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KT 에 대하여 -민영화 조직으로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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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K T 기업의 선정이유

2. 기 업 소 개
Ⅱ.
본 론

1. 조직구조의 변화

2. 수익성

3. 보상과 처우

4. 권한과 책임

5. 조직 내 의사소통

6. 업무절차/ 사업전략의 추진

7. 인재양성(교육훈련)
Ⅲ.
결 론

1. K T 견학내용

2. 문제점 도출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서 론
1. K T 기업의 선정이유
『민영화되어가는 추세에 본보기가 될 수 있는 K T 에 대해 조사』
공기업은 국가 또는 지방공공단체의 자본에 의해서 생산 유통 또는 서비스를 공급할 목적으로 운영되는 기업으로 사기업과 대조적인 기업 형태이다. 공기업의 목적에 관해서는 ① 공기업이라 할지라도 다른 사적 기업과 똑같이 이윤추구를 직접 목적으로 한다는 설과, ②공기업의 직접적인 목적은 이윤이 아니라 생산이나 서비스에 있다는 설이 있다. 대체로 ②의 설이 통설로 되어 있으나, 이 경우에도 목적의 관철을 위해서는 필요한 지출의 제한을 받지 않는 복지사업과는 구별된다. 즉 공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지만, 필요한 비용은 그 사업의 수입에서 충당하여야 한다는 비용판제주의를 택한다.
공기업은 영리 목적을 직접 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수입 조 달의 수단이 되고, ② 공익성 공공성이 강한 거액의 고정자본이 소요되는 독점적 성질이 강한 사업 분야를 주로 담당하며, ③ 필요 투자액이 거액이면서도 이익을 기대할 수 없는 분야를 담당한다. ④ 사회정책적인 목적의 사업(예를 들면 실업대책 등)도 실시한다. 이러한 기능에 의해 자본주의 기업에 대하여 대량 수요자 또는 원료공급자로서 개별기업의 이윤을 위해 봉 사하며, 또 자본주의 기업이 담당할 수 없는 분야를 보완하여 준다. 즉 공기업은 자본주의 체 제를 지키며, 총자본의 총이윤을 위해 봉사하게 된다.
하지만 공기업은 그 자체만으로 국가의 기업이므로 막대한 자본력과 신용도를 갖고 있으며 해당 분야에서 사실상 독점적 지위를 구축하고 있어 경쟁이라는 것이 거의 존재치 않는다. 따라서 관료제적 조직정체와 회사의 경쟁력이 약화는 국가경제와 산업이 일정단계이상 성장하면 오히려 해당분야에서의 공기업의 필요성은 감소하게 되고 나아가 공기업의 존재자체가 국민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 (경쟁력이 낮은 기업을 유지하기 위해서 막대한 국가자원을 소모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정 시기가 되면 공기업을 민영화하여 일반회사로 전환시킴으로써 국가는 공기업에 투자되었던 자본을 회수하고 공기업은 일반회사로서 경쟁에 끼어들어 공기업의 단점인 관료제적 성향과 경쟁력약화를 벗어버리게 된다. 이게 민영화의 장점이다. 게다가 통신시장은 이미 재벌기업을 포함한 국내 민간기업 다수가 진출하여 경쟁체제가 형성되어 있을 뿐 아니라, 1998년 이후 통신시장이 개방되어 AT&T, BT, NTT 등 세계 유수기업과의 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따라서 경제효율을 높이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민영화가 필요하게 된 것이고 이에 따라 KT는 2002년 5월 민영화가 되었다.
우리 조는 이번 연구 조사에서 공기업에서 민영화 된 K T 의 인사제도의 변화 사례를 통하여 기업 경영의 합리화를 위해 어떤 방식으로 조직구조제도가 변화되었는지를 알아보기로 한다.

- KT의 민영화 -
KT는 1998년 완전 민간 형 기업구조로 개편됨과 동시에 IMF를 맞았다. 무한 경쟁 체제로의 전환과 동시에 IMF 경제 위기 극복이라는 두 가지 난제가 떨어진 것이다. K T 는 이 과제들을 풀어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쳤다.
참고문헌
KT 2005년 Annual Report - 교육 훈련과정 관련

KT네트워크 20년사
KT네트워크발행
<인사관리론> - 개발 및 교육 부분
김식현 저
성공기업의 기업문화 만들기
- KT,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다!
신재준, 고지석 저
http://www.mk.co.kr/
매일경제
http://www.ddaily.co.kr/
디지털데일리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원
http://www.hankyung.com/
한국경제
http://www.lgeri.com/
LG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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