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교육] 초등 체육 모의수업 -3학년 경쟁영역(무인도 탈출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역-경쟁 활동
1. 7차 개정 교육과정의 ‘경쟁 활동’
2. ‘경쟁 활동’의 선택 이유

Ⅱ. 수업 모형-협동학습모형, 이해중심게임모형
1. 협동학습모형
2. 이해중심게임모형

Ⅲ. 주안점

Ⅳ. 교수학습과정안

V. 지도상의 유의점

VI. 평가

ⅥI. 부록-평가자료, 활동지
1. 자기평가지
2. 동료, 교사 평가지

ⅥII.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역-경쟁 활동

1. 7차 개정 교육과정의 ‘경쟁 활동’

경쟁 활동은 게임 또는 스포츠 경기 상황에 존재하는 상호 경쟁적 요소를 과학적으로 수행하고 감상하는 활동이다. 경쟁 활동은 집단 간 경쟁을 전제로 경쟁에 필요한 경기 수행 능력과 다양한 인지 전략을 익히는 단체 활동으로, 팀원 간 협동심과 리더십, 스포츠맨십 등의 사회적 가치 덕목을 중시한다.
경쟁 활동은 피하기형, 영역형, 필드형, 네트형으로 구분된다. 피하기형 경쟁은 달리기, 피하기, 던지기 등의 기본적인 신체 움직임 능력을 포함하는 활동으로, 피구, 태그 게임 등이 포함된다. 영역형 경쟁은 상대팀 간의 신체적 접촉이 강하며 상대팀의 영역을 침범하여 골을 넣는 활동으로, 축구, 농구, 핸드볼 등이 포함된다. 필드형 경쟁은 던지고 받기, 치고 달리는 운동으로 개인에게 주어진 역할 수행이 게임의 승패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활동으로 야구, 소프트볼 등이 포함된다. 네트형 경쟁은 네트를 사이에 두고 하는 신체 활동으로 상대팀과의 신체적 접촉이 없으며, 개개인의 경기 수행 능력뿐만 아니라 팀 구성원 간의 협동심, 팀워크, 게임 운영의 전략이 승패에 영향을 주는 활동으로 배구, 배드민턴, 탁구, 테니스 등이 포함된다.
초등학교에서는 피하기형 경쟁, 영역형 경쟁, 필드형 경쟁, 네트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 기본 기능, 게임 전략, 운동과 관련 규범을 배우는 데 초점을 둔다. 중등학교에서는 초등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각 경쟁 활동에 대한 역사와 과학적 원리, 기능, 경기 방법과 전략, 전통스포츠와 뉴스포츠의 경기 분석 및 감상과 함께 스포츠 정신을 배우는 데 초점을 둔다.



경쟁 활동

























피하기형
경쟁

영역형
경쟁

필드형
경쟁

네트형
경쟁


― 피하기형 경쟁―
㈎ 피하기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한다.
㈏ 피하기형 경쟁 활동의 기본 기능과 게임 전략을 습득하고, 피하기형 게임에 적용한다.
㈐ 피하기형 게임에 참여하면서 타인 이해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한다.

― 영역형 경쟁―
㈎ 영역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한다.
㈏ 영역형 경쟁 활동의 기본 기능과 게임 전략을 습득하고, 영역형 게임에 적용한다.
㈐ 영역형 게임에 참여하면서 팀워크와 페어플레이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한다.

― 필드형 경쟁―
㈎ 필드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한다.
참고문헌
협동학습 모형의 적용을 통한 국어과 교수·학습자료 개발
경남중등국어협동학습연구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 청소년 상담의 이해
  • 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 김진숙 ; 최은영 共著청소년 상담 관련 사이트 http://www.teensoft.net/한국 진로상담 연구소.청소년 상담, 성격, 진로 관련 심리검사 수록http://www.kyci.or.kr/한국 청소년 상담원부모교육, 또래상담, 품성계발, 자원봉사체제 등 소개http://www.youth.co.kr/index.shtml청소년 세계청소년 성문제 및 학업, 진로상담, 상담사례, 성교육자료 수록.http://www.youthnet.re.kr/한국 청소년 개발원http://www.youthnet.re.kr/국가 청소년 위원회그밖에 지역

  • [교육평가] 독서 활성화 방안
  • 교육청,「흥미 넘치는 역할놀이 독서토론」, 2005.순창 제일고에선 독서 토론반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독서 능력을 신장시켰다. 이는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을 통한 독서지도 우수 사례라 할 수 있다. 독서 토론반은 일반계 고등학교 3학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참여 동기를 크게 하기 위하여 대입과 관련된 작품으로 토론을 한다. 즉 EBS언어 영역 교재 수록 작품, 한국 명작 소설 100선, 18종 문학 교과서 수록 작품의 빈도수 높은 작품을 우선 대상으로 하여

  • [교육제도]과열되고 있는 외고 입시
  • 경쟁률이 6.99대1을 기록했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시내 6개 외국어고의 경우 2천1백명 모집에 1만4천6백86명이 몰렸다. 학교별로는 명덕외고가 4백20명 모집에 3천6백35명이 지원해 8.65대1을 기록했고, 한영외고 8.63대1, 이화여자외고 7.64대1, 서울외고 7.4대1, 대원외고 5.35대1, 대일외고 5.23대1의 순이었다. 지난해 외국어고 평균 경쟁률은 6.3대1이었다.국악고 등 시내 5개 예술고는 1.72대1, 체육고는 1.25대1, 공업고는 1.64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교육청 관계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교육적 수혜를 보장하는 것으로 진일보한 것이지만, 선진 다른 나라의 추세와 역행하는 경향이 있다. 1990년 공포된 미국의 공법 101-476 (Public Law ; P. L. 101-476), The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IDEA)는 장애를 가진 모든 아동들에게 무상교육, 적절한 교육, 공교육을 제공하는 것으로 P. L. 94-142를 조금 수정한 것이다. 그런데 이 IDEA는 이전에 따로 구분하지 않았던 자폐증을 별도 장애 영역으로 구분하여 포함하고 있다. 이렇듯 별도 장애 영역으로 구분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교육’ 이라는 말의 고대 그리스어는 ‘paideia’ 이다. 이 말의 어원은 어린이라는 의미를 가진 ‘pais’ 이다. ‘paideia’는 어린이를 양육. 교육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는데 기원전 4세기부터 ‘paideia’란 말은 그 의미가 확대되어 교육, 교양, 교수를 의미하게 되었다. 여기서 말하는 교육은 아동이나 청소년을 선한 인간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하였다.우리들의 언어는 오랜세월에 걸쳐 형성되어온 인류의 유산이며 개인이 좌지우지 할 수 잇는 영역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