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과 교수,학습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제 재: 10. 극음악
2. 지도의 실제
본문내용
1. 제 재: 10. 극음악
2. 지도의 실제
가. 본시 교수․학습 개요
제 재
19. 가을바람
일 시
2008. 10. 15(화) 2교시
장 소
3-2 교실
차 시
2/2
소요시간
40분
지도교사
권현진
학습목표
∙ 스타카토 주법을 익혀 멜로디언을 바르게 연주할 수 있다.
수업전략
최적 학습 모형
기악 중심 학습 모형
학습 집단 조직
대집단 활동
중심 학습 활동
∙ 스타카토 이해하기
∙ 스타카토 주법을 익혀 멜로디언 연주하기
∙ 제재곡 연주하기
수 준 별
학 습
보 충 활 동
심 화 활 동


교수․학습
자 료
일반자료
교사
가락 카드, 음계카드, 공부할 문제 카드, 학습안내도, 멜로디언,플래시 파일
학생
멜로디언,트라이앵글,탬버린
멀티미디어자료
ppt, 프로젝션TV 등

나. 지도 과정
단계
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활동
학생활동

감각적
감지

동기유발








◦음계 카드를 이용하여 노래 부를 준비를 하게 한다.
-올라가는 음계를 불러볼까요?
-내려가는 음계를 불러볼까요?
-같은 음이 반복되는 음계를 불러볼까요?


◦음계카드를 이용하여 노래 부를 준비를 한다.
-♪도,레,미,파,솔,라,시,도

-♪도,시,라,솔,파,미,레,도

-♪도,도,도
-♪솔,솔,솔

3'

∙음계카드




















◦지난시간 배운 노래를 불러보 게 하도록 한다.
•가사로 노래 부르게 하기
•계이름으로 따라 부르게 하기
-노래에서 가장 재미있게 표 현한 부분이 어디일까?

◦지난시간 배운 노래를 불러보 게 하도록 한다.
•가사로 노래 부르기
•계이름으로 따라 부르기




∙공부할 문제 카드
공부할 문제 확인
◦공부할 문제를 알아본다.
◦공부할 문제를 확인한다.
1‘


스타카토 주법을 익혀 멜로디언을 바르게 연주하기






학습 안내

◦학습 활동 순서를 알아보게
한다.

◦학습 활동 순서를 확인한다.
1‘

∙학습안내도








학습 활동 순서





















【활동1】스타카토 이해하기
【활동2】스타카토 주법을 익혀 멜로디언 연주하기
【활동3】특징을 살려 제재곡 표현하기






기초
기능
파악


스타카토
알기







노래
부르기
【활동1】 스타카토 이해하기


10'


•ppt






•음표 아래에
점을 찍어 원래 음보다 짧게 끊어서 노래 부르라는 기호를 ‘스타카토’라고 한다.

◦ ‘뱅글뱅글뱅글 단풍잎’ 부분을 처음엔 스타카토 없이 연주하고 다음엔 스타카토를 붙여 연주한 후 느낌을 비교하게 한다.
-어떻게 다른거 같나요?

◦음계카드를 통해 스타카토 안내하기
◦신체표현을 통해 스타카토를
유의하여 노래부르게 한다.
•조별로 표현할 신체활동 정하게 하기
•신체표현을 하며 가사로 노 래 부르게 하기
•신체표현을 하며 계이름으 로 노래 부르게 하기


◦ ‘뱅글뱅글뱅글 단풍잎’ 부분을 처음엔 스타카토 없이 연주하고 다음엔 스타카토를 붙여 연주한 후 느낌을 비교해본다.
-짧게 끊어서 노래를 부
릅니다.
◦음계카드를 통해 스타카토 이해하기
◦신체표현을 통해 스타카토
를 유의하여 노래불러 본다.
•조별로 표현할 신체활동 정하기
•신체표현을 하며 가사로
노래 부르기
•신체표현을 하며 계이름으 로 노래 부르기














표현
방법
탐색


스타카토
연주하기






연주하기
【활동2】 스타카토 주법을 익혀 멜로디언 연주하기


15'


•플래시파일


◦멜로디언으로 건반 연습을 하되 소리 없이 하게 한다.
◦멜로디언으로 건반 연습과 부는 연습을 하되 소리 없이 연습하게 한다.
•조별로 반복연습을 하여 충분히 숙지하도록 한다.
•텅잉기법과 운지법 주의하 며 연주하게 하기
•명랑한 분위기가 나타날수 있도록 연주하게 하기
◦조별로 연주하게 한다.
•어떤 연주가 좋은 연주일지 기준 정하게 하기
•조별로 연주한 후 기준에 맞춰 평가하게 하기


◦멜로디언으로 건반 연습을 하되 소리 없이 한다.

