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수·학습

가. 학습의 과정 및 정의

나. 교수의 정의 및 하위 영역

교수의 3대 변인

가. 교수의 조건변인

나. 교수의 방법변인

다. 교수의 성과변인

가네의 교수이론

가. 교수이론의 성격

나. 목표별 학습조건론

다. 수업사상

라. 적용사례

참고자료

가. PERT기법

나. 켈러의 ARCS이론

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❶ 교수․학습

1.1. 학습의 과정 및 정의
1.1.1. 학습의 정의
1.1.1.1.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상의 변화(by Morgan, King & Robinson)
1.1.1.2. 개체가 주어진 상황에서 경험을 반복함으로써 그 상황에 대한 개체의 행동과 행동잠재력이 변화하는 것으로, 이 같은 행동 변화는 개체의 생득적 반응 경향이나 성숙 또는 일반적 상태에 의하여 설명될 수 없는 것(by Bower& Hilgard)
1.1.2. 학습의 과정 (by 스미스 & 레이건)
1.1.2.1. 선택적 지각학습과제나 수업에 관련된 학습 환경에 속한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려는 인지적 노력을 선택
1.1.2.2. 선택적 지각 후에 아주 짧은 순간 동안 작동기억에 저장
1.1.2.3.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로운 것을 관련짓는 과정에서 새로운 많은 정보가 장기기억 속으로 저장(약호화) → 추가, 수정, 보완
1.1.3. 학습기준이 되는 세 가지 요소
1.1.3.1. (locus of change) 학습이 일어났다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학습의 결과로 인한 변화가 행동으로 나타나야 한다.
1.1.3.2. (duration of change) 그러한 행동의 변화가 장기간 지속되어야 한다.
1.1.3.3. (cause of change) 학습의 수단이나 방법은 연습이나 훈련, 경험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

[그림 1] 학습의 범주

참고문헌
최신 교육학개론, 성태제 외, 학지사, 2007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외, 교육과학사, 2003
교육학개론, 황정규 외,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설계이론 레포트
  • 교수자료 수정 : 형성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자료를 수정한다.・평가개발된 교수자료를 실제 교육현장에 투입하여 실행하고 그 성과에 대하여 평가한다.① 총괄평가 : 교수-학습프로그램의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해당 프로그램의 계속 사용 여부, 문제점 파악 및 수정사항 등을 결정한다.(2) 교수설계의 특징① 교수설계이론은 서술 지향적(description-oriented)이 아니라 설계 지향적(design-oriented)이다. 즉, 주어진 사태의

  • 교수설계이론 레포트
  • 교수설계이론 I I1구성주의적 교수 – 학습 방법의 특징4자원기반학습3상황학습이론2문제중심학습5Jonassen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목 차학습목표1구성주의적 교수 – 학습 방법의 특징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두 가지의 학습 환경설계에 대하여 설명 할 수 있다.기본전제등장배경1구성주의적 교수 – 학습 방법의 특징20세기 초 : 전통적인 교수 모형20세기 말 :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환경 모형1구성주의적 교

  • 체육교수이론 레포트
  • 체육교수이론1. 효율적인 교수의 이해 (1-3장)1) 교수기능의 체계적 개발2) 교수 및 교수결과의 사정3) 효율적 교수2. 체육교수의 이해 (4-8 장)1) 효율적인 체육교수와 체육수업의 생태2) 체육수업의 운영관리① 예방적 수업운영② 학습자 관리③ 상호작용3. 체육수업의 실제(10,11,15장)1) 체육수업계획2) 학습지도의 실제3) 교수결과의 측정9, 12, 13장 생략제 1장 효율적인 교수의 이해 (1-3장)Ⅰ. 교수기능의 체계적 개발1. 교수 기능에 대한 기본

  • 체육교수이론1 레포트
  • 체육교수이론목차교수기능의 체계적 개발효율적인 교수효율적인 체육 교수체육수업 생태예방적 수업 운영학습자 관리과제 분석과 과제 제시학습지도 분석 도구1. 교수기능의 체계적 개발체육학문화 운동- 1960년 중반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대학과 대학원 체육전공 프로그램의 성격을 바꾸는 촉매 역할을 함.체육의 성격의 변화‘교육의 이미지’ ‘학문의 이미지’연구대상: ‘인간 움직임’, ‘스포츠’연구 방법: 실증주의적 방법론

  • 교수설계이론 레포트
  • 교수 이론1. 수업변인의 분류 및 개념 수업변인개념독립변인환경ㆍ제시되는 수업이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자극하고 적절한 수준의 곤란도를 유지하고 있어야 하며, 학습자에게 적절한 표현방식으로 제시되어야 한다.매개변인개념화 능력ㆍ개념이나 유목을 형성하는 능력이다.지각 과정ㆍ지각은 이용할 수 있는 적절한 유목이 얼마나 많은가에 관계된다.내적 동기ㆍ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는 동인이다.ㆍ학습자의 내부에서 나오는 흥미 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