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과 교수,학습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제 재: 10. 극음악
2. 지도의 실제
- 본문내용
-
1. 제 재: 10. 극음악
2. 지도의 실제
가. 본시 교수․학습 개요
제 재
19. 가을바람
일 시
2008. 10. 15(화) 2교시
장 소
3-2 교실
차 시
2/2
소요시간
40분
지도교사
권현진
학습목표
∙ 스타카토 주법을 익혀 멜로디언을 바르게 연주할 수 있다.
수업전략
최적 학습 모형
기악 중심 학습 모형
학습 집단 조직
대집단 활동
중심 학습 활동
∙ 스타카토 이해하기
∙ 스타카토 주법을 익혀 멜로디언 연주하기
∙ 제재곡 연주하기
수 준 별
학 습
보 충 활 동
심 화 활 동
∙
∙
교수․학습
자 료
일반자료
교사
가락 카드, 음계카드, 공부할 문제 카드, 학습안내도, 멜로디언,플래시 파일
학생
멜로디언,트라이앵글,탬버린
멀티미디어자료
ppt, 프로젝션TV 등
나. 지도 과정
단계
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활동
학생활동
감각적
감지
동기유발
◦음계 카드를 이용하여 노래 부를 준비를 하게 한다.
-올라가는 음계를 불러볼까요?
-내려가는 음계를 불러볼까요?
-같은 음이 반복되는 음계를 불러볼까요?
◦음계카드를 이용하여 노래 부를 준비를 한다.
-♪도,레,미,파,솔,라,시,도
-♪도,시,라,솔,파,미,레,도
-♪도,도,도
-♪솔,솔,솔
3'
∙음계카드
◦지난시간 배운 노래를 불러보 게 하도록 한다.
•가사로 노래 부르게 하기
•계이름으로 따라 부르게 하기
-노래에서 가장 재미있게 표 현한 부분이 어디일까?
◦지난시간 배운 노래를 불러보 게 하도록 한다.
•가사로 노래 부르기
•계이름으로 따라 부르기
∙공부할 문제 카드
공부할 문제 확인
◦공부할 문제를 알아본다.
◦공부할 문제를 확인한다.
1‘
스타카토 주법을 익혀 멜로디언을 바르게 연주하기
학습 안내
◦학습 활동 순서를 알아보게
한다.
◦학습 활동 순서를 확인한다.
1‘
∙학습안내도
학습 활동 순서
【활동1】스타카토 이해하기
【활동2】스타카토 주법을 익혀 멜로디언 연주하기
【활동3】특징을 살려 제재곡 표현하기
기초
기능
파악
스타카토
알기
노래
부르기
【활동1】 스타카토 이해하기
10'
•ppt
•음표 아래에
점을 찍어 원래 음보다 짧게 끊어서 노래 부르라는 기호를 ‘스타카토’라고 한다.
◦ ‘뱅글뱅글뱅글 단풍잎’ 부분을 처음엔 스타카토 없이 연주하고 다음엔 스타카토를 붙여 연주한 후 느낌을 비교하게 한다.
-어떻게 다른거 같나요?
◦음계카드를 통해 스타카토 안내하기
◦신체표현을 통해 스타카토를
유의하여 노래부르게 한다.
•조별로 표현할 신체활동 정하게 하기
•신체표현을 하며 가사로 노 래 부르게 하기
•신체표현을 하며 계이름으 로 노래 부르게 하기
◦ ‘뱅글뱅글뱅글 단풍잎’ 부분을 처음엔 스타카토 없이 연주하고 다음엔 스타카토를 붙여 연주한 후 느낌을 비교해본다.
-짧게 끊어서 노래를 부
릅니다.
◦음계카드를 통해 스타카토 이해하기
◦신체표현을 통해 스타카토
를 유의하여 노래불러 본다.
•조별로 표현할 신체활동 정하기
•신체표현을 하며 가사로
노래 부르기
•신체표현을 하며 계이름으 로 노래 부르기
표현
방법
탐색
스타카토
연주하기
연주하기
【활동2】 스타카토 주법을 익혀 멜로디언 연주하기
15'
•플래시파일
◦멜로디언으로 건반 연습을 하되 소리 없이 하게 한다.
◦멜로디언으로 건반 연습과 부는 연습을 하되 소리 없이 연습하게 한다.
•조별로 반복연습을 하여 충분히 숙지하도록 한다.
•텅잉기법과 운지법 주의하 며 연주하게 하기
•명랑한 분위기가 나타날수 있도록 연주하게 하기
◦조별로 연주하게 한다.
•어떤 연주가 좋은 연주일지 기준 정하게 하기
•조별로 연주한 후 기준에 맞춰 평가하게 하기
◦멜로디언으로 건반 연습을 하되 소리 없이 한다.
◦멜로디언으로 건반 연습과 부는 연습을 하되 소리 없이 연습 한다.
•조별로 반복 연습하여 충분히 숙지한다.
•텅잉기법과 운지법 주의하 며 연주하기
•명랑한 분위기가 나타날수
있도록 연주하기
◦조별로 연주하기
•어떤 연주가 좋은 연주일지 기준 정하기
•조별로 연주한 후 기준에 맞춰 평가하기
창조적
표현
특징
살리기
【활동3】 특징을 살려 제재곡 표현하기
7'
◦역할에 따라 스타카토의 특징을 살린 제재곡 표현하게 한다.
•조별,남∙여로 각 부분의 역할을 나누어 노래부르기와 멜로디언으로 연주하게 하기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방법을 선택하여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게 하기
◦역할에 따라 스타카토의 특징을 살린 제재곡 표현하기
•조별,남∙여로 각 부분의 역할을 나누어 노래부르기와 멜로디언으로 연주하기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방법을 선택하여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기
정리
정리하기
차시예고
◦이번 시간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다음 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예고한다.
◦이번 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정리한다.
◦다음 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예고한다.
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 [영문학] 알렉산더 포프(Pope Alexander)에 대해서
- 알렉산더 포우프 총론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