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9, 10학년 쓰기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7차 교육과정 - 9,10학년 쓰기 영역

Ⅱ. 개정 교육 - 9,10학년 쓰기 영역

Ⅲ. 교육과정 양자비교

Ⅳ. 9·10학년 쓰기 영역 교육 과정 해설서요약·정리 및 교과서 구현도 (평가 및 비판 포함)

Ⅴ. 대안 활동

본문내용
Ⅰ. 제7차 교육과정 - 9,10학년 쓰기 영역
내용범주 학년
9학년
10학년
본질
·쓰기가 사회·문화적 과정임을 안다
·쓰기가 의사소통행위임을 안다
원리
내용생성
·쓰기에 필요한 자료를 선별하고 정리한다
·상황에 따라 내용을 적절하게 생성하여 글을 쓴다
내용조직
·표현의 효과를 고려하여 내용의 조직방식을 조절하며 글을 쓴다
·내용조직의 일반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글을 쓴다
표현
·문체의 효과를 고려하여 글을 쓴다
·표현의 일반원리를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글을쓴다
고쳐쓰기
·독자,주제,목적을 고려하여 글을 고쳐쓴다
·고쳐쓰기의 일반원리를 사용하여 글을 고쳐쓴다
태도
·효과적으로 글을 쓰려는 태도를 지닌다
·창의적으로 글을 쓰려는 태도를 지닌다

Ⅱ. 개정 교육 - 9,10학년 쓰기 영역



성취
내용 기준
요소 글의
(1)독자의 요구와 관심사를 고려하여 학교나 지역사회를 홍보하는 글을 쓴다.
(2)의견의 차이가 드러나는 문제에 대하여 적절한 근거를 들어 논증하는 글을 쓴다.
(3)인용과 해설의 방법을 사용하여 책이나 글을 평가하는 글을 쓴다.
(4)문체의 효과를 고려하며 조언하거나 충고하는 글을 쓴다.
(5)영상 언어의 특성을 살려 영상으로 이야기를 구성한다.

종류
홍보하는 글
논증하는 글
평가하는 글
조언·충고하는 글
영상물
지식
소통의 본질





글/매체
특성
홍보하는 글의 구성방법과 표현의 특징 이해하기
논증하는 글의 특성 이해하기
인용과 해설의 개념·기능·방법 이해하기
-문체의 개념,문체의 효과 이해하기
-조언하거나 충고하는 글의 특성 이해하기
영상언어의 특성 이해하기
기능
내용 생성
조사·면담 등을 통하여 정보 수집하기
의견의 차이가 드러나는 문제를 분석하고 자신의 의견 제시하기
읽은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쓰기


내용 조직




일상적 경험이나 사회적 사건을 바탕으로 이야기 구성하기
표현과 고쳐쓰기
부연설명,인용을 사용하여 내용 구체화하기
연역·귀납·유츄와 같은 논리적 증명방법 활용하여 쓰기
인용과 해설의 방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 뒷받침하기
-글의 종류·목적·독자를 고려하여 적절한 문체로 표현하기
-글의 종류·목적·독자를 고려하여 고쳐쓰기
관객이나 시청자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여 영상물 만들기
맥락
상황 맥락
홍보대상에 대한 독자의 요구와 매체특성 고려하기




사회·문화적
맥락

논증하는 글의 문화적 관습 고려하기
서평이 소통되는 맥락 이해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안 작가와 작품 학습지도안 작가와 작품 수업지도안 작가와 작품
  • 중학교 2-2「국어」 1. 작가와 작품대단원 분석과 수업안― 엮은 순서 ―1. 대단원개관2. 단원 설정의 근거3. 학습 목표 설정의 근거4. 해당 학습 목표의 교육 과정 상의 위상5. 문학교육론적 대단원 고찰6. 교재관7. 대단원 내용 요약 및 분석8.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9. 수업 모형 선정10. 수업안※ 별첨 - 형성평가지1. 대단원 개관 중학교 2학년 2학기(8학년) 국어대단원명1. 작가와 작품영 역문학소단원(1) 옥중에서 어머니께 올리는 글월소단

  • 국어(국어과교육)홀리스틱학습,창의성계발학습,가치탐구학습,총체적언어학습, 국어(국어과교육)과정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독서토론학습,직접교수법
  • 쓰기의 과정1) 쓰기 전 활동2) 쓰기 중 활동3) 쓰기 후 활동4. 말하기의 과정1) 준비하기 활동2) 계획하기 활동3) 표현하기 활동5. 과정 중심의 국어교육에서 강조되는 점Ⅵ. 국어(국어과교육) 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1. 개관2. 절차1) 반응의 형성2) 반응의 명료화3) 반응의 심화4) 반응의 일반화3. 적용상의 유의점Ⅶ. 국어(국어과교육) 독서토론학습1. 주제2. 토론과정3. 개인과 집단의 성장4. 문제의 해결5. 책 읽는 습관 형성 및 독서 능력 향상

  • 국어(국어과교육)성격, 국어(국어과교육)목적, 국어(국어과교육)영역, 국어(국어과교육)와 양적연구,리터리시, 외국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 과제
  • 국어교육의 양적 연구는 국어 교육의 이론과 국어교육의 실제를 중재한다는 점2. 국어교육의 양적 연구는 국어교육 실제에 대한 자료의 수집, 처리, 해석이 객관적이라는 점3. 자료를 수량화할 수 있다는 점4. 자료를 통계적으로 증명하는데 사용한다는 점5. 경험적 연구의 방법이란 점Ⅵ. 국어(국어과교육)와 리터리시Ⅶ.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1. 검토 대상 및 검토 자료2. 영어교육의 동향 1) 초등학교 1-6학년2) 중학교 7-9학년3) 고등학교 10-12학

  • 독서 영역 교수, 학습원리
  • 영역의 교육과정에 대해 살피기에 앞서 국어과 내용 영역에서의 ‘읽기’에 대해 간략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다.*국어과 내용 영역에서의 ‘읽기’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 국어생활,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 이렇게 7개의 과목으로 되어있다. 그 중에서 ‘국어’과목은 10년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간에 적용되는 교육과정)에 해당된다. 이 과목의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영역 내용은 교육적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유성호,「국어과 문학 영역 내용에서의 국어과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검토」,『현대시 교육론』, 역락, 2006, p.106.한국교과서연구재단(2002)에 따르면 교과서는 그 기능적 측면에서 실제 세계와 학습자, 학문 체제, 교수 방법, 학습 방법을 연결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유성호, 앞의 논문, pp.97-98.즉, 교과서는 하나의 교육시스템에서 철학을 반영하고, 학교 교육의 표준을 제시하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