◦멜로디언으로 건반 연습과 부는 연습을 하되 소리 없이 연습 한다.
•조별로 반복 연습하여 충분히 숙지한다.
•텅잉기법과 운지법 주의하 며 연주하기
•명랑한 분위기가 나타날수
있도록 연주하기
◦조별로 연주하기
•어떤 연주가 좋은 연주일지 기준 정하기
•조별로 연주한 후 기준에 맞춰 평가하기


창조적
표현


특징
살리기
【활동3】 특징을 살려 제재곡 표현하기


7'



◦역할에 따라 스타카토의 특징을 살린 제재곡 표현하게 한다.
•조별,남∙여로 각 부분의 역할을 나누어 노래부르기와 멜로디언으로 연주하게 하기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방법을 선택하여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게 하기

◦역할에 따라 스타카토의 특징을 살린 제재곡 표현하기

•조별,남∙여로 각 부분의 역할을 나누어 노래부르기와 멜로디언으로 연주하기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방법을 선택하여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기

정리

정리하기

차시예고

◦이번 시간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다음 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예고한다.

◦이번 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정리한다.
◦다음 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예고한다.

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PBL(문제중심학습)
  •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일부러 한글을 안 가르치고 영재교육을 받을 때도 아이큐 테스트를 하지 않았어요.엄마의 가르침보다 형제끼리의 대화가 중요해요 어머니 강문애 (46교수)선아 교육이요? 제가 오랫동안 공부를 하고 직장에 다니다보니 요즘 말하는 엄따예요. 애들 교육이나 학습정보에 깜깜해요. 영어를 전공해서 과학도 전혀 몰랐어요. 아이가 물어오면 글쎄, 니 생각은 어떻니 아, 그래? 하고 열심히 맞장구만 쳐줄 수밖에 없었어요. 실

  • 독후감 - 교실 밖의 아이들
  • 초등학생일 때 학교에서 어떤 계기였는지는 모르겠는데ㅡ기억으로는 먹을 것을 줘서 한 번 스스로 들어갔었던 듯하다ㅡ상담실에 가게 되었다. 그땐 지금 떠올려 보아도 참 형식적인 상담이었다. “요새 고민이 있니?”, “친구들과 잘 어울리니?” 와 같이 무리 없이 대화로 이어지는 상담이지만 내 마음 깊은 곳에 있을 그 무언가를 꺼낼 수는 없는 대화였다. 그런데 이 책을 보며 주목한 점은 발달한 상담 기술이었다.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흐름을 갖

  •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극, 음악 치료 수업 계획안
  • 음악치료교육 일반아동 지도안학습자 분석- 대상 ① 학년 : 초등 4학년 ② 성별 : 남녀 합반 ③ 인원수 : 학급당 24명2. 환경 분석학습 환경 : 키보드, 컴퓨터, 모니터, 음악실에서 옮겨온 악기, 넓은 공간, 효율적인 공간 사용 가능.음악치료교육 일반아동 지도안3. 과제 분석1) 교재 : 브레멘 음악대 음악극 창작 악보 (음악 치료사 창작곡)- 노래와 악기 연주가 작곡된 총 9쪽의 악보 - 연주시간 : 5~6분2) 교수자료 : 키보드, 윈드차임, 오션드럼, 심벌

  • [장학론] 장학의 문제점과 방안
  • ◈ㆍ이득기, 우리나라의 장학유형과 장학운용상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 연구, 江南大學校, 『論文集』, 第38輯, 2001.ㆍhttp://linux.ketis.or.kr/ 광주광역시 교육청ㆍhttp://www.eduml.or.kr/ 밀양교육청 ㆍ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5.ㆍ서정화 외. 교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0.ㆍ김남순,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1999.ㆍ이정선, 초등학교 문화의 탐구, 교육과학사, 2002.ㆍ주삼환, 변화하는 시대의 장학, 원미사, 1997

  • 번역과제 Last Child in the Woods Louv Richard 저 16장 Natural School Reform
  • 안 지속되었다.미국의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2살 된 영아들의 부모에게도 컴퓨터 학습 프로그램을 팔고 있다. 유치원에서 몇 년을 보낸 미국 어린이들 대부분은 2학년이 될 때까지 가혹한 시험을 치러왔다. 잘 교육 받고, 전문직에 종사하는 Lora-Cicalo는 그녀의 딸과 반 친구들에 의해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았다. 왜냐하면 그들의 초등학교 선생님이 캘리포니아의 STAR(Standarized Testing and Reporting) 프로그램을 준비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선생님들은 답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