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인본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인본주의 교육의 성격
2. 인본주의 교육의 원리
3. 인본주의 교육의 제한점
4. 열린 교육
4. 대안학교
- 본문내용
-
●인본주의이론의 성립●
Abraham Maslow나 Carl Rogers는 인간은 성장하고, 생각하고, 느끼고, 꿈꾸고, 창조하며, 그 밖의 여러 경험을 구성하는 일들을 하는 존재라는 것이다. 이러한 현대 인본주의는 내적 체험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실존적, 현상학적 움직임과 손을 잡게 되었다.
실존주의자들과 더불어 인본주의 학자들은 살아있는 인간이 어떠한 추상적, 과학적 체계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또한 현상학자들과 더불어서 인간을 외부로부터 분류하던 종래의 방법에서 벗어나 인간이 내부로부터 어떻게 느끼는가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하였다.
인본주의자들은 인간은 지금까지 인식되어 온 것보다 훨씬 더 자유롭고 창조적인 존재이며 인간에게는 성장과 자기실현을 위한 역량이 있다고 믿고 있으며, 심리학의 분석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한 최초의 대안을 제시해 주었기 때문에 인본주의적 접근을 심리학에 있어 '제 3의 세력'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인본주의적 접근은 1950년 미국의 심리학자인 Abraham Maslow와 Carl Rogers가 인간에게는 자유 의지가 있으며 무의식적인 동기와 환경적 자극에 의해 움직여지는 존재가 아니라는 생각을 발전시키면서 태어나게 되었다.
1967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을 맡았던 매슬로우는 처음에는 행동주의 심리학자였으나, 후에 관찰가능한 행동과 환경의 영향에 대해서만 초점을 두는 것에 반대하였으며, 인간의 자연적인 본성인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모든 사람의 잠재력의 실현에 대해 적용되는 용어이다.
또한, 매슬로우의 견해는 로저스에 의해 계승되게 되었는데 두 사람은 심리학의 주제는 개인의 고유한 정신적 경험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고 가정하였다. 개인은 자유 의지를 가졌으며 개인의 고유한 경험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가정은 실존주의 심리학과의 유사성을 또한 보여주고 있다.
1.인본주의 교육의 성격
(1)인지적인 측면: 지식이나 기술의 개발을 강조
(2)정의적인 측면: 가치관이나 태도 형성을 강조
*인본주의 교육: 수업은 아동의 느낌과 판단에 따라 아동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아동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된 형태의 교수가 필요하다 함.
1)인본주의 심리학과 인본주의 교육
-인본주의 심리학자: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결정하며, 인간의 행동은 그 개인의 자각과 느낌이 단서가 된다고 주장.
-A. Combs(1974)는 한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가 세상을 보는 것처럼 보고, 자신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있는지를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한 개인이 그의 행동을 지각하는 양식이 곧 그의 행동을 이해하는 단서가 된다. 이러한 원리를 교육에 적용할 때, 학생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교사는 학생이 자신의 행동을 어떤 방식으로 지각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행동발달에대한 인본주의이론의 입장과요점을 설명하시오0k
- [노인교육론] 노인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학] 듀이의 교육철학go
- [2023 교육과정][공통형, A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2023 교육과정][공통형, B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