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교수·학습
가. 학습의 과정 및 정의
나. 교수의 정의 및 하위 영역
Ⅱ
교수의 3대 변인
가. 교수의 조건변인
나. 교수의 방법변인
다. 교수의 성과변인
Ⅲ
가네의 교수이론
가. 교수이론의 성격
나. 목표별 학습조건론
다. 수업사상
라. 적용사례
Ⅳ
참고자료
가. PERT기법
나. 켈러의 ARCS이론
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❶ 교수․학습
1.1. 학습의 과정 및 정의
1.1.1. 학습의 정의
1.1.1.1.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상의 변화(by Morgan, King & Robinson)
1.1.1.2. 개체가 주어진 상황에서 경험을 반복함으로써 그 상황에 대한 개체의 행동과 행동잠재력이 변화하는 것으로, 이 같은 행동 변화는 개체의 생득적 반응 경향이나 성숙 또는 일반적 상태에 의하여 설명될 수 없는 것(by Bower& Hilgard)
1.1.2. 학습의 과정 (by 스미스 & 레이건)
1.1.2.1. 선택적 지각학습과제나 수업에 관련된 학습 환경에 속한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려는 인지적 노력을 선택
1.1.2.2. 선택적 지각 후에 아주 짧은 순간 동안 작동기억에 저장
1.1.2.3.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로운 것을 관련짓는 과정에서 새로운 많은 정보가 장기기억 속으로 저장(약호화) → 추가, 수정, 보완
1.1.3. 학습기준이 되는 세 가지 요소
1.1.3.1. (locus of change) 학습이 일어났다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학습의 결과로 인한 변화가 행동으로 나타나야 한다.
1.1.3.2. (duration of change) 그러한 행동의 변화가 장기간 지속되어야 한다.
1.1.3.3. (cause of change) 학습의 수단이나 방법은 연습이나 훈련, 경험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
[그림 1] 학습의 범주
- 참고문헌
-
최신 교육학개론, 성태제 외, 학지사, 2007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외, 교육과학사, 2003
교육학개론, 황정규 외,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