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롯데시네마와 CGV의 고객선호도 비교 리서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Introduction
1. 멀티플렉스 산업의 Market Analysis
2. 멀티플렉스 산업의 2007 Market Share
3. 롯데시네마 선정 배경
Ⅱ. Problem Definition
1. 롯데시네마의 Market Analysis
2. CGV의 Market Analysis
3. Problem Definition
Ⅲ. Hypothesis -1, 2
Ⅳ. Research Design
1. Problem Approach
2. Problem Formulation
3. How to Research Design
4. 가설에 대한 검증
Ⅴ. Field Work
1. 가설 1 검증 방법
2. 가설 2 검증 방법
3. 가설 1 검증 중간 결과
4. 가설 2 검증 중간 결과
5. 가설 1 검증 결과
6. 가설 2 검증 결과
Ⅵ. Data Analysis
Ⅶ. Conclusion, Recommendations
1. Conclusions
2. Recommendations
Ⅷ. Limitation
Ⅸ. Reference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1. 멀티플렉스 산업의 Market Analysis
멀티플렉스란 영화 상영관 ․ 쇼핑센터 ․ 식당 등을 한 건물 내에 갖춘 복합건물을 말하는데 우리나라 멀티플렉스 극장의 시조는 1998년 서울 구의동에 개관한 ‘CGV강변11’이라고 할 수 있다. CGV의 개관 후, 2005년 5월에 삼성동에 MEGABOX가 생겨났으며, 그 이후 고속터미널에 센트럴6 등의 영화관이 개관하면서 멀티플렉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주 5일 근무로 인한 여가활동 비중이 증가하면서 복합적인 취미와 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경쟁적인 시설 공급으로 포화상태에 이른 지금 멀티플렉스 산업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기업마케팅의 모습에 대하여 분석한다.



 서울에 위치해 있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수는 2005년 32개에서 2006년 말 기준하여 38개로 증가하였고 스크린 수는 2005년 277개에서 2006년 말 기준 317개로 증가하였다.


 2006년 말 서울에 CGV는 9개였으나 2007년 현재는 15개로 증가했고 롯데시네마는 2006년 말 3개에서 현재는 4개가 있다.









 영화 전체 관람 수와 영화관 총 매출액은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주 5일제 실시로 인하여 새로 시작한 여가활동에서 영화 관람에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멀티플렉스 산업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멀티플렉스 산업의 2007 Market Share

3. 롯데시네마 선정 배경
(1) 회사소개
① 롯데시네마 개요
롯데시네마는 고객에게 ‘사랑, 행복 그리고 감동’을 전하기 위해 영화관 입지선정에서부터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까지 인간사랑, 자연/환경 사랑, 영화사랑 이라는 모토 하에 영화관을 운영하고 있다. 순수국내자본과 기술로 설립된 멀티플렉스 체인인 롯데시네마는 1999년 10월 일산관 오픈을 시작으로 전국 체인망을 형성하며, 끊임없는 전진을 계속하고 있다. 롯데시네마는 ‘2007 KS-SQI 한국 서비스 품질 지수’와 ‘2007 올해의 브랜드 대상’ 영화관 부문에서 각각 1위를 수상하는 등 멀티플렉스 산업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② 컨셉
‘롯데만의 노하우로 만들어진 영화관’
; 타 멀티플렉스와는 달리, 롯데시네마는 외국의 자본과 시설 및 운영의 노하우 도입 없이, 상영관을 들어가는 입구에서부터 고객이 앉는 좌석까지 만들고 부수기를 여러 차례 반복한 끝에 롯데만의 노하우로 만들어진 영화관.
모든 멀티플렉스가 서울 영화 관객을 타겟으로 삼을 때 롯데시네마는 지방 영화 관객을 먼저 생각.
③ 롯데 시네마 모토
영화관 입지 선정에서부터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까지 인간사랑, 자연/환경 사랑, 영화사랑
; 즉, 사원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고객의 가치를 존중하고 친환경적인 시설과 최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고객의 편안함을 최고로 하며 언제나 아름답고 즐거운 영화가 넘치는 영화관으로 만들기.
④ 서비스 & 이벤트
롯데시네마는 백화점, 호텔, 마트 등 롯데 계열사와의 연계를 통한 원스톱 엔터테인먼트 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티켓없이 입장할 수 있는 ‘하이패스’ 서비스, 예매 수수료 무료화, 무료 우산 대여, 모자 영화관 운영, 장애우 할인 등의 각종 서비스와 미아
참고문헌
@ 2006년 국내 멀티플렉스 현황 – 영진위 –
@ 2004년 영화산업통계 – 영진위 –
@ 2006 국민여가조사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
@ 2007년 1월 ~ 10월 영화산업통계 – 영진위 –
@ 2007년 전국영화관 현황 – Dcinside –
@ 2007년 서울 멀티플렉스 위치 – CGV, 롯데시네마 –
@ http://www.kofic.or.kr – 영화진흥위원회 –
@ http://www.lottecinema.co.kr - 롯데시네마 –
@ http://www.lotte.co.kr – 롯데 -
@ http://www.cgv.co.kr - CGV –
@ http://www.cjent.co.kr – CJ Enteretainment -
@ http://cyberct.net – Cyber CT -
@ http://gall.dcinside.com/list.php?id=city&no=117232
@ http://www.sohoworld.co.kr - 소호월드 -
@ http://www.skynews.co.kr - 스카이뉴스 –
@ http://www.seweek.com - Economic Review –
@ http://serve.sangganews.com - 부동산 써브 –
@ http://www.sbiznews.com - 창업경영신문 –
@ http://sangganews.drapt.com - 닥터아파트 –
@ http://pinedb.com - Pine DB –
@ http://ok1009.com - 창업천국 –
@ http://www.stm21.co.kr - 신도림 부동산 –
@ http://realestate.yaho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GV의 경영전략, PP의 경영전략, 타프시스템 경영전략, 서브웨이 경영전략, 경영전략] CGV의 경영전략 사례, PP의 경영전략 사례, 타프시스템의 경영전략 사례, 서브웨이(SUBWAY)의 경영전략 사례 심층 분석
  • 선호하는 20대의 젊은 층을 적극적인 target 대상으로 삼았다2. Positioning포지셔닝은 다른 여타의 Junk Food들과의 차별성을 들고 나와 저칼로리(low fat), 높은 영양가와 다양한 영양성분(a variety of nutrition), 신선함과 더불어 넓은 선택의 폭으로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맞춤형 샌드위치로 소비자의 마음속에 인식하려고 했다.3. 광고표현 방식미국 TV광고에서는 아침 이른시간에 출근하는 직장인이 Subway에 들르면 직원이 친절한 모습으로 그 고객이 매일아침

