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고든 오디에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고든소개
(1) 약력
(2) 음악철학
(3) 인터뷰

2. 오디에이션이란?
(1) 오디에이션의 정의
(2) 오디에이션의 타입
(3) 오디에이션의 단계
(4) 예비오디에이션의 타입과 단계
(5) 오디에이션의 가치
(6) 한국오디사이트소개

3. 고든학습의 필요성

본문내용

1. E.Gordon 소개
(1) 약력


Edwin Gordon



고든 박사는 음악교육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가, 선생님, 저자, 편집자 그리고 강연자로서 전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다. 음악교육 박사학위 예정자들을 조언해 주고 있으며, 영․유아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는데 여러 해를 헌신해 오고 있다.
그는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서 음악적성, 음악학습 이론, 음정과 리듬패턴 그리고 영․유아를 위한 음악능력 개발에 많은 업적을 남겼다. 현재 교육계에서 가장 확실한 음악적성 테스트로 평가되는 6가지의 음악적성 테스트 외 책, 기사 그리고 학술 연구논문 등을 출판하였다.
음악교육 연구 분야에 헌신하기 전, 고든 박사는 Eastman School of Music 에서 베이스 연주로 연주학사와 석사학위 과정을 취득하였고, 1985년 Iowa University 에서 음악교육 박사학위를 취득하기 전까지 Gene Krupa 밴드의 일원으로 활약하였다.
University of Iowa 와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에서 교수로 재직하기 이전에 1979년부터 1997년까지 고든 박사는 Temple University in Philadelphia 에서 음악 연구교수를 역임한 바 있고 2000년부터 미시간 주립대학에서 재직해 오고 있다.
고든 박사는 어린이들이 음악을 이해하고 즐기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음악 교육의 기본 목표라고 전제하였다. 특별히 1개월부터 18개월 아이들의 음악개발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근래의 연구업적으로는 음악학습 이론의 타입과 단계, 오디에이션의 타입과 단계, 발전적 음악적성과, 고정적 음악적성, 그리고 리듬 동작과 음악 등이 있다.
고든 박사는 음악교육 철학자가 아닌 연구자 또는 이론자로 더 잘 알려져 있기는 하나, 그의 업적의 바탕은 모든 인간의 삶 속의 음악적 가치에 대한 철학에 의하여 이루어져있다.

“음악은 인류에게 독자적인 존재이다. 다른 어떤 예술과는 달리, 언어가 인간의 발달과 존재에 가장 기본적인 것처럼 음악 또한 그러하다. 음악을 통해서 아이는 자신을, 외부를, 삶을 통찰하게 된다. 아마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아이 자신만의 상상력을 보유하며 발전시킬 수 있게 할 것이다. 음악이 없다면 삶은 황량할 것이다. 그 이유는 한시라도 아이들은 음악을 듣지 않거나, 음악에 관여하지 않는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음악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아이에게는 이익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아이는 자라서 음악을 이해하게 되며, 사랑하며, 들으며, 또한 음악을 하는데 있어서의 자신감을 터득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문화적 의식 때문에 그 아이의 삶은 더욱더 풍요로우며 의미를 찾게될것이다.”
(고든 박사의 “영 유아를 위한 음악학습이론” 중에서)




참고문헌
시사음악신문 제91호 (Interview p.7)

인터넷 사이트
1. www.audie.co.kr
2. www.giml.or.kr
3. www.cauchild.com/bbs/momboard/read.ph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교육학적 입장에서는 교육의 대상으로서 아동의 개념을 정의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초등교육과정에 해당되는 시기, 즉 6~12세에 해당하는 연령층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 이전의 시기는 아동기가 아닌 영아기로 규정하고 중, 고등학교 시기는 청소년기로 구분하고 있다.2. 음악치료의 개념과 정의음악치료란 훈련되고 자격 있는 음악치료사가 즐겁고 창조적인 음악적 경험을 음악치료 대상자와 나눔으로써 음악치료대상자의 심리적, 신체적, 정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음악치료의 개념과 정의음악치료의 개념과 정의음악치료: 대상자의 심리적, 신체적 정신적 이상상태를복원하고 유지시킬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미국음악치료협회: 정신, 신체, 건강 복원을 유지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용하는 것 한국음악치료협회: 체계적인 음악활동으로 신체, 정신기능을 향상시키는 음악의 전문분야 음악치료의 특징음악치료의 특징교육적, 재활적, 예방적, 정신치료적, 오락적, 적극적 치료방법고통과 스

  • 유아기음악발달(고든)
  • 음악이 같거나 다를 수 있다는 깨달음, 식별의 첫 번째 신호이다. 입을 벌리고 고개를 기울이는 것은 이러한 인식에 대한 흔한 예이다. 아이들은 지금 오디에이션의 세계에 들어가는 시도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지점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노래, 챈트, 움직임을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한다. 그래서 오디에이션의 세계에 들어갈 수 없다. 그들은 어떤 것이 매우 올지 않다느 것만을 안다. 이것은 아이들의 음악 교육에 가장 중요한 순간

  • 음악능력 레포트
  • 교육학적 측면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한 요건이 된다. 박영윤, 『전공자를 위한 음악능력 테스트 개발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7먼저 음악적성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1) 음악 적성 검사가. 음악 적성의 개념 음악 적성에 관한 정의는 무수히 많다. 가장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어떤 사람이 음악을 배울 수 있는 잠재적인 가능성’ 현경실, 『한국 학생들에 대한 고급 오디에이션 능력 검사(AMMA) 사용가능성 조

  • 유아의 모든 개별적인 발달영역에 미치는 음악의 교육적 효과와 음악을 통한 교육의 목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 음악교육이 인지발달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 가운데 하나이다. 창의성 발달: 음악교육은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돕는다. 다양한 음악활동은 유아의 느낌과 생각을 탐색하고 실험하며 자유롭게 독창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유아의 상상력과 표현력을 신장시키고 창의적인 사고를 도와준다. 오르프는 모방과 탐색을 통하여 유아가 즉흥적으로 그 느낌을 창작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표현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한편, 고든은 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