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상품론] 문화관광 상품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상품 계획의 개요

1. 'Film induced Tourism' 상품계획의 배경 및 목적
(1) 배경
(2) 목적

2. 상품의 개념 및 범위

3. 상품 개발
(1) 타겟설정
(2) 'Film induced Tourism' 이 가지는 시장성 분석
(3) 상품 개발

Ⅱ. 상품개발전략

4. 'Film induced Tourism'의 마케팅 전략
(1) 4P 분석
(2) 마케팅 전략
(3) SWOT 분석

5. 'Film induced Tourism'의 효율적 관리방안

6. 개선 및 활성화 방안

7. 'Film induced Tourism'의 파급 효과

Ⅲ. 결론 및 고찰

IV.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I. 상품계획의 개요

1. 연구 배경 및 목적

(1)배경

 문화관광 수요 증가

오늘날 현대인의 생활의 질적 향상으로 관광수요는 꾸준히 증가되고 있다. 이는 경제성장에 따라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교통수단이 발달하고, 여가시간이 증대되고, 정보산업의 발달,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더욱 가속화 되고 있는 실정인데, 최근 관광산업은 수동적인 마케팅전략에서 적극적인 마케팅전략으로 전환하여 새로운 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더 많은 관광객의 유치와 욕구만족을 위해 시도되고 있다.

 21세기 대표의 대표적 성장산업- 영화산업에 대한 관심 증대

최근 1000만 영화관객시대가 도래하면서, 영화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영화산업은 21세기의 대표적인 성장산업 및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격찬 받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영화 제작에서 나아가 관광, 유통, 고용창출, 보급, 수출, 수입 등과 관련된 제반 사업 활동을 가리킨다. 특히, 해당 정부의 영화제작 지원과 마케팅 노력, 인터넷 보급, 교통수단 발달, 여행사의 관광 상품 개발 등은 영화 팬들로 하여금 체험욕구를 자극 시켜 영화를 관광으로 연계하고 있다.
- 영화관광 급부상의 메커니즘 -
자료 : 삼성경제연구소 2004. 2















 영화영상 산업도시 ‘부산’! 그 가능성은?

부산은 매회 세계적인 규모의 국제영화제를 개최하며, 부산에서 연간 백여 편의 영화 및 드라마가 제작되고, 영화의 도시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영화의 도시 부산은 영화관광 도시로서 더욱더 발전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부산의 경우 수많은 영화 촬영으로 명소가 되어가고 있는 영화 속의 촬영지들은 관광자원으로서의 다양한 가치뿐만 아니라 부산의 이미지 제고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부산 관광산업 발전의 새로운 발전 모델로 활용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영화 촬영으로 인해 부산지역의 사회·문화, 경제적 파급효과가 나타나고 있으며, 향후 부산지역이 주체가 되는 명소마케팅 활성화라는 새로운 과제 또한 던져주고 있다. 그리고 세계적 영화제로 급부상하고 있는 7회의 역사를 가진 부산국제영화제(PIFF) 또한 부산의 문화와 관광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이벤트라 할 수 있다.
특히 부산은 과거와 현대가 공존하는 도시, 농촌, 산촌, 그리고 해양 문화가 공존하는 도시 특성을 갖고 있다. 부산지역은 이러한 도시특성과 부산시의 전략적 이벤트 사업, 즉 PIFF와 영상산업, 그리고 관광산업의 육성이라는 시정책이 맞물려 국내외로부터 영화 촬영지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uuuau?Redirect=Log&logNo=40008444056 http://piff.naver.com/2007/2nd/travel.nhn?num=5 http://www.bfc.or.kr/06/03_location/05_view.php?no=71&v=3
http://www.bsjunggu.go.kr/
http://tour.busan.go.kr/kor/ http://blog.daum.net/marinapeople/1808921
http://www.busanilbo.com/news2000/html/2007/0816/0L0020070816.1030091442.html
http://www.busan.go.kr/
http://www.piff.org
www.kcti.re.kr
www.pusanguide.com
박종완, “부산지역 주요 촬영지에 대한 관광자원학적 이미지 분석과 PPL
영화관광. 2004. 2. 삼성경제연구소
이미혜. <관광상품론> 대왕사.2006
위옥환, 〈우리 나라 영상산업의 현황과 전망〉, 집문당,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지역잠재력 극대화 방안
  • 문화 마인드 확립2. 특색있는 관광상품개발(1) 역사문화자원의 관광상품화 (2) 체험지향적 관광상품 개발(3) 쇼핑관광의 활성화3. 문화정보의 디지털화4. 지역문화의 이미지화5. 국제 경쟁력을 갖춘 관광 인프라 구축(1) 국제회의 산업육성 (2) 관광숙박시설의 확충6. 지속적인 민간부문의 참여와 관심7. 국외인은 겨냥한 문화예술관광Ⅵ. 결 론붙임#1 붙임#2 붙임#3Ⅰ. 서 론우리 나라에서 지방자치가 부활된지 10여년이 지났다. 그동안 민선의 단

  • [졸업논문][스포츠 경영] 국내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연구
  • (스포츠 경영 연계전공 졸업논문)국내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연구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Ⅱ. 이론적 고찰1. 스포츠 산업의 발전과 관광 자원화2. 스포츠관광1) 스포츠관광의 형태2) 스포츠관광의 유형3) 국가별 스포츠활동의 특징3. 스포츠관광상품1) 스포츠제품 2) 스포츠관광상품의 개념3) 스포츠관광상품의 특성4) 스포츠관광상품의 유형4. 스포츠관광상품 개발전략1) 반응전략과 선제전략2) 다각화 전략3) 스포츠관광

  • 한국관광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전략00
  • 관광 초강대국에 진입했다”고 떠들고 있지만 ’속 빈 강정‘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우리문화를 해외에 지속적으로 알리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와 함께 국가 이미지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광고 등도 필요할 것이다. 그와 함께 국민들의 의식 또한 관광산업을 발전하기 위해서는 바뀌어야 할 것이다. 최근 늘어나는 국내관광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글로벌 관광국가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관광자원의 체계적 개발과 함께 외국인

  • [경영학] 여행업의 활성화 방안
  • 관광상품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지역의 경쟁자원이 확실하게 판별되기 때문에 지역간의 서비스 및 상품개발을 위하여 자체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고 양질의 관광상품이 제공될 것이다. 기존의 단순한 행정관공서에서는 그 동안 지역의 관광정보 제공기능을 위주로 역할을 수행하였으나 전 상품판매기능을 갖추어 판매하는 상업적인 기능을 수행할 것이다. 소비자들의 변화와 수용기능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상품 및 자원을 사전에 준비하

  •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문화관광의 개념 및 유형3.전통민속마을의 개념4.전통민속마을의 유형 및 현황본론 1.안동하회마을의 현황2.하회마을의 인프라3.하회마을의 문화관광상품4.시장세분화에 의한 표적시장 설정5.하회마을의 마케팅 믹스(4P)6.하회마을의 S.W.O.T분석7.안동하회마을의 성공요인8.낙안읍성 마을의 현황9.낙안읍성마을의 표적시장 및 S.W.O.T분석 10.낙안읍성의 마케팅 믹스11.실패사례 로서의 낙안읍성 문제점결론 관광상품화를 위한 전통민속마을 개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