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인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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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인본주의 교육의 성격
2. 인본주의 교육의 원리
3. 인본주의 교육의 제한점
4. 열린 교육
4. 대안학교

본문내용

●인본주의이론의 성립●
Abraham Maslow나 Carl Rogers는 인간은 성장하고, 생각하고, 느끼고, 꿈꾸고, 창조하며, 그 밖의 여러 경험을 구성하는 일들을 하는 존재라는 것이다. 이러한 현대 인본주의는 내적 체험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실존적, 현상학적 움직임과 손을 잡게 되었다.
실존주의자들과 더불어 인본주의 학자들은 살아있는 인간이 어떠한 추상적, 과학적 체계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또한 현상학자들과 더불어서 인간을 외부로부터 분류하던 종래의 방법에서 벗어나 인간이 내부로부터 어떻게 느끼는가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하였다.
인본주의자들은 인간은 지금까지 인식되어 온 것보다 훨씬 더 자유롭고 창조적인 존재이며 인간에게는 성장과 자기실현을 위한 역량이 있다고 믿고 있으며, 심리학의 분석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한 최초의 대안을 제시해 주었기 때문에 인본주의적 접근을 심리학에 있어 '제 3의 세력'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인본주의적 접근은 1950년 미국의 심리학자인 Abraham Maslow와 Carl Rogers가 인간에게는 자유 의지가 있으며 무의식적인 동기와 환경적 자극에 의해 움직여지는 존재가 아니라는 생각을 발전시키면서 태어나게 되었다.
1967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을 맡았던 매슬로우는 처음에는 행동주의 심리학자였으나, 후에 관찰가능한 행동과 환경의 영향에 대해서만 초점을 두는 것에 반대하였으며, 인간의 자연적인 본성인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모든 사람의 잠재력의 실현에 대해 적용되는 용어이다.
또한, 매슬로우의 견해는 로저스에 의해 계승되게 되었는데 두 사람은 심리학의 주제는 개인의 고유한 정신적 경험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고 가정하였다. 개인은 자유 의지를 가졌으며 개인의 고유한 경험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가정은 실존주의 심리학과의 유사성을 또한 보여주고 있다.

1.인본주의 교육의 성격

(1)인지적인 측면: 지식이나 기술의 개발을 강조
(2)정의적인 측면: 가치관이나 태도 형성을 강조
*인본주의 교육: 수업은 아동의 느낌과 판단에 따라 아동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아동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된 형태의 교수가 필요하다 함.

1)인본주의 심리학과 인본주의 교육
-인본주의 심리학자: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결정하며, 인간의 행동은 그 개인의 자각과 느낌이 단서가 된다고 주장.

-A. Combs(1974)는 한 개인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가 세상을 보는 것처럼 보고, 자신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있는지를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한 개인이 그의 행동을 지각하는 양식이 곧 그의 행동을 이해하는 단서가 된다. 이러한 원리를 교육에 적용할 때, 학생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교사는 학생이 자신의 행동을 어떤 방식으로 지각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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