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 용어의 체계화, 표준화 작업 -매체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용어의 현황
3. 용어의 체계화
4. 교육공학 용어의 체계화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Abstract: 포스트 모더니즘을 기반으로 한 21세기의 교육학적 사조가 대두되면서 교육학 일반에 대한 개념역시 변화되었다. 뿐만아니라 정보화, 민주화로 대별되는 최근의 사회변화는 학습자의 특성에도 심오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학 내/외적인 변화상황을 바탕으로 매체를 중심으로 한 교육공학 용어의 다변화를 수반하게 되었는데, 한 학문의 분화와 발전이라는 일반상황을 고려해 보았을때, 용어의 표준화 작업은 시급한 시대적 사명으로 대두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적 이해를 바탕으로, 본 고는 매체를 중심으로 한 교육공학 용어 일반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쟁점이 되는 일부 용어들을 중심으로 체계화되고 통합된 대안적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21세기에 교육공학이 갖는 교육학적 중요성을 고려해 보았을때, 이는 단순히 교육공학적 의미 뿐만아니라, 일반교육학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한 함의를 지닐것이라고 생각된다.

Keywords: 표준화, 체계화



1. 들어가며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교사주도의 일제식 수업이었던 20세기의 교수방법은, 21세기 포스트모더니즘과 함께 대두된 구성주의로 인해 혁명적인 전환을 겪었다. 구성주의는 교육학 일반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로인해 교육학의 제반영역 - 교육심리학, 교과과정론, 교육평가 등 - 들은 20세기의 그것과는 완전히 다른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구성주의 교육학은 크게 학생중심 교육학으로 요약될 수 있겠다. 학생의 수준은 모두 상이하므로, 이에 접근해야 하는 교사의 방법론적 개념역시 상이해야 하는 것이다. 학생의 수준을 측정하고, 개별학생의 수준에 맞는 교과자료를 제공하는 영역을 교육공학이라고 한다. 따라서 교육공학역시 구성주의으로 인해 그 관심영역을 과거와는 상이하게 두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교육매체의 경우, 이러한 경향이 더욱 강하게 대두었다. 철학적 사조인 구성주의의 여파 이외에도 정보화, 탈산업화, 민주화로의 사회변화는 이러한 움직임을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 이러한 교육 내적, 외적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교육매
참고문헌
권성호(2002),『교육공학의 탐구』(개정판) 서울: 양서원
나일주 등(1996)『교육공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박성익 등(1999)『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
윤기헌 등(2005)『만화용어 체계화 및 쟁점용어 표준화를 위한 연구』
설양환 등 역(2006)『교육공학과 교수매체』서울: 아카데미 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매체를 국어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학계의 관심을 환기시킨 바 있으며, 한국독서학회에서도 1999년 12월 8일 ‘정보화 사회와 독서’라는 주제로 매체의 변화가 독서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탐색을 한 바 있다. 또 한국멀티미디어교육센타(KMEC)에서는 현행 교과서를 다매체 환경에 맞도록 재편집한 전자교과서를 에듀넷에 올려 다매체 환경을 국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작업을 한 바 있다. 그리고 1999

  • [교육공학] 교육공학 용어분석
  • 교육공학 용어 분석1. 서론 어느 때고 교육이 중요하지 않았던 때가 있었을까? 국가의 주요사업에서 정치, 경제와 더불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있다면 바로 교육일 것이다. 특별히 21세기에 현대는 지식기반 디지털 정보사회로 진입하였고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이나 속도가 빨라지면서 그로 인해 교육의 가치는 그 어느 시대보다 높게 부상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가치가 그 어느 시대보다도 더 높게 평가되고, 언제나 민감한 문제가 되었다면 교육

  • [A+교육공학 2017년] 교육공학자들의 교육공학정의와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정의, 교육공학 다섯가지 주요영역, 교육공학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 유아교육현장적용 자신의 의견
  • 교육 현장 적용 방법에 대한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Ⅰ. 서론교육공학이란 교육의 과학적조직적 접근을 의미한다. 흔히 공학이란 용어 때문에 교수학습상황에서 기계류의 매체가 필수적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교육현장 장면에서는 지나치게 비구조화된 수업일 경우 오히려 학습자인 유아들에게 혼란을 줄 가능성이 높다는 한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이러한 학습자 분석과 학습 환경 분석 결과에 의거, 전통적인 교수자 중심 교수-학습이론 중 Gagne의 9가지 교수사태를 기본 틀로 설계하되 방법론적으로는 유아들의 흥미유발로 학습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Keller의 ARCS 모형을 적절히 활용하고 매체 선택에 있어서는 Heinich, R. et al.이 개발한 ASSURE 모델을 적용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신념아래 최근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교단선진화, 정보통신 활용교육, 전자교육 등으로 이어지는 하드웨어 위주의 교육공학을 주로 강조해왔다. 그러나 교육을 바꾸고자 하는 노력은 단지 교육의 하드웨어를 바꾸는 것만으로는 불가능하며 교육 내부로부터의 진정한 변화를 도모하는 교육공학적 노력이 있어야 한다. 즉, 교육공학적 교수매체란, 효과적인 교육의 활동을 위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자원인 각종 시각 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