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u-러닝(u-Learn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유비쿼터스의 이해
제2절 u-Learning
제3절 교육환경의 변화와 u-Learning
제4절 u-Learning의 도입과 교수-학습 전략의 변화
제5절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탐색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의 개념

1)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의미로 즉,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의미다. 독립형 컴퓨터가 아닌 모든 정보화기기가 네트워크화 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어떠한 자리에서도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예)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네비게이터, 센서 등

2) 마크 와이저(Mark Weiser) 유비쿼터스의 창시자로, 미국 제록스팔로알토연구소의 연구원. 1998년 유비쿼터스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메인프레임 특정한 목적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범용 목적의 대형 컴퓨터로서, 다수의 단말기(terminal)를 연결하여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1964년 IBM에서 출시한 System/360이 현대식 메인프레임의 시초이다.
, PC에 이은 제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 유비쿼터스는 단순한 혁신기술이 아닌, 모든 현실공간의 사물과 가상공간이 하나로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는 혁명을 뜻한다.

*유비쿼터스는 인간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컴퓨팅 환경으로, 자율적 컴퓨팅 자율 컴퓨팅, [autonomic computing]. 컴퓨터 시스템들이 스스로의 상태를 인식해 인간의 관여 없이(또는 최소한의 관여로) 스스로를 복구, 재구성, 보호 및 자원 재할당을 할 수 있다는 개념. 우리 신체의 모든 기관이 자율적으로 반응하고 작동 및 통제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인체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처럼 컴퓨터도 그렇게 작동시키겠다고 하는 IBM의 마케팅 개념
이 그 전형적인 예이다. ⇨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이를 연동한 네트워크 패러다임은 미래교육 시스템이 나가야 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함.

2. 유비쿼터스의 특징

①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내용에 상관없이, 어떤 단말기로도 학습 가능한 교육환경 조성을 통해 보다 창의적이며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것이 유비쿼터스 교육의 목표.
② 교육환경은 획일적이거나 강제적이지 않다. 학생들은 각자의 개별화된 욕구에 따라 학습하며 이러한 학습환경에서 부모와 교사 간의 상호작용도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이뤄짐.
③ 학습자가 사용하는 컴퓨터는 책상에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인터페이스나 휴대도 편리.
(학습자와 친밀한 상호작용을 돕는 학습 에이전트 역할 수행)
④ 학습공간은 학교와 교실에 제한되지 않음. 모든 실제 세계의 공간이 학습 공간. 센서나 칩 형태로 컴퓨터가 심어진 지능화된 사물도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생들이 휴대하고 있는 학습단말기를 통해서도 학습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음.
구분
전통적 교육체제
유비쿼터스 학습체제
범위
• 초등교육부터 고등교육까지 형식적 학교교육
• 전생애에 걸친 학습(학교, 직장, 퇴직 후)
내용
• 지식 내용의 습득과 반복
• 교육과정(curriculum) 중심형
• 지식의 창조, 습득, 활용
• 다양한 지식 원천
• 학습자의 학습 선택권 강화
• 핵심능력(competence) 중심
전달체제
• 학습방식과 모델이 제한적
• 공식적 교육기관
• 획일적 중앙통제형 관리
• 공급자 주도형
• 학습방식, 상황, 모델의 다양화
• 정보통신기술 기반형 학습지원 체제
• 다양하고 유연한 분권적 관리
• 학습자 주도형

<전통적 교육체제와 유비쿼터스 학습체제 비교>, World Bank(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블렌디드 러닝, 모바일 및 유비쿼터스 러닝
  • 학지사목차1. 유비쿼터스 러닝(U-learning)◈ 정의◈ 유러닝의 장단점가. u-Learning의 장점나. u-Learning의 단점◈ 유형◈유의사항◈추진현황(현재 우리나라)2. 블렌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 정의◈ 유형◈ 블렌디드 러닝의 장단점 ◈ 유의사항◈ 블랜디드 러닝 구축을 위한 전략3. 모바일 러닝(M-learning)◈ 정의◈ 특징◈ 유형◈ 모바일 러닝의 장단점◈ 교육용으로 유리한 점◈ 교육용으로 불리한 점◈유의사항◈ e-러닝, m-러닝, u-러닝 비교

  • [유비쿼터스,유러닝] 유비쿼터스사회에서의 유러닝
  • u-LearningIT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u-Learninge-러닝과 u-러닝의 개념 구분구분e-Learningu-Learning기술데스크탑 중심모바일 기기 중심초기: 타블렛 PC,PDA후기: RFID,센서기술,가상현실기술관계인터넷을 통한 연결성이 중요이동성 편리성 중심학습형태단일사용자 수준별 학습개인별 맞춤형 학습교육형태학습내용의 신속한 전달과 수용자기주도적 학습자 육성인간상학습형 인간상자율적 창의적 인간상자기주도적 창의적 학습능력 제고를

  • [교육공학] `원격교육`과 `ICT`활용
  • 교육학술정보원 등으로 개발 주체가 다변화된다.- 이외에도 교사나 연구회 중심의 개발과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공모전을 실시하고 있다.2 교육행정 정보화교육행정 정보화는 교육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행정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1) 교육부- 목표 : 교육행정 업무의 능률 향상을 위한 기반 조성과 LAN을 이용한 정보의 공동 활용, 교육부내 업무 전산 개발과 운영 지원을 목표로한다.- 모든 교육기관간 전자

  • [컴퓨터 공학]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개념과 핵심 기술
  • 교육학회 정현재 사무총장도 “광대역통합망(BcN)이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휴대폰이나 PDA에서 처리할 수 있는 콘텐츠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u러닝을 위해서는 제반 여건이 조성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Ⅳ 유비쿼터스에 대한 소견유비쿼터스에 관하여 조사를 하면서 기존에 알고 있던 유비쿼터스의 의미를 좀더 새롭고 세부적으로 알게 되었다. 유비쿼터스 하면 단지 ‘언제 어디서나 어떤 사물이던 간에 네트워크로 연동되어 관리하거나 사용

  • [교육방법및 교육공학] WWW과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
  • U-Learning은 교육과 관련된 물리공간상의 기관과 사물들을 지능화하고 이들을 연결시켜, 학습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어떤 내용에 상관없이, 어떤 단말로도 학습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 보다 창의적이고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것U-learning의 특징즉시성상호작용성영구적인 학습지원 관리학습활동의맥락성학교수업에 기본적인 프로그램사용법을 원한다.강사의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서로 이해하고 지식을 공유하는 교육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