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사] 보수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보수주의 사상의 2가지 흐름
① ‘전통적’ 보수주의
② ‘자유 사상적’ 보수주의
본문내용
1. 전통적 보수주의
·루소, 프랑스 혁명에 반기를 들었던 18세기 영국의 정치가이자 철학자인 버크에서 유래
·오크쇼트, 밴토크, 커크

(1)전통적 보수주의자는 객관적인 도덕 및 다른 가치의 실재를 믿는다.
·가치 : 사회와 개인 모두가 준수해야 할 질서를 제시한다.
·사람에 따라 세부 내용에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람들이 동일
한 기본 가치를 공유하고 있으며, 혹은 공유해야만 한다.
예) 구체적인 교육 문제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의견의 차이를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학교 교육이
유산을 전승하고 개인의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좋은 수단이라는 것에 동의함

(2)사회는 시련과 반성으로 점철된 여러 세기를 통해 발전해 온 정교하게 적응된 유기체이다. → 사회가 정교하게 적응된 까닭에, 학교 단독으로 근본적인 사회 개혁을 꾸며서는 안 되며, 또한 꾸밀 수도 없다.
·오랜 기간 존속해 온 것은 그 어느 것도 가벼이 버려져서는 안 된다.
·한 가지 제도는 다른 제도, 그리고 ‘전통적 제도’와 맞물려 있으므로, 이들과의 복합적인
균형을 고려해야 한다. *전통적 제도 : 가족, 교회, 언론 매체, 동료 집단 등

(3)개인이나 집단보다 전통이 더 현명하다. → 교육의 첫째 목적은 과거의 지혜를 전승시키는 일이다.
·현대인들이 선조보다 조금 더 멀리 내다볼 수 있다면, 그것은 오직 선조들이 투쟁했던 것
에 대한 지혜의 혜택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지혜의 대부분은 주요한 지적 학문(역사, 언어, 문학, 수학 그리고 과학)에 내포되어 있으며, 그리
고 이것은 오늘날 교육 과정의 주요 부분을 형성하고 있다.

(4)사회 계급, 제도 그리고 삶의 양식의 다양성을 환영한다.
·개인은 그가 속해있는 가정, 노동조합, 직업 협회, 클럽, 교회, 정당과 같은 사회 구조에
의해 형성되며, 이러한 구조가 사회에 많으면 많을수록 개인의 영역은 더욱 넓어진다.
→관료주의의 확대로 인해, 다른 사회적 형식에 의해서 성취되던 개인을 위한 일이 관료 정
치에 인계되는 것을 비난한다.
예) 작업장에서 할 수 있는 전문화된 직업 훈련 형식을 학교에 부과하는 경향
→‘평등화’ 교육, 교육을 ‘평등화’하려는 시도에 반대한다. (버스통학 강요, 할당제 등)
·‘불평등’은 삶의 한 사실이므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균등화의 시도는 침체를 초래하거나, 새로운 형태의 불평등이 나오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현대교육원리의 역사적 의의를 찾아볼 수 있으나, 교회가 교육의 임면권을 갖고 있음으로써 근대화로의 전환을 꾀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4) 중세의 교육사상가(1)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수사학교 교사였으며, 중세 수도원의 전신인 공동체를 형성하여 지도했고, 중세교육에 많은 영향을 준 기독교 사상가이다. 그의 세계관과 역사관은 『신국론』에 잘 나타나 있다. 즉, 그의 사상은 기독교로부터 유래된 최초의 역사철학이며, 두 개의 나

  • 세계의역사1공통) 일본이 근대화에 성공한이유및일본의근대화에 내포된한계점과 고대그리스의 대표적 두 폴리스인 아테네와 스파르타비교서술하시오0k
  • 현대에는 일본 제국에 의해 난징 대학살과 강간으로 유린당했다.참고자료- 류정희, 《중국하왕조에 대한 간략한 이해》, 현대기획, 2004-백영서 외, 『동아시아 근대이행의 세갈래』, 창비, 2009.-강진아, 『문명제국에서 국민국가로』, 창비, 2009.-강준만, 『한국 근대사 산책』1,2,3,4,5, 인물과 사상사, 2007.-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오종일, 《중국 사상과 역사

  • 인문학(인문과학)정의, 인문학(인문과학)특성, 인문학(인문과학)동향, 인문학(인문과학)영역확장, 인문학(인문과학)복원, 인문학(인문과학)정책과제
  • 현대 사회의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서구의 근대 과학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한계와 맹점을 지적하면서, 분석적 인식틀에 기반하는 기술문명의 획일적 발달이 얼마나 다양하고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였는가를 각성케 한다. 신과학 운동의 기수로 손꼽을 수 있는 카프라(Fritjof Capra)는 데카르트와 뉴턴식의 기계론적 세계관의 한계를 20세기에 이루어진 물리학의 기본개념과 물리에 대한 사고방식의 대변환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밝힌다. 그에 따르면

  • [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
  • 현대의 문화적 위기를 극복하고, 개혁하여,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해야 함을 주장하는 재건주의자들이 지적하는 본질주의의 한계이다.정찬주팽영일한상규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울: 양서원, 1995 김정환강성보 공저, 「교육철학」, 서울: 박영사, 1998손영민김인태 공저, 「교육학(상)」, 서울: 박문각, 1998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 대백과사전」, 춘천: 하우동설, 1998손인수,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 진보주의적 보육사조에 관하여 논거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 업무수행의 적용방안과 각오를 서술 하시오
  • 현대 유아교육은 특기 교육이나 지능의 계발에 더 큰 비중을 두어 도덕이나 정서교육의 부재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현대 유아교육에서 치중하고 있는 지적교육에서 벗어나 교육의 과정은 유아 속에 잠자고 있는 모든 능력을 조화롭게 계발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조화로운 교육을 통해 한 인간으로서 전인적 인격이 형성되는 유아기에 전인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5) 노작교육의 도입이 필요하다.교육내용으로 루소의 교육사상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