  • CGV와 메가박스의 마케팅 전략 비교 분석
  • CGV비교마. 고객만족도-96167시네월드706363시네하우스606363MMC516.96959서울극장416.17262명보프라자35.87369메가박스216.97665CGV1증감율(%)2003년2002년업체명순위-2002년에는 만족도가 메가박스가 우위를 차지했으나 2003년에는 cgv의 경우 11이 증가한 반면 메가박스는 만족도가 4만큼 증가함 *3위인 롯데 시네마는 서울에 없으므로 조사대상에서 빠졌음(안양,일산)3. 왜 cgv가 1위를 차지하는가?가. ONLY ONE 전략-더 좋은 것보다 맨 처음이

  • [마케팅]CGV영화관 마케팅 전략 및 소비자 성향
  • 마케팅 활동과 전략이 필요하다.③ Film의 안정적인 확보력영화관을 찾는 고객들은 영화라는 상품을 보기위해서 영화관을 찾는다. 레스토랑을 예로 들어 비교하면 영화관의 영화는 레스토랑의 음식인 것이다. CGV는 이처럼 원활한 상품공급을 위한 안정적인 공급루트를 확보하고 있다. CGV의 모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CJ Entertainment는 국내 선두권 영화 배급사로서 국내 상영영화(한국영화/해외영화)의 M/S(market share : 시장공급율) 20%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

  • CGV 전략적 경영
  • 고객(Custmer)5) 재무재표 비교5. 4P 분석1) 제품 (PRODUCT)2) 가격 (PRICE)3) 유통 (PLACE)4) 촉진전략 (PROMOTION)6. SWOT 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REAT)결론7. CGV의 핵심 성공요인(1) One Stop Entertainment(2) 서비스(3) 마케팅 전략8. CGV의 미래CGV의 미래에 대한 제안.서론1 . 선 정 동 기멀티플렉스 영화관 CGV(대표 박동호)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조사한 ‘한국산업브랜드 파워 (K-BPI)의 영화관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

  • [전자상거래] CRM성공사례
  • CRM의 성공사례CRM이란CGV와코루한미은행-CRM은 고객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 활동을 계 획, 지원, 평가하는 관리체계CRM은 80년대 등장한 관계마케팅과 CS, DBM 등이 진화하여 출현CRM은 고객가치가 고객으로부터 나온다는 기본인식에 기초: 마케팅 패러다임이 제품판매 중심에서 기존의 우수고객을 유지하고 이탈 고객을 최소화하는 관계마케팅으로 이동전산시스템만의 변화가 아닌 경영전략, 조직/프로세스, 고객접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