는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경험적으로 해결될 수 없다.
그러나 (기본가정에 대한 공감, 형식적인 선언의 형태로) 규범에 관한 공공적 합의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공공적 합의에 기반을 두는 전문가적 연구가 필요의 문제를
참고문헌
이선옥, 「행동주의 심리학과 몬테소리 발달이론」『한국일본교육학연구』 Vol. 11, No. 1,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의 대책 제 4절 교육을 통한 사회발전 제 5절 교육팽창에 영향을 미친 사회변동 요인분석 제 6절 사회변동 전망에 따른 교육내용의 변화 제12장 양성성 교육과 대안교육 제 1절 양성성 교육:성차별주의의 철폐 제 2절 성차별주의 원인과 극복방안 : 양성성 교육 제 3절 대안교육과 특성화학교 제 4절 대안교육 유형, 실태와 발전과제 제13장 평생교육의 이해 제 1절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제 2절 평생교육의 기능별 유형과 내용 제 3절 평생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 교육 방법, 교육 원리, 교육 적용,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 목 차Ⅰ. 서론Ⅱ. 코메니우스의 사상적 배경1.생애2. 신학 사상1) 인간관2) 아동관Ⅲ.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1. 기독교교육사상2. 부모교육사상3. 유아교육사상4. 발달교육사상1) 발달교육의 의의2) 4단계 교육3) 어머니 무릎학교5. 현대 유아발달교육론1)정서발달2) 인지발달3) 사회문화발달4) 신앙발달Ⅳ. 결론 및 제언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Comenius, a Pionior of Childhood EducationⅠ. 서론본 연구의 목적 인간의 초기 경험은

  • [수학교육]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의 필요성
  •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의 필요성)I. 서 론수학은 우리가 주변 세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패턴을 찾는 것이다. 산수나 기하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수학은 과학적 데이터, 측도, 관찰 등을 다루고; 추론, 연역, 증명을 다루며; 자연현상, 인간 행동, 사회 제도의 수학적 모델을 다루는 다양한 학문이다. 교육에서 수학을 중요시 여기는 이유는 수학의 보편적 응용 가능성 때문이다. 수학의 결과-정리와 이론들-는 중요할 뿐만 아니라 유용하게 사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교육좌정, 교과, 특별활동, 부업 등을 선택하여 그 활동에 종사하도록 함으로써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이루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정치활동은 개인의 생애계획 및 생애발달이라는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이 같은 맥락에서 보면 첫째, 지식과 정보의 가속적인 증가는 생애계획과 배치라는 정치활동을 더욱 필요로 하며, 둘째, 노동시장의 양적 변화와 구조적 변혁, 사회의 불확실 성이 청소년으로 하여금 효과적이고 적절한 정치에 필요한 정보를 얻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