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발생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발생적 원리
1.역사 발생적 원리
1)역사 발생적 원리의 정의
2)역사 발생적 원리의 배경
①20세기 이전의 역사 발생적 원리
②20세기 이후의 역사 발생적 원리
2.심리 발생적 원리

Ⅱ.발생주의 교육
1.발생주의 교육의 정의
2.발생주의 교육의 역사적 근원
3.발생주의 학습지도의 특성

Ⅲ.역사 발생적 원리에 따른 함수 지도
1.역사 발생적 수학-학습 지도 원리
2.역사 발생적 원리에 따른 함수 단원의 지도

Ⅳ.기출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발생적 원리
발생적 원리는 수학을 공리적으로 전개된 완성된 것으로 ‘가르치는’ 그러한 형식주의의 결함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기되어 온 교수학적 원리이다. 발생적 원리란 발달의 개념을 수학교육학의 중심에 놓고 수학의 학습-지도의 문제를 발달에 대한 어떤 해석에 따라 구상하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발생적 원리란 수학을 ‘발생된 것’으로 파악하고 그 ‘발 생’을 학습과정에서 재 성취하게 하려는 것이다.

1.역사 발생적 원리
1)역사 발생적 원리의 정의
수학교육에 수학사를 활용 할 때 그 이론적 배경이 되는 원리가 역사 발생적 원리이다. 그리스 교육에서 <Euclid원론>은 가설 연역적 종합법의 입문서로 수학적 진리가 영원하 며 경험과 무관함을 설명해주는 입문서로, 수학적 진리를 통해 이상향을 이해시키는 수 단으로 이용되었으며, 회상론과 동굴의 우화가 중심이 되는 Platon철학이 수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르네상스 이후 발견과 개발 정신에 의해 <Euclid원론>은 철 학적 교육학적 측면에서 발견 과정을 숨기고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 러한 시대정신에 따라 <Euclid원론>에 바탕을 둔 수학의 Platon적이고 Aristoteles적인 철학적 방법론적 교수학적 관점에 대한 비판으로 제기된 교육적 대안이 발생적 접근이 다.

2)역사 발생적 원리의 배경

①20세기 이전의 역사 발생적 원리
㉠Ramus
Euclid적 방법에 대한 첫 번째의 설득력 있는 비판자는 16세기의 Ramus로, 그는 Descartes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Arnauld와 Clairaut의 새로운 ‘Elements'의 선구자로 간주된다. Ramus는 Aristoteles의 삼단논법과 그와 관련된 연역적 정신에 대한 Euclid의 해석은 이미 참임이 알려진 명제를 체계화하는 데에만 유용하며, 삼단논법에서 결여된 것은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는 발견술적 도구라고 비판하고, 기존의 지식을 확립하고 정당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진리를 발견하는 보편적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전통적인 삼단논법을 발견방법으로 보충하는 데 관심이 있었던 것이다.

㉡Bacon
16세기 영국의 철학자로 과학적 탐구방법과 자연스런 교수 방법을 결함시킨 것으로 이해되는 발생적 방법을 크게 진작시켰다.

㉢Descartes
참고문헌
1. 우정호(2000),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부
2. 승용오빠꺼 복사한 책
3. 김상배. <수학적 문제해결에 관하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4. 배성우. <적분법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 역사 발생적 원리를 활용하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5. 한송희. <역사 발생적 원리에 따른 함수 지도에 관한 연구 : 7-가 단계를 중심으로>,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6. 엄상미. <수학사 활용 수업에 나타난 학습 태도와 학습 과정의 특징 연구:9단계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4. 인터넷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 수학 학습 심리학
  • 수학 학습 원리심리학의 연구 결과를 수학 수업에 통합시켜야 함.주의 깊게 구조화된 학습 과정에 구체적인 자료와 게임을 사용할 것.아동은 본질적으로 구성적인 경향이 있음- 역동성의 원리: 수학적 개념이 발생할 수 있는 놀이나 게임을 경험 시켜 두어야 함.ex) 나무 쌓기나 종이접기 등의 활동은 도형 개념 형성에 기여함.- 구성상의 원리: 수학 학습에서는 구성이 분석에 앞서야 한다.ex) 공간 도형 만든 후, 세부적 성질을 분석해 보거나 이유를

  • 커리큘럼 교육과정
  • 발생할 수 있다. 비록 몇몇의 이상주의 교육자들은 고전교육을 강조한다. 이것은 그러한 학문은 그들이 강조한 모든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정말로, 몇몇의 이상주의자들은 분명하게 최신의 것을 배우는 학문을 추천한다. 예를 들면, Harris는 다섯 개의 학문들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을 개발했다: 수학 그리고 의술, 생물학, 문학 그리고 예술, 문법 그리고 역사. Horne은 일곱 개의 주요 학문을 제안했다.:의술, 생물학, 심리학, 수학, 문법,

  • [교육심리학] 정보처리와 인지주의 학습이론
  • 발생하는 원인은 우리가 처음에 제시되는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많은 관심을 쏟기 때문이다. 반대로 신근효과는 마지막에 학습한 정보와 검사 사이에 다른 정보가 개입하여 간섭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교사는 새로 배우는 가장 중요한 개념을 수업을 시작하면서 소개하고, 수업의 끝부분에 정리해 주어야 한다. 4) 자동성 - 최소한의 정신적인 노력을 들여 어떤 일을 쉽고 빠르게 해내는 것을 말한다. 자동성을 얻기 위해서는

  • 수학 교과교육론 중등임용고시 연도 기출문제풀이
  • 발생적 원리란? 발생 과정을 고려하여 설명하는 것이다.(가),(나)로부터 (다)로 지도하는 것은 수학사의 함수 발생 과정을 반영한 것이므로 역사발생적 원리를 활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ㄴ. 집합론을 토대로 한 현대 수학 = 새 수학을 의미새 수학에서는 대응함수를 주요한 함수로 활용하였다.ㄷ.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때 비례 관계를 지도하게 하고, 중학교에서는 함수개념은 실생활에서 한 양이 변함에 따라 다른 양이 하

  • 구성주의 교육학1
  • 주의자 이론에서 유래한 수업 모형수업 모형은 복잡한 수업 과정이나 현상을 특징적인 요인을 중심으로 단순화시킨 설명체나 구조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수업 모형이 수업 그 자체는 아니지만 교수-학습에 대한 일종의 계획을 담고 있는 틀을 의미한다.구성주의 교육에서는 어떤 수업의 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 상황이나 교육 환경에 초점이 주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한 이유는 지식이 창출되어져 가는 과정에 초점을 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